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북교육청 기금 1조 원 넘어, 효율적 운용방안 마련해야



전북

    전북교육청 기금 1조 원 넘어, 효율적 운용방안 마련해야

    전북도의회 예산결산위원회 "금리인상에 탄력 대응 필요"
    전북교육청 "교육청 금고 운용 금융기관과 협의할 것"

    전라북도의회 청사. 김용완 기자전라북도의회 청사. 김용완 기자
    전라북도의회 예산결산위원회(위원장 진형석)가 1조원 대에 이르는 전북교육청의 기금운용과 관련해 개선을 주문했다.

    전북도의회 예결위는 "도교육청의 기금이 최근 2년 간 1조 2240억원 가량 적립되고 내년이면 1조 7300억원에 이르는 만큼 기금 활용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금리인상에 따라 이자 수입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금리인상 반영 등 효율적인 운용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금고 운용 기관인 농협 측과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금리조정 또는 협력사업의 출연금을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북교육청의 기금은 재원에 따라 3개로 구분된다.

    가장 규모가 큰 것은 교육비특별회계가 재원인 '통합교육재정안정화기금'으로 적립액이 7907억 원(2022년 말 기준)이다.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도 교육비특별회계가 재원으로 적립액이 5597억 원(2022년 말 기준)이다.

    남북교육교류협력기금은 9억 9천만 원(2022년 말 기준) 가량으로 이들 3개 기금을 합한 전체 기금 규모가 올 연말 1조 3514억 원에 이르고 내년에는 1조 7천억 원대에 달할 전망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