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납북귀환어부 진실규명 "전북도 차원 지원 필요"



전북

    납북귀환어부 진실규명 "전북도 차원 지원 필요"

    강태창 전북도의원, "납북귀환어부 '주홍글씨' 오랜시간 고통"
    "강원도 민관조사단 발족, 경북도 조례제정 등과 대조"
    "전라북도 차원 관련 사업 전무, 제도적 지원 필요"

    전북도의회 강태창 의원(민주당)이 2일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전북도의회 의정방송 캡처 전북도의회 강태창 의원(민주당)이 2일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전북도의회 의정방송 캡처 
    북한경비정에 의해 강제로 끌려가거나 실수로 북한 해역으로 넘어갔다 억류돼 귀환한 남북귀환어부에 대한 진실규명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강태창 의원(민주당)2일 전북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서 "납북당한 뒤 귀환한 어부 가운데는 심문 과정에서 다양한 인권 침해 사건이 발생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강 의원은 "납북귀환 어부 대부분이 반공법 위반, 국가보안법 위반 등의 사유로 억울하게 긴 수형생활을 했고 출소 뒤에도 지역 사회에서 '간첩'이라는 주홍글씨가 새겨져 가족들까지 오랜 시간 고통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1987년 치안본부가 작성한 납북귀환 선박 및 어부 현황에 따르면 서해안(전북 포함)의 경우 납북당한 선박이 294척, 어부 2121명에 달하지만 진실 규명 과정은 지지부진하다"고 말했다.

    특히 "대부분 고령인 납북귀환어부가 보복을 우려하거나 진실규명에 대한 불신 등을 이유로 망설이고 있다"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강원도가 민관합동조사단을 발족하고 경북도 관련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는 것 처럼 전라북도 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