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훈장 취소에 시민단체 '반발'



광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훈장 취소에 시민단체 '반발'

    인권위, 국민훈장 모란장 서훈 대상자 추천
    국무회의에 서훈 상정 안 돼 훈장 수여 취소
    시민모임, "외교부 일본 눈치 보며 수상 방해"

    박진 외교부 장관이 지난 9월 2일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제공박진 외교부 장관이 지난 9월 2일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제공정부가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에게 수여하려던 훈장이 돌연 취소되자 일제 강제 동원시민모임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제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가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2022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통보 받은 것은 지난 11월 24일.

    양금덕 할머니는 이달 9일 오전 10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국민훈장인 모란장을 받기로 했지만 지난 6일 돌연 취소 통보를 받았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세계 인권의 날을 맞아 양금덕 할머니를 국민훈장 모란장 서훈 대상자로 추천했지만, 정부가 양 할머니 서훈 건을 국무회의에 상정하지 않아 무산된 것이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훈장 수여가 취소되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시민모임은 8일 성명서를 내고 "외교부가 7월 대법원 담당 재판부에 사실상 판결을 보류해 달라고 요구하는 의견서를 제출해 방해하는 것도 모자라 일본 눈치를 보며 수상까지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수상이 보류되자 양금덕 할머니도 정부에 대해 쓴소리를 냈다. 양 할머니는 "우리에게 부끄러운 일이 있으니까 그러는 것 아니냐"며 "사죄 한마디 들으려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것이냐"고 밝혔다. 

    양금덕 할머니는 외교부의 지난 7월 대법원판결을 보류해달라는 의견서 제출에 이어서 또 한 번 마음에 상처를 입게 됐다.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이사장은 "정부가 큰 실책을 범했다"면서 "국민들과 함께 문제 경위를 끝까지 따져 묻겠다"고 밝혔다.

    한편 양금덕 할머니는 1944년 13살 소녀 때 일본 교장의 말에 속아 미쓰비시 비행기 부품 제조공장에 끌려가 근로정신대에 강제 동원됐으며 해방을 맞아 고향으로 돌아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