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장문화'→'파오차이문화' 구글·네이버 번역기…서경덕 교수 "신치로 고쳐야"

뉴스듣기


사회 일반

    '김장문화'→'파오차이문화' 구글·네이버 번역기…서경덕 교수 "신치로 고쳐야"

    • 2022-12-05 08:52
    뉴스듣기

    서경덕 교수 "누리꾼들이 신치(辛奇)임을 제대로 알려줘야"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
    구글과 네이버 번역기에서 한국어로 '김장문화'를 입력하면 중국어로 '파오차이문화'(泡菜文化)로 번역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5일 소셜미디어(SNS)에서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글 번역기와 네이버 파파고에서 '김장문화'라는 단어를 넣으면 중국어로 '泡菜文化'라는 결과가 나온다"고 밝혔다.

    유네스코는 2013년 12월 5일 함께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우리나라의 '김장문화'를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올렸다.

    파오차이는 중국 쓰촨성 지역의 채소 절임 식품을 일컫는다.

    서 교수는 "김치와 파오차이는 엄연히 다른 음식이지만, 중국은 최근 우리의 문화적 아이콘인 김치를 파오차이에서 유래했다고 계속 알리고 있다"며 "이럴수록 우리는 기본적인 김치의 표기와 번역부터 올바르게 고쳐 나가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장문화의 중국어 번역을 '辛奇文化'(신치문화)로 바꿀 수 있도록 구글과 네이버에 요청할 것을 누리꾼들에게 부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공공 용어의 외국어 번역 및 표기 지침'을 개정하면서 '김치'의 올바른 중국어 표기를 '辛奇'(신치)로 명시했다.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캡처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