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 주유소, 도심 로봇물류·드론배송 거점으로 탈바꿈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서울

    서울 주유소, 도심 로봇물류·드론배송 거점으로 탈바꿈

    핵심요약

    서울시, GS칼텍스와 '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 조성
    주유소 내 무인·자동화 스마트MFC 조성 인근 물건 배송
    내곡주유소 첫 대상지…12월 착공해 내년 상반기 준공

    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 조감도. 서울시 제공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주유소를 생활물류 기능과 로봇·드론 등 첨단기술을 결합한 '미래형 첨단물류 거점'으로 만드는 실험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내연기관 차량의 친환경 전환 추세에 따라 변화가 필요해진 주유소를 스마트 물류시설(MFC), 로봇, 드론 등 미래 물류 기능을 집약하는 실증 공간으로 조성해 12월 착공에 들어간 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준공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첫 시작으로 GS칼텍스와 함께 서초구 내곡주유소를 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로 조성한다. 기존 주유소 기능과 함께 △최첨단 무인·자동화 물류시설 스마트MFC(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Micro Fulfillment Center) 조성 △주유소 거점 드론·로봇 등 미래형 모빌리티 물건 배송 △전기차 충전시설과 따릉이 같은 공유 이동수단을 집약해 친환경 모빌리티 허브로 탈바꿈한다.

    내곡주유소는 현재 재건축이 진행 중인 부지로 미래형 복합주유소에 맞는 설계와 건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로봇·드론배송 실증에 적합해 이번 실증사업을 위한 최적의 대상지로 판단된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스마트MFC는 물품 보관과 픽업이 무인으로 이뤄지는 설비로, 주유소 내 120㎡(36평) 부지에 조성된다. 시설 상부에 있는 5~6대의 로봇이 레일을 움직이며 일일 3600개 상자(빈)를 자동으로 처리한다. 인근 지역주민과 주유소 고객을 대상으로 생활물품 보관 및 픽업서비스 등 생활물류 서비스도 제공한다.

    스마트MFC에서 처리되는 생활물류는 로봇, 드론 같은 미래모빌리티를 통해 인근 주거지로 배달된다. 이를 위해 주유소 덮지붕(캐노피) 위에 드론 스테이션을 조성하고 인근 지역과 어린이 시설 등으로 배송 실증을 추진한다.

    아울러 주유소 내에 전기차 충전소(4기) 등 친환경 인프라와 따릉이, 1인 전동차(PM, 퍼스널 모빌리티) 등 다양한 공유 이동수단을 집중적으로 조성해 주민 편의를 높인다.

    시는 주유소가 안전상 이유로 관련법령의 엄격한 규제를 적용받는 만큼, 앞서 주유소 내 '스마트MFC' 조성을 위해 규제신속확인(6월), 서초구 건축허가(11월)를 완료했다.

    시와 GS칼텍스는 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 내 스마트MFC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의 50%를 시비로 확보해 향후 물류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선순환 체제를 구축하기로 협의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에 조성되는 복합주유소를 통해 도시의 물류환경을 개선하고 드론, 로봇 등 미래물류기술을 실증해서 서울의 물류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