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위약금 내줄게. 조두순, 떠나라"…안산주민·여성단체 반발



경인

    "위약금 내줄게. 조두순, 떠나라"…안산주민·여성단체 반발

    안산 여성단체, 주민 등 60여 명 시청 앞에서 집회
    임대차 계약 위약금 모아서 내자는 의견까지 나와

    안산시여성단체협의회와 선부동 주민 등 60여명은 24일 오전 9시 30분 안산시청 현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두순은 안산을 떠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안산시여성단체협의회와 선부동 주민 등 60여명은 24일 오전 9시 30분 안산시청 현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두순은 안산을 떠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의 주소지 이전 소식에 안산 선부동 주민들과 여성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안산시여성단체협의회와 선부동 주민 등 60여 명은 24일 오전 9시 30분 안산시청 현관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조두순은 안산을 떠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선부동에는 수많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학교 등이 있는데 조두순이 이사 오는 순간 우리 자녀들과 부모들은 얼마나 불안에 떨며 살아가겠는가"라고 물은 뒤 "우리는 조두순을 이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조두순은 선부동에 오지 말고 안산시를 떠나라, 안산시는 조두순이 더는 안산에 거주하지 못하게 하여라"고 요구했다.

    조두순을 이웃으로 맞게 될 선부동에서도 주민과 선일초등학교 학부모 등 20여 명이 기자회견에 동참했다.

    선일초에 자녀를 보내고 있다는 러시아인 주민 A씨는 "성범죄자 조두순이 이사를 오면 제 아이뿐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위험하다. 무섭다"라며 "조두순이 이사 오지 못하게 막으려고 기자회견에 참여했다"라고 말했다.

    1년 뒤 선일초등학교 인근 아파트에 입주 예정인 주민들도 같은 의견을 냈다.

    안산중흥S클래스 입주예정자협의회 장영민 회장은 "입주하게 되면 우리 단지의 아이들이 선일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 근처에 성범죄자가 살게 된다고 하니 걱정이 크다"며 "자녀들을 생각하면 (조두순의 이사를) 두고 볼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입주자들의 카페에서는 조두순이 이사 오지 못하게 임대차 계약 위약금을 모아서 주자, 절대로 못 오게 하자는 의견이 많다"고 설명했다.

    조두순은 2008년 12월 안산의 한 교회 앞에서 초등학생을 납치해 성폭행하고 중상을 입힌 혐의로 징역 12년형을 선고받아 2020년 12월 12일 출소해 와동의 다가구주택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오는 28일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거주지를 알아보다가 지난 17일 자신의 아내 명의로 선부동의 한 다가구주택과 임대차계약을 완료했다.

    집주인은 조두순임을 알지 못하고 계약했다며 임대차계약 해지를 요구하고 있으나, 조두순 측에서 기존에 낸 보증금 1천만 원 외에 위약금 1천만 원을 추가로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