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BNK금융그룹, 지역과 함께하는 ESG 전략 마련



부산

    BNK금융그룹, 지역과 함께하는 ESG 전략 마련

    핵심요약

    지속가능경영 위해 차별화한 '중장기 ESG 전략' 수립

    BNK부산은행 본점. BNK금융그룹 제공BNK부산은행 본점. BNK금융그룹 제공
    BNK금융그룹은 지난달 30일 BNK금융지주 ESG위원회 결의와 이사 보고를 거쳐 올해부터 2026년까지의 그룹 '중장기 ESG 전략'을 수립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중장기 ESG 전략'은 기존 BNK금융그룹의 'ESG 전략' 목표달성에 따른 신규 중장기 전략 수립을 위해 추진됐다.

    BNK금융그룹은 신규 전략 수립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약 25주 동안 지주·자회사의 담당부서가 공동으로 참여해 바텀업(Bottom-up·상향식) 방식으로 진행했다.

    수립 과정을 통해 많은 직원의 참여를 이끌어 내 임직원들이 ESG 경영을 이해하고, 내재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BNK 측은 설명했다.

    새로 수립한 'ESG 전략'은 지난 1월 발표한 '중장기 경영 전략'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기존 ESG 경영을 고도화하는데 집중했다.

    '3대 전략 방향'과 '12개 중점 영역'에 따라 '27개 전략과제'를 도출해 3년간 그룹 ESG 경영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중장기 과제를 발굴했다.

    3대 '전략방향'은 BNK금융그룹이 추구하는 E(환경)․S(사회)․G(지배구조) 경영을 함축하는 단어를 각각 선택해 '녹색금융(Touch Our Planet, 환경을 보호하는 녹색금융 실현)', '상생금융(Touch Our Communities,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상생금융 확대)', '바른금융(Touch Our Sustainability, 지속가능성을 위한 바른금융 정착)'으로 설정했으며 전략슬로건의 'Touch'를 활용한 영문과 한글 설명으로 '전략방향'을 구체화했다.

    부문별 중점영역으로는 '녹색금융' 부문의 △탄소중립 목표달성 추진 △친환경 금융 상품 관리 체계 정착 △친환경 경영 고도화 △글로벌 환경 이니셔티브 참여 등이다.

    '상생금융'부문은 △동남권 ESG생태계 구축 △상생·포용 금융 확대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강화 △지역 사회적가치 창출을 추진한다.

    '바른금융' 부문은 △ESG 리스크 관리 체계 강화 △ESG 조직 문화 구축 △윤리·준법 경영 체계 정착 △자율적 금융보안 체계로 구분했다.

    BNK금융지주 강종훈 그룹경영전략부문장은 "BNK금융그룹은 이번 중장기 ESG 전략 마련을 위해 글로벌 ESG 공시 추세와 국내외 평가기관의 요구사항 등을 반영했다"며 "동남권 ESG 경영 리더로서 역할을 통해 그룹이 가지고 있는 ESG 경영 노하우를 고객사, 지역기업들에게 제공해 동남권 ESG 생태계를 구축하는 중장기 전략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BNK금융지주는 기존 회장 직속기구로 있던 '지역상생발전위원회'를 '지역상생 ESG추진위원회'로 격상했다.

    또, 기존의 '상생금융 및 지역동반성장 전략 수립'에서 '상생금융, 지역동반성장을 포함한 ESG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역할을 확대했다.

    이 위원회는 지주 및 자회사의 CEO가 참여하는 위원회로 앞으로 그룹 내 ESG 경영을 내재화하기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BNK금융그룹은 '녹색금융'의 일환으로 지난달 29일 자회사인 부산은행을 통해 은행권 최초로 신종자본증권 형태의 한국형 녹색채권 1천억원을 연 4.37%의 금리로 발행했다.
     
    BNK금융지주는 지난해 KCGS(한국ESG기준원) 평가의 S(사회) 영역에서 인권경영 강화로 기존 A등급에서 A+등급으로 한단계 상향됐고, 통합 A등급을 유지했다.

    또, 올해 2월에 발표된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평가에서는 기존 'Management B'에서 한단계 상향된 'Leadership A-'를 획득하는 등 ESG 평가에서도 시중 금융지주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평가를 받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