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용인·화성 닭농장서 잇단 AI, 6만 5천 마리 살처분



경인

    용인·화성 닭농장서 잇단 AI, 6만 5천 마리 살처분

    용인 농장 고병원성으로 확진
    화성 농장에서도 AI 판정 후 살처분

    연합뉴스연합뉴스
    경기 용인시의 한 육용종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데 이어, 화성시의 육용종계 농장에서도 AI 항원이 검출돼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17일 용인시는 고병원성 AI로 확진된 처인구 백암면 육용종계 농장에 대해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닭 4만1천마리를 키우는 이 농장에서는 지난 15일 닭 300마리가 폐사해 실시한 간이검사에서 시험체 10마리 모두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 이후 정밀 검사에서 고병원성으로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전날에 이어 굴착기 2대와 덤프트럭 2대, 지게차 2대, 인력 50여명을 투입해 살처분과 매몰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 농장의 반경 500m 안에는 다른 가금류 농장이 없으며, 용인시 전역에는 76개 농가에서 가금류 447만 마리를 사육 중이다.

    이와 함께 육용종계 2만4천 마리를 사육 중인 화성시 향남읍의 한 농장에서도 AI 항원이 검출돼 살처분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해당 농장에서는 지난 15일 닭 10마리가 폐사한 데 이어 전날 70마리가 폐사해 검사한 결과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

    고병원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정밀 검사 결과는 이르면 이날 중 나올 예정이다.

    화성시는 이날 오전부터 굴착기 1대와 지게차 3대, 작업 인력 30명 등을 투입해 해당 농장에서 사육 중인 닭 2만4천 마리에 대해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

    반경 500m 내에 다른 가금류 농장은 없지만, 방역 권역 기준인 10㎞ 내에는 38개 농가에서 가금류 190만 마리를 사육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시는 방역 구역 내 이동을 제한하고, 관내 농가 예찰과 주변 소독 등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