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산에, 이주노동자를 위해 노래하다



가요

    강산에, 이주노동자를 위해 노래하다

    • 2009-10-21 01:07

    23일 인권콘서트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공연 펼쳐

    ㅇㄹ

     


    가수 강산에(44)가 펼치는 인권 콘서트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가 23일 홍대 브이홀에서 열린다.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는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인권콘서트 프로젝트 ''''휴먼(Human)''''의 두 번째 공연이다.

    ''''휴먼''은 강산에와 ''''뜨거운 감자''''가 9월부터 1년간 매월 1회 ''''인권''''에 관련된 이야기로 콘서트를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9월 20일에는 ''''뜨거운 감자''''가 첫번째 콘서트를 열였다. [BestNocut_R]

    강산에는 이날 콘서트에서 특별한 친구를 위해 노래를 한다. 네팔에서 온 이주노동자 미누(미노드 목탄, 38)가 그 주인공. 미디어 운동, 노동 운동 등을 통해 이주노동자의 권익 신장 노력을 펼쳐 온 미누는 지난 8일 이주노동자 집중단속으로 인해 강제 연행, 현재 화성 외국인 보호소에 수감돼 강제출국의 위기에 놓여있다.

    미누는 1992년 한국에 온 후 17년간 방송, 음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권과 다문화에 관련된 활동을 펼쳐 왔다. 또 이주노동자 밴드 ''스탑크랙다운(Stopcrackdown)''에서도 활동했다.

    평소 다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강산에는 지난 6월 이주노동자 영화제 기금마련 콘서트에도 출연하는 등 이주 노동자들의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강산에는 ''''국가와 민족을 떠나 우리 모두는 똑같이 사람이다. 이주 노동자들이 국적에 따른 경계 때문에 보호받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보이지 않는 ''''의식의 선'''' 떄문에 내 친구가 곤경에 빠졌다면, 누구라도 그를 위해 노래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미누 구하기''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이번 강산에의 콘서트는 미누가 몸담고 있는 밴드 ''''스탑크랙다운''이 오프닝 무대를 꾸민다. 이 밴드는 2003년 결성돼 인권 관련 공연 등을 펼치고 있다. 현재 보컬인 미누가 수감돼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멤버들이 서로 미누의 빈자리를 채워 오프닝 무대를 열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