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융위 "은행채 발행 시기·규모 조절해달라"…은행권 점검회의



금융/증시

    금융위 "은행채 발행 시기·규모 조절해달라"…은행권 점검회의

    시중 자금 은행권 과도 쏠림…제2금융권 유동성 부족
    은행권 "자금조달 여건 어렵다, 필요한 조치 검토해달라"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금융당국이 은행채를 통한 자금조달 시기와 규모 등을 결정할 때,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해달라고 은행들에 요청했다.

    단기 자금시장 경색 속에 시중 자금이 은행권으로 과도하게 쏠릴 경우, 제2금융권의 유동성 부족 등 금융시스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14일 금융감독원과 함께 7개 은행 담당 부행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은행권 금융시장 점검 회의'를 열었다.

    지난 9월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위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은행연합회 제공지난 9월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위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은행연합회 제공
    이 자리에서 금융위는 은행들 간 과도한 자금 조달 경쟁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단기 자금 시장 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기업어음(CP),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전단채 매입 및 환매조건부채권(RP) 매수에 나서고 일반 머니마켓펀드(MMF) 등 MMF 운영 규모를 유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제2금융권에 대한 크레디트라인 유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은행권의 자금 조달 및 운용상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규제 개선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은행 부행장들은 단기 자금시장 및 채권 시장 안정화를 위한 다양한 유동성 공급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CP, ABCP를 적극 매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최근 은행채 발행을 최소화하면서 자금조달 여건이 어려워지고 있어 금융당국에서 필요한 조치를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은행권 금융시장 점검 실무 태스크포스를 상시 운영해 은행권이 단기 자금시장 등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