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줄줄이 오르나' 연초 물가 인상에 충북 공공요금도 '들썩'



청주

    '줄줄이 오르나' 연초 물가 인상에 충북 공공요금도 '들썩'

    충북도 상반기 택시비 인상 검토…업계 1500원 인상 요구
    가스·버스 요금 동결 방침 등 불구하고 인상 압박은 커져
    도내 4개 시군, 상하수도 10% 이내 인상 상반기까지 유예
    영동 쓰레기 봉투값만 18.9% 인상…"하반기 줄줄이 오를 수도"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연초부터 각종 물가 인상 소식이 끊이지 않으면서 충북지역 공공요금까지 들썩이고 있다.

    충청북도는 서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당분간 공공요금을 최대한 동결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역부족처럼 보인다. 

    1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연초부터 난방비 폭탄에 이어 전기세 인상까지 예고된 마당에 교통, 상수도 요금 등 이른바 6대 공공요금까지 인상 압박을 받고 있다.

    당장 도는 택시비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택시업계가 현행 3300원인 기본 요금을 서울과 같은 4800원까지 올려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조만간 관련 용역을 통해 상반기 안에 결정한다는 방침인데, 전국적인 추세를 감안하면 요금 인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서울시도 이날부터 택시 기본 요금을 천원 인상했다.  

    가스비와 버스비를 비롯해 일선 시군의 상하수도 요금과 쓰레기 종량제 봉투값도 요금 인상 압박을 받고 있기는 마찬가지이다. 

    우선 도는 서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육지책으로 올해 도시가스와 시내버스 요금은 동결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연초부터 상.하수도 요금을 10% 이내에서 인상하기로 했던 제천.보은.영동.괴산 등 4개 시군도 최근 요금 감면 등을 통해 올해 상반기까지는 결정을 유예했다.

    결국 올해부터 18.9%(70원) 인상된 영동 쓰레기 종량제 봉투값만 도내 6대 공공요금 가운데 유일하게 올랐다.

    다만 요금 현실화율 등의 인상 요인을 감안하면 하반기부터는 나머지 요금도 줄줄이 인상될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연초부터 일부 시군에서 공공요금 인상을 확정했지만 최소 상반기까지는 동결하기로 결정을 바꿨다"며 "다만 서민 부담을 감안한 임시적인 조치라는 점에서 하반기에는 다시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초부터 끊이지 않고 있는 물가 인상 소식에 충북지역 공공요금까지 들썩이면서 서민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