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승원·임병택 시장 "광명·시흥 신도시, 국토부 일방통행 안돼"



경인

    박승원·임병택 시장 "광명·시흥 신도시, 국토부 일방통행 안돼"

    29일 국회서 공동 기자회견 개최
    자족형 명품도시 조성 강력 촉구
    "국토부의 일방적 의사결정 유감"
    자족기능, 광역교통망 조기 건설
    원주민 등 합리적 보상안 수립
    개발부지 내 군사시설 등 포함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광명시흥 신도시 조성 계획 관련 공동 기자회견이 열렸다. 광명시청 제공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광명시흥 신도시 조성 계획 관련 공동 기자회견이 열렸다. 광명시청 제공
    3기 신도시에 포함된 광명·시흥지구가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된 가운데, 광명시와 시흥시가 '자족형 명품도시' 조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29일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각 지자체의 의사를 고려하지 않은 국토교통부의 일방적 의사결정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광명·시흥 신도시는 두 도시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사업"이라며 "지구계획에 수도권 서남부 핵심거점 자족형 명품신도시 조성을 위한 사항들을 반영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핵심 요구사항은 △충분한 양질의 일자리 갖춘 자족도시 조성 △광역교통망 조기 건설 △국가 주도의 남북철도 광역철도화 △원주민·기업체 맞춤형 보상과 이주대책 수립 △개발부지 내 군부대·특별관리지역 잔여지 포함 등 다섯 가지다.

    특히 두 시장들은 "과거 보금자리주택사업 취소 후 난개발 방지를 위해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현재까지 강도 높은 행위제한이 이어진 지역이다"라며 "차별 제도 개선, 원주민을 위한 합리적인 보상과 이주대책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승원 광명시장은 "계획적・체계적 개발을 위해 신도시 편입을 요구했던 군사시설(군부대, 사격장) 등이 포함되지 않은 점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군부대, 이미 훼손되고 단절된 개발제한구역,  특별관리지역 잔여지, 애기능 저수지 등을 신도시에 포함해 계획적인 도시로 개발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6개 신도시는 16만여 명의 계획인구가 순차적으로 입주 중이지만, 아직까지 광역도로망이 완성되지 않아 많은 교통 불편을 겪고 있다"며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입주 전까지 광역교통개선산업을 완료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광명·시흥지구는 서울 여의도의 4.3배에 달하는 1271만㎡(384만평)이다. 주택 공급도 7만 가구로 예정돼 있어 3기 신도시 가운데 최대 규모다.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광명·시흥지구에 철도역 인근의 개발밀도를 높이는 압축도시(compact city) 건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광명·시흥지구에 선진화된 도시 개발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국제설계 공모가 추진 중이다. 국토부는 내년 관련 용역을 시작해 2024년 지구계획을 승인한 뒤 2025년 착공할 계획이다. 주택 공급은 2027년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