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화성17형 발사 하루만에 美 전략폭격기 B-1B 한반도 재전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통일/북한

    北 화성17형 발사 하루만에 美 전략폭격기 B-1B 한반도 재전개

    핵심요약

    합참 "B-1B 전략폭격기 재전개하며 한미연합공중훈련 실시"
    "F-35A와 F-16, B-1B 전략폭격기 호위하며 연합 편대비행"
    '비질런트 스톰' 중 전개된 B-1B 다시 불러 한미연합공중훈련

    합동참모본부 제공합동참모본부 제공
    북한의 신형 ICBM 화성 17형 시험발사 등 잇따른 도발에 대응해 미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19일 한반도에 다시 전개됐다.
     
    합참은 "미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이날 한반도에 재전개한 가운데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한미의 연합공중훈련은 우리 공군의 F-35A와 미 공군의 F-16이 한국방공식별구역으로 진입하는 미 B-1B 전략폭격기를 호위하면서 연합 편대비행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합참은 이번 훈련으로 "한미동맹의 압도적인 전력에 의한 한미 연합방위 능력과 태세, 미국의 철통같은 한반도 방위 및 확장억제 공약 이행 의지를 다시 한 번 보여 주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미 간 조율된 미국의 확장억제 전력을 신속히 한반도에 전개하여 대응하는 절차를 숙달하는 등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켰다"고 평가했다. 
     
    한미는 앞으로 "상호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유사시 적의 도발에 대응할 수 있는 연합작전 능력을 지속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 제공합동참모본부 제공
    B-1B 전략폭격기는 지난 5일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스톰' 기간에 한반도 상공에 출격한 바 있는데, 북한의 화성17형 발사에 다시 한반도에 전개된 것이다.
     
    한미는 북한이 화성17형을 쏜 18일에도 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A를 동원해 미사일 이동식발사대 모의표적을 정밀 유도폭탄으로 타격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첨단 스텔스 기능을 보유한 F-35A가 적에게 탐지되지 않고 목표물에 은밀히 접근하여 표적을 정밀 타격하는 능력을 보여준 것이다.
     
    한미가 F-35A 전투기를 동원해 미시일 이동식 발사대를 타격하는 훈련을 한 뒤 이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울러 이날 동해상에서는 우리 공군의 F-35A 4대와 미 공군의 F-16 전투기 4대가 참가하는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을 하기도 했다.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은 단일 공격 임무를 위해 서로 다른 능력을 지난 비행기들로 편대를 구성한 공격 훈련을 뜻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