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비밀 경찰서' 의혹 중식당, 황당 회견 "31일 유료설명회"



사건/사고

    '中비밀 경찰서' 의혹 중식당, 황당 회견 "31일 유료설명회"

    "우리에 대한 이유없는 압박, 방해 불합리"
    "1인당 입장료 3만원 설명회 열 것"

    29일 오후 중국이 해외에서 운영하는 '비밀 경찰서' 국내 거점으로 지목된 서울의 한 중식당에서 식당 지배인 왕해군 씨가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29일 오후 중국이 해외에서 운영하는 '비밀 경찰서' 국내 거점으로 지목된 서울의 한 중식당에서 식당 지배인 왕해군 씨가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반(反)체제 인사를 탄압하기 위한 '비밀 경찰서'를 운영하고 있다고 지목된 서울 송파구의 음식점 대표 왕해군(44)씨가 오는 31일 유료 설명회를 열고 '중대 발표'를 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이날 예견됐던 발표를 미룬 것이다.
     
    29일 오후 왕씨는 서울 송파구 중국 음식점 동방명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밀경찰서 관련 보도가 있기 전까지 식당은 정상적인 영업장소였다"며 "자제를 부탁드린다. 우리에 대한 이유 없는 압박과 방해를 가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밝혔다.
     
    앞서 왕씨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제기되고 있는 의혹에 대한 중대발표를 하겠다고 공지했다. 그러나 이날 왕씨는 '비밀 경찰서' 의혹과 관련해 아무런 반박 및 설명을 하지 않았다. 그는 "31일에 대외 발표 일정을 갖겠다"며 "구체적인 시간과 설명회 형식은 확정하지 않았고 추후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회의장 공간 제한과 안전 우려를 이유로 참석자를 100명으로 제한하고 1인당 3만원에 입장권을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왕 대표는 "설명회 이전 연행될 거라고 들었다"며 "정보의 진위를 판단할 수 없지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거라 믿는다. 31일 제가 나오지 못하더라도 동료에게 위탁해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왕 대표는 이날 해명 대신 언론 보도에 불만을 강하게 토로했다. 그는 "배후 세력이 얼마나 크기에 모든 언론사가 입을 맞춰 저를 모른 척 하나, 의도가 무엇이냐"며 "올해 8월 19일 '한중수교 30주년 한중 언론인 친목회'도 제가 출자해 동방명주에서 개최했는데 잊었나"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온화하고 유머러스한 사람이지만 최근 악의적인 언론사들이 정말 저를 화나게 한다"며 "언론사 임원진, 국장, 대표님들도 저를 모르시나, 국장님과 대표님들과 함께 찍은 사진이라도 보여드릴까"라고 했다.
     
    가족에 대한 보도 자제 요청도 했다. 왕 대표는 "우리 가족과 미성년인 아이들의 정보를 보도하고 공개하는 건 절대로 금지한다"며 "오늘 이전에 제 개인정보와 가족정보, 제 초상을 공개한 언론사와 개인에 공식적으로 모든 법적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스페인에 본부를 둔 국제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는 중국이 우리나라를 포함해 53개국에 걸쳐 102개 이상의 비밀 경찰서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중국이 비밀 경찰서를 통해 해외로 도망친 중국 반체제 인사들을 압박해 본국으로 돌아가도록 하고, 각국의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한 중국대사관은 한국 내 비밀 경찰서 운영 의혹을 부인했다.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지난 23일 입장문을 내고 "관련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이며 이른바 '해외 경찰서'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