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의장이 폭거 일삼아"…성남시의회 민주당 '보이콧' 선언



경인

    "의장이 폭거 일삼아"…성남시의회 민주당 '보이콧' 선언

    조례안 심사 기한 일방적으로 정해 통보
    민주당 "사과할 때까지 의사 일정 참여 안 해"

    연합뉴스연합뉴스
    경기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2일 "조례안 심사 기한을 일방적으로 정해 통보했다"며 박광순 시의장의 사과와 재발 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 16명 전원은 이날 오후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 의장은 교섭단체와 상임위를 무시하고 21일 개회한 제276회 정례회에 제출된 조례안 등 일반 의안의 심사기한을 22일 24시까지로 정해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상임위 심사 의결권을 무시한 전례 없는 의회 독재와 폭거로, 박 의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있을 때까지 의사 일정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들은 "의장실을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박 의장은 '어차피 표결하면 밀릴 텐데 그럴 바에 이번에 통과시키는 게 맞다'며 막말도 서슴지 않았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예정된 행정교육·경제환경·문화복지·도시건설·의회운영 등 5개 상임위원회 회의를 포함해 다음 달 19일까지 열리는 모든 상임위 회의와 안건 심사에 불참하기로 했다.

    성남시의회는 전체 시의원 34명 중 국민의힘 의원이 18명, 민주당 의원이 16명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번 정례회에 국민의힘과 시 집행부 주도로 '청년기본소득 지급 조례 폐지안', '시정혁신위원회 설치 조례안', '성남시의료원 경영진·이사진 및 임원 사퇴 촉구결의안' 등 시민의 뜻에 반하는 다수의 '나쁜 조례'가 발의됐다며 이를 당론으로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에 국민의힘 소속 박 의장은 "이번에 제출된 몇몇 조례안은 내년도 성남시 본예산안 반영과 직결돼 있기 때문에 가급적 상임위 심사기일을 지켜달라는 의미였는데 사려 깊지 못했다.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또 "재발 방지를 위해 다음부터는 교섭단체인 여야 양당 대표 간 합의와 협의를 거치도록 하겠다"며 "민주당은 더는 의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의장은 "내일(23일)까지 상임위의 일반의안 심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민주당 측에 공문을 보내 의사 일정 참여를 공식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