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재수 "尹 관저 정치 쪼잔해" vs 정미경 "그 말이 더 쪼잔해"



국회/정당

    전재수 "尹 관저 정치 쪼잔해" vs 정미경 "그 말이 더 쪼잔해"

    <국민의힘 정미경 전 최고위원>
    관저 정치? 역대 대통령 관저서 정치인 만나
    집들이한 것…전대, 자연스러운 대화 주제
    대장동 1기 수사팀, 수사해야…직무유기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대통령, 자기 편 말고 국민 통합 정치해야
    지도부 보다 앞선 부부 만찬…시그널 준 것
    유동규·남욱 등 각자도생…진술 신뢰성 상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미경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정의 뉴스쇼 금요일의 코너입니다. 한 주 동안 가장 화제가 된 말들을 통해서 이번 주 정치를 평가하는 코너 말말말. 오늘도 두 분의 말 감별사 모셨어요. 국민의힘 정미경 전 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어서 오십시오.
     
    ◆ 정미경> 네, 안녕하세요.
     
    ◆ 전재수> 부산의 전재수입니다.
     
    ◆ 정미경> 또 저 얘기 안 하나.
     
    ◆ 전재수> 뭐 잘못 됐습니까? 제 지역구 부산인데.


     
    ◇ 김현정> 홍보의 자유는 있습니다. 오늘 월드컵 응원을 딱 한마디씩만 듣고 시작하고 싶은데 시간이 별로 없어서. 그래도 한마디만 하시겠어요? 우리 선수들한테 응원의 기를 불어넣는.
     
    ◆ 정미경> 지난번에 첫 번째 경기 끝나고 손흥민 주장이 불편한 거 없냐, 마스크 때문에 그러니까 뭐라고 하냐면 괜찮다, 나만 마스크 쓰는 거 아니다. 그다음에 축구하는 게 늘 다치기도 하고 때리기도 하고 맞기도 하고 이런 비슷한 얘기를 했었어요. 와, 그 얘기를 듣고 와, 우리 이기는구나. 그 자체로 이겼다, 승패와 상관 없이.
     
    ◇ 김현정> 그 자체로 이겼다.
     
    ◆ 정미경> 왜냐하면 어쩌면 이렇게 예뻐요?
     
    ◇ 김현정> 말 너무 잘해요.
     
    ◆ 정미경> 어쩜 인성이 어떻게 이렇게 잘 되어 있어요? 그다음에 너무나 주장답잖아요. 자기 괜찮다고 계속 얘기를 하면서 이런 분이 팀의 주장이니까 아, 이제 이긴 거나 마찬가지다. 그러니까 이번 마지막 경기는 승패에 정말 신경 쓰지 말고 자기의 여태까지 했던 걸 다 쏟아붓는 그러면 행복하잖아요. 그런 경기 보고 싶습니다.
     
    ◇ 김현정> 오늘 눈이 반짝반짝 빛나세요.
     
    ◆ 전재수> 윤석열 대통령께서 우리나라 축구 대표팀 손흥민 주장을 보고 배웠으면 좋겠네요.
     
    ◆ 정미경> 제가 볼 때는 병원에 가셔야 돼요. 이제 축구에까지 정치의 색을 입히는 우리 전재수 의원님 병원에 가셔야 됩니다.
     
    ◆ 전재수> 대통령 봬면 손흥민 주장 좀 한번 보시라고 대통령께 말씀을. 아니, 너도 나도 우리 축구대표팀한테 이겨라, 이겨라 그러시는데 부담이 상당히 될 것 같아요.
     
    ◇ 김현정> 부담 되죠. 게다가 일본이 오늘 스페인 눌렀어요.
     
    ◆ 전재수> 또 이겨버렸잖아요.
     
    ◇ 김현정> 16강을 1위로 올라갔어요.
     
    ◆ 전재수> 그러니까요. 부담이 엄청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이기라는 응원보다는 이거 지나면 또 4년 기다려야 되거든요.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시라.
     
    ◇ 김현정> 두 분 다 맞는 말씀이에요. 쏟아부어라.
     
    ◆ 정미경> 쏟아부어라.
     
    ◇ 김현정> 후회 없게 쏟아부어라. 좋은 말씀입니다. 오늘, 오늘에서 내일로 넘어가는 0시, 여러분 같이 응원해 주시고요. 그나저나 오늘은 말들은 뭘 골라오셨을지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전재수 의원님이 골라오신 말.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의 말과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말을 골라오셨습니다. 듣겠습니다.
     
    ☆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외교 성과를 공유하며 만찬을 시작한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과 국익을 향한 국정운영 방향을 소개하고 국민의힘 의원들과 비대위원들의 협조 및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22.11.25)
     
    ◇ 김현정> 그다음에 대통령실 관계자의 말도 덧붙여서 가져오셨네요. 지난달 23일에 비공개 자리여서 따로 알지 못했으나 워낙 친분을 쌓은 분들이니 한 번쯤은 관저로 모실 거라고 알고 있었다. 모셨다면 가족 같은 분위기 아니었겠나. 이 말하고 주호영 원내대표 만찬에 대한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의 말, 대통령 비공개 일정에 대해서는 일일이 언급할 수 없다 이렇게 골라오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전재수> 대통령께서 이 사람, 저 사람 만나는 거 좋습니다. 좋은데 야당하고도 좀 만나고 그렇게 좀 했으면 좋겠는데. 또는 국민의힘 지도부를 만나기 전에 소위 말하는 친윤 핵심 의원들 부부 동반으로 먼저 만났다는 거 아닙니까? 만나는 거야 좋은데 만나야 될 사람들 앞뒤 순서도 좀 따지고 또 야당하고도 좀 만났으면 좋겠다, 그런 측면에서 제가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 좀 유능할 수는 없느냐, 이런 말씀을 많이 드렸는데 이제는 유능은 좀 차치하고 유능함을 바라는 좀 요원할 것 같고 좀 쪼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렇게 저렇게 좀 만나더라도 야당도 좀 만나고. 쪼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 말씀을 좀 드리고 유능한 것은 요원해 보입니다. 유능해지기를 바라는 것도 좀 요원해 보이고.
     
    ◇ 김현정> 방송에서 좀처럼 듣기 어려운 단어 쪼잔이 나왔습니다.
     
    ◆ 전재수> 쪼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정미경> 야당 대표 좀 바꿔주세요. 정상적이고 상식적인 분으로. 그다음에 범죄 혐의로 수사 대상에.
     
    ◆ 전재수> 제가 대통령 좀 바꿔주세요. 그러면 그게 말이 됩니까? 그게 말이 돼요?
     
    ◆ 정미경> 수사 대상에 오르지 않은 사람으로. 아니, 우리 대통령이 무슨.
     
    ◆ 전재수> 대통령 좀 바꿔주세요, 그럼.
     
    ◆ 정미경> 범죄 혐의가 있으신 분이에요? 무슨 얘기 하시는 거예요, 지금. 우리가 말씀드리는 건 야당 대표가 적어도 범죄 혐의자로 물망에 오르고 내리고 이래서는 안 되는 거잖아요.
     
    ◆ 전재수> 압수수색도 안 하고 수사도 안 하고 그러니까 범죄 혐의가 있는데도 조사가 안 되고 있는 것이죠.
     
    ◇ 김현정> 제가 물줄기를 다시 주제로 돌리겠습니다. 그러니까 관저정치에 대한 이야기를 오늘 주제로 골라오신 것 같아요. 대통령의 관저정치가 시작이 됐는데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서 관저정치라는 건 예전에도 해 왔고 지금도 필요하다라는 의견과 자칫하면 당무 개입이 될 수 있다, 위험하다라는 의견이 맞부딪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정미경 전 최고위원은 어떻게 보세요?
     
    ◆ 정미경> 그런데 역대 대통령들께서 사실은 관저로 많은 정치인들을 만나시잖아요. 식사를 하시면서. 때로는 비공개, 때로는 공개 이렇게 하면서 만나시는데 그걸 가지고 그러면 아예 하지 마라, 이렇게 얘기할 수는 없는 것 같고요. 대통령이 하시는 모든 건 다 정치를 붙이면 다 정치예요. 용산정치라고 부르면 불러야 되는 거고 관저는 관저정치, 이거는 좀 이거야 말로 쪼잔한 것 같아요. 관저정치라고 말을 붙이는 것 자체가.
     
    ◇ 김현정> 불러서 이 사람, 저 사람. 그러면 전재수 의원님은 지금 만나는 자체는 괜찮은데 관저정치 자체는 괜찮은데 두루 만나라 그게 핵심이에요?
     
    ◆ 전재수> 그러니까 우리가 관저 정치.
     
    ◆ 정미경> 관저에서 만나지 말라는 얘기예요?
     
    ◆ 전재수> 아니요. 관저정치 하셔야죠. 당연히 해야 되죠. 그런데 관저정치를 우리가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다양한 사람을 만나잖아요. 다양한 사람을 대통령께서 관저로 모셔서 만난 다는 것은 대통령이 특정 정파의 대표자, 또는 특정 정당의 당수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다양한 분야에 또는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서 그것을 말하자면 정파적 입장에서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고 국민 통합적 관점에서 정치를 하고 어떤 식으로든 국가 경영을 어떤 통합의 메시지, 이런 걸로 한다는 측면에서 관저정치가 긍정적인 겁니다.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의 관저정치는 철저하게 자기 편, 자기 편만 오더 주고 밥 먹고 정치로 지금 머물러 있고.
     
    ◇ 김현정> 오더도 줬다고 보세요? 술자리, 먹는 자리에서는 일 얘기 안 한다라는 게 원칙이다, 이런 얘기가 나오기는 하던데.
     
    ◆ 전재수> 오더를 주지 않을 수가 없죠. 당연히.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스타일상 지금 당장 이제 친윤 4인방하고 지도부 만찬 이전에 만나고 난 뒤에 당장 전당대회 시기가 벌써 언론 보도로 막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2말 3초.
     
    ◆ 전재수> 오더를 준 것이죠. 그리고 이 4명 중심으로 질서를 잡아갈 테니까 이 4명이 하는 일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협조를 해 줬으면 좋겠다라는 시그널을 준 것이죠. 지도부 만찬에 앞서서 부부동반으로 한다는 것은.
     
    ◇ 김현정> 만났다는 것 자체가 시그널이다.
     
    ◆ 전재수> 시그널이죠. 이 네 사람하고 같이 가라.
     
    ◇ 김현정> TOP4다?
     
    ◆ 전재수> 그럼요. 그렇지 않으면 이거를 공개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 김현정> 당무 개입이라고 보세요?
     
    ◆ 전재수> 아니, 당무 개입은 한두 번이 아니지 않습니까? 이준석 대표 쫓아낼 때 그 당무 개입한 거 보세요. 아주 깨알같이 하지 않습니까?
     
    ◆ 정미경> 이준석 대표 쫓아낸 건 전재수 의원님인데, 방송에서. 계속 쫓아내라고.
     
    ◆ 전재수> 제가 그럴 능력이 있습니까?
     
    ◆ 정미경> 언론, 여론전을 막 하셨잖아요. 여당의 당대표 쫓아내라고 하신 분이 왜 저러시나.
     
    ◇ 김현정> 그러니까 대통령이 당무 개입이라고 할 만큼 지금 당에 어떤 여러 가지 시그널을 관저정치를 통해 주고 있는 거 아니냐에 대해서 정미경 전 최고의 논평.
     
    ◆ 정미경>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하고 관저, 새로 들어가셨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집들이 하시는 거잖아요.
     
    ◇ 김현정> 집들이.
     
    ◆ 정미경> 그러니까 일단은 편하고 가까우신 분들도 부르고 그다음에 여당의 지도부도 부르고. 그런데 사실 지금 여당의 지도부가 비대위니까 지금 모든 관심이 사실은 어떻게 보면 여당 네 분은 이미 선수들이 뛰고 있어요. 그러니까 전당대회 언제하나.
     
    ◇ 김현정> 후보들.
     
    ◆ 정미경> 이런 후보들이 얼마나 관심이 많겠어요. 그 부분에 대해서. 그러니까 그런 얘기가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았겠습니까? 물론 제가 직접 들은 얘기는 아니지만 그냥 그랬을 것 같아요. 미루어 짐작 컨대. 그러면 여러 얘기가 나오는데 그런 걸 가지고 오더라고 하면 여태까지 그러면 오더 안 때린 대통령은 아무도 없는 거고 문재인 대통령은 밥 먹으면서 정치 얘기 안 하셨겠어요? 그럼 그게 시그널이죠, 그렇게 따지면. 지금 전재수 의원님 말씀대로 하자면. 그럼 그걸 3월 초에 할 거냐, 예를 들면 5월에 할 거냐 6월에 할 거냐 여러 가지 얘기들을 들으셨을 거 아니에요. 왜냐하면 대통령이 지금 당 내부까지 알기는 좀 어려우실 거예요. 왜냐하면 너무 업무가 집중이 되어 있는 상황이니까. 그러다가 여러 얘기를 주고 받을 수 있지 그걸 가지고 오더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조금 너무 과도한 민주당식 해석이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정미경>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 김현정> 여러 가지 말들이 많았던 이번 주, 두 분의 말말말을 통해 정리해 봤고 정미경 전 최고위원이 골라오신 말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정 최고위원께서는 남욱 변호사의 말을 골라오셨어요. 남욱 변호사. 대장동 수사받고 있는 천화동인 4호 소유주죠. 검찰 진술 조서 속의 말을 골라오셨기 때문에 음성은 없습니다. 제가 대신 읽겠습니다. 남욱 씨가 검찰에서 이렇게 말을 했답니다.
    정영학 회계사가 남 변호사에게 책임을 모두 떠넘기려 하고 있으니 돌아와라. 유동규 전 본부장과 김만배, 최용길 전 성남시의회의장, 성남시 공무원 한 명 등 4명만 구속시키겠다라고 검찰 측에 회유를 받고 귀국했습니다.
    이렇게. 그러니까 내가 그때 귀국한 게 검찰 회유 받고 귀국했다라고 검찰에서 진술했다라는 조서 내용을 가지고 오셨네요.
     
    ◆ 정미경> 보통 그 검사들이 이렇게 대놓고 회유하지는 않아요. 그러니까 정말 너무나 저는 깜짝 놀랐어요. 사실은. 사실은 만약에 회유를 한다고 해도 이렇게 막 누구누구누구는 4명만 구속시키겠다 이런 얘기는 안 해요. 그다음에 두 번째는 뭐냐 하면 이거 말고도 남욱 변호사에 대해서는 불구속하겠다고 얘기했다는 거예요. 들어오라고.
     
    ◇ 김현정> 그러니까 들어와라. 그래서 대선 때 들어온 거잖아요.
     
    ◆ 정미경> 네, 들어온 거잖아요. 그런 식으로 노골적으로 당신을 구속하겠다, 불구속하겠다 이런 이야기 안 해 주거든요.
     
    ◇ 김현정> 그러면 왜 이랬다고 보시는 건데요?
     
    ◆ 정미경>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게 뭐냐 하면 그때 당시에 이정수 검사장이 했던 말을 잘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뭐라 그랬냐면 그분, 그 당시의 대장동 그분. 그분이.
     
    ◇ 김현정> 녹취록 속의 그분.
     
    ◆ 정미경> 이재명 대표라고 다 사람들이 알고 있었을 때 그때 이분이 뭐라고 국회에서 얘기를 하냐면 정치인 아니라고 그러는 거예요.
     
    ◇ 김현정> 그분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지만 정치인은 아니다. 그렇게 발언했죠.
     
    ◆ 정미경> 그러니까 마치 이재명 대표 아니다라는 식으로 들리게끔 하는 거잖아요. 그러면 결과적으로 뭐냐 하면 남욱 씨에게는 지침을 주는 겁니다. 이재명 대표 쪽은 손을 안 댄다, 우리가. 검찰에서. 지금 이재명 대표 사람은 하나도 없어요. 여기에. 그러니까 당신은 안심하고 들어와라 그다음에 두 번째, 불구속 해 줄 테니까, 두 번째 무슨 얘기냐면 진술의 지침을 주는 겁니다. 사실대로 말하지 말고.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 의료 및 심리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 의료 및 심리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진술 지침까지 주는 거다.
     
    ◆ 정미경> 위로, 이재명 부분은 얘기하지 마라. 이렇게 지침을 준 거예요. 그러니까 남욱 변호사가 지금 그 얘기를 지금에 와서 이제 하고 있는 거죠.
     
    ◇ 김현정> 이 남욱 변호사의 검찰 진술이 알려진 건 곽상도 전 의원 재판을 통해서 알려졌다는 거 이거는 제가 말씀을 좀 참고로 드리고요.
     
    ◆ 정미경> 그다음에, 제가 조금 말씀드리는 게 뭐냐 하면 그래서 물론 전 수사팀. 문재인 정권에서 이 사건 수사를 했던 그 수사팀, 이런 말을 했다는 사람들은 지금 와서는 안 했다고 얘기하겠죠.
     
    ◇ 김현정> 지금 안 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 정미경> 그렇지만 그거는 당연히 저는 수사를 해야 된다고 봐요. 왜 이렇게 축소 수사를 하고 수사를 안 하면서 뭉개는지 이게 직권남용 내지는 직무유기가 될 가능성이 되게 높아 보이기 때문에 그거는 수사를 해야 된다.
     
    ◇ 김현정> 대장동 1기 수사팀을 수사해야 된다 그 말씀이세요.
     
    ◆ 전재수> 저럴 때 보면 우리 정미경 최고께서 되게 순진해 보이세요. 아주 천진난만해 보이세요. 저럴 때 보면.
     
    ◇ 김현정> 무슨 말씀을 하시려고 이렇게 까실까요?
     
    ◆ 정미경> 무슨 얘기를 하려나 무서워요.
     
    ◆ 전재수> 아니, 이게 남욱 씨의 진술 조사 아닙니까? 지금 등장하고 있는 남욱, 유동규, 또 김만배, 정영학 등등 이 사람들은 어떤 사람은 형량을 줄이기 위해서 자기한테 유리할 대로 진술하고 있고 어떤 사람은 돈을 지키기 위해서 자기한테 유리한 진술을 하고 있고 또 어떤 사람은 돈과 형량을 동시에 지키기 위해서 말하자면 유리한 진술을 하다가 또 자기한테 불리한 것은 또 아니라고 그러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김만배 씨하고 남욱 씨가, 유동규 씨하고 남욱 씨가 법정에서 서로 또 남 탓, 상대방 탓을 하다가 또 언성이 높아지는 일도 최근에 법정에서 있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있었습니다.
     
    ◆ 전재수> 그러니까 지금 등장하는 이 대장동 일당들은 이미 진술의 구체성, 진술의 신뢰성, 이게 이미 다 탄핵 당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여기 남욱 진술 조서를 딱 들고와서 이걸 믿어라, 이걸 이야기하는 게 얼마나 천진난만합니까? 이 범죄 혐의자들의 이야기를 들고 와서.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있잖아요. 문재인 정부 때 검찰을 우리 정미경 최고께서 말씀하시는 수준에서 검찰을 통제할 의사가 있거나 검찰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면 오늘날 윤석열 대통령은 없었겠죠.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 정미경> 전재수 의원님이 수사를 해 보지 않으셨기 때문에.
     
    ◇ 김현정> 검찰 출신이십니다. 정미경 전 최고는.
     
    ◆ 전재수> 그래서 객관적일 수가 있는 거죠.
     
    ◆ 정미경> 그래서 몰라서 저런 얘기 하시는 거예요.
     
    ◇ 김현정> 그래요?
     
    ◆ 정미경> 왜냐 사람은 본성이 다 그래요. 누구나. 여기에 앉아 있는 전재수 의원님도 만약에 검찰에서 수사 받으시면 다 본인 걱정을 먼저 해요. 내 형량이 어떻게 되고 내가 이런 말 하면 유리하고 불리하고. 그게 인간의 본성이에요. 그걸 가지고 누구는 뭐라고 말하기는 어려워요. 그것까지 알고 수사팀이 수사를 하는 거예요. 그다음에 두 번째는 뭐냐 하면 이 남욱 변호사의 진술 있죠. 유동규 씨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재인 정권,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될 거라고 생각했을 때의 진술과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되지 않았을 때는 진술, 그 이후의 진술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죠. 왜냐하면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자기네들이 언제든지 빠져나오고 형량도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이러니까 적당히 이재명 대표를 보호하는 진술을 할 수가 있잖아요. 그거는 뭐 그거로 말이 바뀌어서 신빙성이 떨어진다? 그렇게 보지 않는 거예요. 말이 번복하게 된 그 경위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다면, 그거는 충분한 신빙성이 있고 법정에서 판사가 계속 물어봅니다.
     
    ◇ 김현정> 맥락상 바뀔 수 있겠구나가 납득이 되면.
     
    ◆ 정미경> 그렇죠. 납득이 되면 그거는 충분히 신빙성이 있는 거예요. 그런데 지금 유동규 씨나 남욱 씨가 진술하는 게 뭐냐 하면 자기의 진술이 바뀐 게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될 줄 알았다, 이거잖아요. 핵심은. 그래서 그거에 따라서 이분들이 진술을 하는 거예요. 두 번째는 잠깐, 그거에 맞춰서 그 말만 믿고 하지는 않아요. 왜냐하면 자기네들이 바뀐 진술에 대해서 이제는 증거를 꺼내야 돼요. 물증을, 그렇기 때문에 그게 부합한다면 이거는 충분히 신빙성이 있어서 그 진술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 김현정> 물증을 꺼낼 물증이 더 있다고 보세요?
     
    ◆ 정미경> 저는 지난번에 그 내용증명에 나온 거 있잖아요. 남욱 변호사가 로비 자금으로 지금 40억 정도 썼다, 이런 얘기 나오잖아요. 그게 제3자에 의한 내용증명에서 나온 얘기기 때문에 이 대장동 사건 터지기 전에 그 문건이기 때문에 그건 물증으로서 굉장히 높은 가치를 갖고 있다라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 전재수> 제가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지만 지금 대장동 일당 재판이 진행이 되고 있고 수사가 진행이 되고 있는데 지금 진행되고 있는 유동규 씨 같은 경우는 재판이 벌써 60차례 이상 진행이 됐거든요. 그런데 그동안 이 대장동 일당의 범죄 혐의는 2020년도 10월 30일 경기도 분당 모 노래방에서 녹취가 돼 있는 정영학 녹취록, 여기에 따라서 유동규, 김만배, 남욱 전부 구속이 돼서 뇌물, 부정처사후수뢰, 이런 걸로 재판이 쭉 진행이 됐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 사람들이 석방돼서 나와서 이 정영학 녹취록과 완전히 정면으로 배치되는 그런 진술들을 하면서 각자도생하고 있는 것이거든요. 이것은 뭐냐 하면 재판과 또는 그동안 수사가 완전히 탄핵이 됐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람들의 진술은 구체성, 신뢰성을 완전히 상실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은, 결론은 법정에서 검찰이 이 진술 말고 완전히 탄핵 당한 이들의 진술 말고 물증과 증거를 제시하느냐에 따라서 진실은 드러날 것이다, 그러니까 지켜봐야 된다, 이 말씀을.


     
    ◆ 정미경> 이미 검찰은 많은 증거를 확보하고 있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게 확보가 되지 않으면 남욱 씨하고 유동규 씨가 저렇게 진술을 바꾸면서 얘기를하지 못하거든요.
     
    ◆ 전재수> 증거를 확보를 하고 있는데 이 사람들이 법정에서 추측컨대 또는 전해 들었다, 또 그렇게 알고 있다 이런 식의 진술만 하겠습니까? 지금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니까요. 검찰이 지금 제시를 못하고 있지 않습니까?
     
    ◆ 정미경> 아니, 지금 김만배가 과거에 어떻게 얘기했다고 하는 걸 충분히 말할 수 있는 거죠. 제가 볼 때는 이거예요. 이재명 대표가 뭐라고 그랬냐면 민간업자들한테, 대장동, 마귀라고 그랬어요. 마귀. 마귀들이라고. 그런데 그 마귀들이 투자금 대비해서 1000배 이상의 이익을 얻어요. 그러면 결국 뭐냐 하면 이재명 대표는 이거를 공영개발로, 공영사업으로 계속 했어야 되는데 그렇게 안 하고 민간업자한테 준 거예요, 마귀들한테 준 거잖아요.
     
    ◇ 김현정> 여기서 제가 정리를 하겠습니다. 어차피 결론은 안 나요. 결론은 안 나는데 두 분의 말씀을 듣다 보니까 물증이라는 것이 있는데 지금 안 내놓고 있는 것 뿐이다라는 이야기와 없을 것이다라는 말이 지금 대치하고 있다는 이 맥이 잡힙니다. 이번 주의 말말말, 두 분 고맙습니다.
     
    ◆ 전재수> 네, 고맙습니다.
     
    ◆ 정미경>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