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대강 사업 대안' 금강 발전 계획 실효성 의문



사건/사고

    '4대강 사업 대안' 금강 발전 계획 실효성 의문

    1년 만의 연구용역…시군 공감대 형성 실패·실현 가능성도 의문

    ㅇㅇ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논란 이후 충남도가 대안을 제시하겠다며 야심차게 추진한 '금강 비전'을 놓고 뜬 구름 잡기 식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예산 문제 등으로 광역자치단체가 추진하기에 한계가 있는데다 직접 투자 문제를 기초단체에 떠넘기면서 일선 시군들과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실현 가능성 역시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 알맹이 없는 '금강 비전' = 충남도는 20일 안희정 지사와 시군 관계자,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금강의 미래발전을 위한 금강 비전'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4대강 사업 이후 금강의 발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충남발전연구원이 추진해왔다.

    안 지사가 4대강 사업에 대한 사실상의 '대안'으로 추진해온 만큼 그 결과에 관심이 집중됐지만, 일반적인 선언 수준에 머무르면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반응이다.

    용역 결과는 금강의 메인 비전으로 '자연과 사람이 공생하는 금강'을, 부문별 비전으로 ▲홍수와 가뭄 걱정 없는 안전한 금강 ▲참게와 종어가 돌아오는 건강한 금강 ▲문화교류의 중심지로 활약하는 긍지의 금강 ▲주민들이 행복한 풍요로운 금강 ▲유역 지자체와 주민들이 함께하는 공존의 금강 등을 제시했다.

    추진 전략으로는 ▲유역단위 물 순환 회복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하천기능 회복 ▲생태하천 및 생태축 복원 ▲생물자원 보전 및 다양성 회복 ▲금강 역사·문화유산 보존 ▲금강 물 문화 활동 증진 ▲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 ▲농촌·농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 ▲유역단위 통합적 물 관리체계 구축 ▲주민참여에 기초한 민·관 파트너십체계 구축 등을 내놓았다.

    평이한 내용이 나열됐을 뿐더러 앞서 비판의 대상에 올랐던 4대강 사업이 제시했던 비전과도 사실상 차이가 없다는 분석이다.

    ▲ 충남 일선 시군 반응 '시큰둥' = 가장 중요한 예산 문제에도 충남도는 대안을 내놓지 못했다.

    용역을 통해 여러 가지 장밋빛 청사진이 나왔지만 이를 구체적인 사업으로 수행하고 비용을 투입해야 될 시군들에 대한 재정 대책은 미흡하다.

    각 시군 관계자들은 "도의 용역 결과는 보전에 무게를 둔 반면 각 시군은 개발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는데 충돌이 생길 우려가 있다"는 의견을 잇따라 내놓았다.

    최충식 대전충남시민환경연구소 소장은 "시군들이 충남도의 비전을 그대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충남도는 이 같은 상황을 잘 고려해야 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중앙정부가 관리권한을 가진 국가하천에 대해 도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사실상 없다는 것도 이번 비전 발표가 지닌 한계다.

    최진하 정책특보는 "도가 금강에 한정해 비전을 선포해야 되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생태환경 보전을 기본 축으로 해 다른 사업과 병행 추진하는 선이 바람직할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국가하천이라는 이유로 정부에만 맡겨둘 것이 아니라 강을 맞대고 있는 지역으로서 앞으로 금강을 어떻게 바라보고 관리할지에 대한 도 자체의 고민도 필요하다고 봤다"며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추진 계획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