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화물연대, 시멘트 운송 '업무개시명령' 거부…긴장감 최고조



청주

    화물연대, 시멘트 운송 '업무개시명령' 거부…긴장감 최고조

    어명소 국토부 2차관 "조속히 현업에 복귀해달라"
    화물연대, 수용 거부…"투쟁 강도 높여 나갈 것"
    파업 장기화 물류대란 현실화…건설·주유업계 타격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이 29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화물연대에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통보하고 있다. 독자 제공어명소 국토부 2차관이 29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화물연대에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통보하고 있다. 독자 제공
    엿새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시멘트 분야에 대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하며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충북 제천과 단양지역 시멘트 업체 주변에서는 화물연대와의 충돌 가능성에 긴장감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29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는 전날과 마찬가지로 경찰의 호위 속에 일부 화물차의 시멘트 운송이 이뤄졌다.
     
    이곳에서는 화물연대 충북본부 조합원 30여 명이 농성을 벌이고 있었지만, 화물차를 막아서는 등 아직까지 큰 마찰은 없었다.
     
    현재 제천과 단양지역 4곳의 시멘트 공장 주변에서는 화물연대 조합원 100여 명이 분산해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화물연대 충북본부는 이날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이 파업 현장인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을 방문해 업무개시명령을 구두 통보했지만, 수용을 거부했다.
     
    어 차관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시멘트 출하가 90% 이상 중단돼 건설 현장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조속히 현업에 복귀해 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29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독자 제공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29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독자 제공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에 대해 거부 의사를 분명히하며 투쟁 강도를 한층 높여나가기로 했다.
     
    이에 앞서 화물연대는 조합원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노조 간부 2명을 삭발식까지 강행하며 결의를 다졌다.
     
    화물연대 충북본부 민병기 사무국장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자체가 위법한 것"이라며 "부당함에 맞서 투쟁 강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물리적 충돌 우려가 커지면서 윤희근 경찰청장은 한일시멘트와 성신양회 등 집회 현장을 점검하고 불법 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윤 청장은 "업무개시명령을 따르지 않는 대상자에 대한 고발 등의 조치가 이뤄지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할 방침"이라며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비조합원에 대한 보복 행위에 대해서도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들 시멘트 공장 주변에 인력 300여 명을 투입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파업 장기화에 따른 물류대란이 현실화하면서 건설현장과 주유소 등 산업 전반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충북지역 740여개 주유소는 현재 정유사로부터 유류 공급을 제때 받지 못하고 있는 등 이번 주가 운영의 최대 고비로 꼽히고 있다.
     
    또 일부 건설현장은 레미콘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벌써부터 공사를 중단하는 등 직격탄을 맞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