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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목포서 독도까지 950km 자율운항 해상 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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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 목포서 독도까지 950km 자율운항 해상 실증

    독도를 향해 자율운항 중인 세계로호 조타실 내부 모습. 삼성중공업 제공독도를 향해 자율운항 중인 세계로호 조타실 내부 모습. 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이 서해와 남해, 동해에서 자율운항 해상 실증에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15일부터 나흘간 목포해양대의 9200t급 대형 실습선인 세계로호를 활용해 자율운항을 실증했다고 24일 밝혔다.

    세계로호는 전남 목포 서해상에서 출발해 남해 이어도와 제주도를 거쳐 동해 독도까지 약 950km를 자율운항했다.

    삼성중공업의 원격자율운항 시스템 'SAS'를 탑재한 세계로호는 자율운항 중 다른 선박과 마주친 29번의 충돌 위험 상황을 안전하게 회피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해상 조업이 활발한 이어도 부근을 지날 때는 동시 접근하는 어선 여러 척과 복합 충돌 상황에서 SAS가 이를 실시간으로 인지해 5초마다 정확하고 안전한 회피 경로를 제시했다.

    삼성중공업은 앞서 해양수산부로부터 '자율운항시스템의 선박 실증을 위한 선박안전법 특례'를 업계 최초로 승인받은 바 있다.

    삼성중공업 김현조 선박해양연구센터장은 "이번 실증은 도심 속 도로와 같은 실제 복잡한 해상 상황에서 SAS의 성능과 운항 안정성을 확인한 것"이라며 "자율운항 기술 혁신과 함께 안전 법규와 제도 마련에도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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