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사 10명 중 3명, 교원평가로 성희롱·인격모독 겪어"



교육

    "교사 10명 중 3명, 교원평가로 성희롱·인격모독 겪어"

    핵심요약

    전교조, 6500여명 조사…"교원평가 폐지해야"
    31%는 직접 경험, 39%는 동료교사 피해 경험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교사 10명 가운데 3명은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의 서술식 문항을 통해 성희롱, 외모 비하, 욕설, 인격모독 등을 겪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교조는 지난 6~7일 '교원평가 자유서술식 문항 피해사례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6507명(남 12%·여 88%) 가운데 30.8%가 '성희롱 등으로 직접 피해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고 8일 밝혔다. '동료 교사의 피해 사례를 본 적이 있다'는 응답도 38.6%였다.
     
    2010년부터 유·초·중·고에서 매년 실시해 온 교원평가는 교원들의 학습·지도 등에 대해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익명으로 객관식(1~5점)·서술식 평가를 통해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학생의 경우 초등학교 4학년생~고등학교 3학년생이 평가에 참여한다. 
     
    피해를 경험했을 때 어떤 조치를 했느냐는 질문에는 98.7%가 '그냥 참고 넘어갔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익명 조사이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하기 어렵다', '인권위 제소, 경찰신고, 교육청에 알렸으나 의미가 없다', '관리자가 도리어 평가를 빌미로 교사의 인성을 비난했다'는 등의 답변을 했다.
     
    서술식 문항을 작성할 때 특정 단어를 쓸 수 없도록 한 '필터링' 대책에 대해서는 94.4%는 효과가 없다고 답했다. 최근 세종시의 한 고교에서 일부 학생이 교원평가를 통해 교사를 성희롱한 사례에서는 부적절한 단어 사이에 숫자를 끼워 넣는 등의 수법으로 필터링을 피했다.
     
    응답자의 98.1%는 교원평가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도입됐지만, 실제로는 전문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특히 설문과정에서 56명으로부터 성희롱과 인격 모독성 발언 등이 포함된 서술식 답변을 캡처한 파일을 제보받았는데, '묵과할 수 없는 범죄 수준의 답변'도 상당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상황이 이렇게 심각하지만 교육부는 익명성을 보장해야 하므로 가해 학생을 찾아 처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며 "교사 성희롱과 인격모독 도구로 전락한 교원평가를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