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오 "尹 탄핵? 잘못된 광풍" vs 이상민 "주사파 발언, 비열"[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이재오 "尹 탄핵? 잘못된 광풍" vs 이상민 "주사파 발언, 비열"[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오 "민주당 의원들 탄핵 주장, 또 다른 광풍 불러"
    이상민 "尹 종북주사파 언급, 누군지 밝혀야지 비겁해"
    이상민 "종북주사파? 친일국방? 尹·明 둘다 극단적"
    이재오 "與전대룰 5:5최고…한동훈 당대표? 말도 안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두 분이 날을 잡으신 것 같습니다. 역대 한판쓴소리 중 가장 쓰고 뜨거운 그런 순간인데 이 가운데 이제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자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와는 협치가 불가능하다 이렇게 말해 논란이죠. 두 분은 대통령이 왜 이런 발언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 이상민> 대통령의 감각이나 생각의 사고의 틀은 도대체 40~50년 전에 머물러 있는 듯한 생각이 들어요. 신림동 고시원에서 공부할 때도 그런 생각 안 했을 거 아니에요. 그런데 도대체 그 이후에 검사하면서 그 생각이 사로잡힌 거지. 아니, 그러니까 저는 정말 이해가 안 되는 거예요. 어떻게 주사파 지금 종북 주사파라면 주사파가 누구예요? 그러면 지명을 하지 그건 비겁한 거예요. 사람의 가장 비열한 공격이 뭐냐 하면 두루뭉술하게 범위를 정해서 그냥 뒤집어씌우는 거예요. 딱 예를 들어서 김중권 나쁜 놈.
     
    ◇ 박재홍> 진중권.
     
    ◆ 이상민> 이재오 아주 악랄한 사람. 빨갱이였던 사람. 이렇게 공격을 확실하게 명확하게 하란 거예요.
     
    ◇ 박재홍> 갑자기 이재오 고문이 당황하셨어요.
     
    ◆ 이상민> 그걸 왜 안 하고. 김성회 소장.
     
    ◇ 박재홍> 미래의 정치인.
     
    ◆ 이상민> 불분명하고 민주당 공천을 받고자 열심히 하는 분 이렇게 하면 그럼 뭔가 반박도 되고 뭐가 되잖아요.
     
    ◇ 박재홍> 구체성이 떨어지는데요.
     
    ◆ 이상민> 그런데 종북 주사파. 그런데 종북 주사파가 누구인지는 스스로 알 것이다. 이거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으로서도 가장 비열한 공격이에요.
     
    ◇ 박재홍> 비열하다.
     
    ◆ 이상민> 그리고 사고의 틀이 과거에 김문수하고 똑같은 반열에 있는 사람이에요.
     
    ◆ 김성회> 윤석열 대통령의 말은 국회 본회의장 입구에다 김일성 사진을 걸어놓고 침 뱉을 수 있는 사람만 입장하라는 얘기인 거죠.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20 seephoto@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20 seephoto@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이재오 고문님 하실 말씀 있으실 것 같아요. 대통령의 주사파, 협치 불가능.
     
    ◆ 이재오> 대통령의 그 말은 부적절한 말이에요. 왜냐하면 설사… 그게 다 민주당보고 하는 소리지 안 그렇겠어요? 본인은 아니라고 했지만. 국회에서 뭐…
     
    ◇ 박재홍> 민주당보고 한 얘기입니까?
     
    ◆ 진중권> 그렇죠, 협치 대상이 누구예요? 정의당은 아닐 테고.
     
    ◇ 박재홍> 정의당은 아닐 거고.
     
    ◆ 이재오> 협치 안 한다고 하면 협치할 사람은 민주당인데 민주 종북 주사파하고 안 하겠다고 하면 민주낭 너희는 종북 주사파니까 너하고는 안 하겠다 이 말이잖아요. 그러니까 종북 주사파라는 이야기는 그냥 광화문에서 구호로 이야기하고 술자리에서 모이면 이야기하는 소리는 되지만. 공당을 두고 국회 다수당인데 어쨌든 국회 제1당인 다수당을 두고 야당이라 하더라도 거기에다가 그렇게 네이밍을 하면 안 되지. 대통령으로서는 적절하지 않아요. 그냥 광화문 나가서 연설하는 사람들이야… 민주당도 그런 사람들 많이 있잖아. 그런 사람들이야 뭐라고 이야기해도 좋은데 그러나 대통령, 설사 민주당이 종북 주사파라고 해도 협치를 해야지. 안 그러면 국회가 안 돌아가면 손해는 누구인데? 당장 정부조직법 통과 안 될 판인데. 그러니까 대통령은 마음에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렇게 표현하면 안 되지.
     
    ◆ 이상민> 그리고 종북 주사파라고 진짜 광화문 네거리에서 나는 김일성주의자라든가 나는 종북 주사파다라고 소리 외치면 그 사람 처벌해야 됩니까? 정신병원에 보내야 됩니까? 정신병원에 보내야죠. 그리고 지금 똑같이 상대를 공격하는데 종북 주사파라고 공격하는 사람도 정신병원 보내야 돼요.
     
    ◆ 진중권> 다른 한편으로는 이재명 대표도 친일 국방이니…
     
    ◆ 이상민> 그러니까 세상에 양쪽의 극단적인 이런 사고 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한 사람은 대통령이고 한 사람은 야당 대표고.
     
    ◆ 진중권> 어떤 분은 그렇게 썼다더라고요, 페이스북에다가. 대한민국 국민은 정말 대단해. 왜냐하면 종북 정권이 들어왔는데 적화가 안 됐고요. 친일정권이 들어섰는데 식민지가 안 됐어.(웃음)
     
    ◆ 이재오> 그러니까 대통령이 종북 주사파 운운하거나 제1야당의 대표가 친일국방 운운하거나 이건 다 적절하지 않은 말이에요.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중앙노동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과거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과거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한 발언과 관련해 "저의 과거발언과 오늘 국회 답변 과정에서 저의 발언으로 인해 위원회 회의가 순조롭지 못한 점에 깊이 사과드린다"며 "페북 글을 다시 읽어보니 모욕감을 느끼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사과의 내용과 방식, 사실확인에 문 윤창원 기자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중앙노동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과거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과거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한 발언과 관련해 "저의 과거발언과 오늘 국회 답변 과정에서 저의 발언으로 인해 위원회 회의가 순조롭지 못한 점에 깊이 사과드린다"며 "페북 글을 다시 읽어보니 모욕감을 느끼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사과의 내용과 방식, 사실확인에 문 윤창원 기자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번 국정감사 때 논란이 됐던 분이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시죠.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서 저희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서 총살감 여전히 맞다고 생각한다. 김일성주의자라고 말을 하고 또 윤건영 민주당 의원을 향해서는 수령님께 충성하고 있는 측면도 있다는 말을 해서 굉장히 큰 논란이 되지 않았습니까? 우리 이재오 상임고문님이 최근에 김문수 위원장 만나셨다면서요?
     
    ◆ 이상민> 굉장히 친하세요.
     
    ◇ 박재홍> 한 말씀 해 주세요. 우리 김문수 위원장 어떠한 마음으로 이렇게 말씀하시는 건지.
     
    ◆ 이재오> 아니, 김문수 위원장이 거기도 나이가 꽤 들었는데. 그러니까 그런 이야기를 했어요. 당신이 말하는 거는 당신의 자유다. 또 당신의 이념이나 이것도 다 자유고 또 당신이 그렇게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또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도 많이 있다, 실제로. 당신 말이 시원하다 그러고 진짜 말 잘했다 그런 사람 있다. 그건 부인 못 하는데, 그러나 국회에 와서 야당이 국정감사하는 장소에서.
     
    ◇ 박재홍> 국정감사 현장에서.
     
    ◆ 이재오> 거기서는 당신이 피감기관장으로 나갔지 않느냐. 그 피감기관장에서 야당 보고 그렇게 이야기하면 그 위원회가 제대로 되겠냐. 그건 피감기관장으로서 임무에 벗어나는 거다. 피감기관장은 그냥 여야가 잘해서 당신이 추진하려고 하는 일이 잘되도록 하는 게 피감기관장인데 거기서 그렇게 질러버리면 민주당이 당신한테 협조하겠냐고. 그러니까 그렇게 생각하는 건 좋고 그렇게 말하는 건 다 좋은데 앞으로 제발 국회 가서는 그렇게 하지 마라.
     
    ◆ 김성회> 답변이 어땠습니까?
     
    ◇ 박재홍> 뭐라고 하시던가요, 김문수 위원장께서.
     
    ◆ 이재오> 내가 말하는데 알겠습니다 하지 뭐라고 하겠어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하고 대답을 했군요.
     
    ◆ 이상민> 그 알겠습니다를 진짜 그렇게 하겠다는 뜻은 아니고 건성으로 한 거죠.(웃음)
     
    ◇ 박재홍> 건성으로 대답했다, 그냥.
     
    ◆ 진중권> 그런 말을 하셨다는 사실은 알겠습니다 이거죠.(웃음)
     
    ◆ 이상민> 경사노위 위원장이라는 자리는.
     
    ◇ 박재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 이상민> 경사노위 위원장은 기업과 노동자의 첨예한 이해 대립 여러 가지 하여튼 트러블이 많지 않습니까? 갈등 대립이. 이거를 어떻게든지 조율해서 사회적 합의로 타결지을 직책입니다. 여기 가서는 이런 얘기하고 저기 가서는 이런 얘기하고 참아내고 ,그렇게 해서 어떻게든지 어려운 공통점을 끌어내야 되는 그 자리인데 막중한 자리죠. 사실 가능성은 100개 중에 하나 이루어질까 말까 한 자리입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 박재홍> 노사 대타협하기 위해서는.
     
    ◆ 이상민> 그런데 이 양반이 싸움을 유발시키는 거예요. 그러면 이게 타결이 되겠습니까, 사회적 타결이? 그러면 경사노위 위원장 자리에 있지 말아야죠. 또 대통령도 그 자리에 있으면 안 되고 시키면 안 되고.
     
    ◆ 김성회> 그런데 제가 걱정되는 건 이번 정부가 교육개혁, 연금개혁, 그다음에 노동개혁 이렇게 세 가지 과제를 달성하겠다라고 대통령께서 목표를 세우셨는데 일단 교육개혁은 교육부 장관이 아직 없고요. 연금개혁도 보건복지부 장관도 기재부 출신 관료로 해서 한다는데 이런 분이 연금개혁을 주도할 수 있을지 게다가 지금 노동개혁 같은 경우는 김문수 위원장이 너무 포지셔닝이 한쪽으로 정확해 보이셔서 노동계의 동의를 끌어낼 수 있을까. 그래서 대통령이 추진하고자 하는 3개 과제를 지금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이 있을까 걱정이 되거든요.
     
    ◆ 이재오> 경사노위 운영이야 그렇게 안 하겠죠. 운영이야 그렇게 편파적으로 하면 운영이 되지 않는데.
     
    ◆ 김성회> 민주노총 김정은 기쁨조라고 해버려서.
     
    ◆ 이재오> 그거야 옛날에 그런 소리를 한 거지.
     
    ◆ 김성회> 그런데 생각이 안 바뀌었다고 하시더라고요.
     
    ◆ 이재오> 경사노위 운영이야 그렇게 하겠어? 생각이야 안 바뀌었다고 하더라도 운영이야 그렇게 하겠어? 내가 그런 이야기는 했어. 하여튼 내가 너 존경하는 거 하나 있다.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소신대로 내뱉는 거는 그건 내가 존경한다고 했어.
     
    ◆ 이상민> 저는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착각에 빠진 게 있습니다. 대선에 나가서 대통령 당선이 되면 뭐든지 할 수 있는 걸로 생각을 해요. 연금개혁, 무슨 노동개혁, 무슨 교육개혁 다 할 수 있는 것 같지만 그거 하려면 국회의 법이 전적으로 뒷받침돼야 합니다.
     
    ◇ 박재홍> 입법이 함께 돼야 되는 거죠.
     
    ◆ 이상민> 그러니까 그걸 뒷받침하려면 국회 입법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어요. 그럼 국회를 구워 삶아야 돼요. 특히 반대파를 구워 삶아야 돼요.
     
    ◇ 박재홍> 협치.
     
    ◆ 이상민> 협치 안 돼요. 구워 삶기만 하면 돼요.
     
    ◆ 김성회> 새까맣게 굽고만 있는 것 같은데요.(웃음)
     
    ◆ 이상민> 삶아서 뭔가를 해야 자기가 이루고자 하는 국정을 이룰 수가 있는데 그게 아니라 대결 정치로 몰고 지금 말하자면 타도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거 아닙니까? 그러면 국회의 입법이 제대로 작동되고 대통령이 하려는 노동개혁, 연금개혁, 무슨 교육개혁 되겠습니까? 그러니까 엉망진창 만들어놓는 거예요. 이게 나라를 엉망진창 만드는 게 목표면 그렇게 하세요.
     
    ◆ 이재오> 나라가 한쪽으로 바람이 불면 광풍이 부는 거지. 불면 으스스 해지잖아요. 우리가 지난날에 그런 시절이 많았잖아요. 어디 가서 뭐 말하려고 그러면 누가 듣나 옆에 보고 방 안에서 이야기하는데도 시골 우리 어머니가 여든이 넘으셔서 이미 돌아가셨지만 서울 나 있는 데 올라와서 나하고 이야기하려고 그러면 대문에…
     
    ◇ 박재홍> 사람이 있는지.
     
    ◆ 이재오> 사람이 있는지 '야, 대문 잘 닫고 왔냐' 이렇게 물어보고 공연히 자꾸 이렇게 눈치 보고. 그런 시대가 있었어요.
     
    ◇ 박재홍> 공안 정국 때.
     
    ◆ 이재오> 나라가 어느 한쪽으로 색깔로 입히면 나라 전체가 이렇게 완전히 생기가 없어지고 무서운 그런 시대가 옵니다. 지금 우리가 우려하는 건 이쪽이든 저쪽이든 우리가 나라가 건전하게 이렇게 나가야지 이게 어떤 권력에 의해서나 힘에 의해서나 어느 한쪽으로 몰아치면 나라가 안 됩니다. 그러니까 내가 염려하는 거는 지금 자칫 여당에서 제기하는 이런 분위기. 대통령이 종북 주사파하고는 협치 안 한다 이런 분위기라든지 여러 가지 지금 여당 간부들도 하는 이야기 있잖아요. 이건 다 좋은데 그러나 이것이 과잉이 돼서, 이것이 광풍이 돼서 어느 한쪽으로 몰아치면 나라가 어려워집니다.
     
    ◆ 진중권> 다른 한편으로는 민주당 같은 경우에도 윤 대통령 퇴진과 김건희 여사 특검을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리는데.
     
    ◆ 이상민> 저는 그것도 적절치가 않아요.
     
    ◆ 진중권> 그런데 김용민 의원은 거기에 참석해서 발언도 하고 그러거든요.
     
    ◆ 이상민> 그건 초선 의원 정도인데 사실 그걸 너무 부각시킬 필요는 없어요.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1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 '촛불승리 전환행동'이 주최한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윤석열 정부 비판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0.1 hkmpooh@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1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 '촛불승리 전환행동'이 주최한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윤석열 정부 비판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0.1 hkmpooh@yna.co.kr 연합뉴스
    ◆ 이재오> 민주당도 내가 우려하는 건 국회 다수의 숫자만 믿고 지금 할 소리 못할 소리 다 하는 거 아니요. 지금 취임한 지 5개월밖에 안 됐는데 무슨 헌법과 법률에 위반돼서 하는 것도 구체적 사안도 없는데.
     
    ◇ 박재홍> 대통령이.
     
    ◆ 이재오> 구체적 사실을 갖고 이야기해야지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이야기는 그건 불의거든. 정의가 아니거든. 그런데 느닷없이 광화문 나가서 현역 의원들이 광화문 나가서 탄핵해야 된다고 소리 지르고 이렇게 하는 건 잘못하면 이 또한 광풍이다. 그러니까 극우도 안 되고 극좌도 안 되는 거예요. 그거는 극우나 극좌가 존재할 수는 있지만, 그게 바람이 돼서 나라 전체를 이끌고 가면 안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민주당 의원들도.
     
    ◆ 진중권> 저는 둘 다 극우로 들리는데요.
     
    ◆ 이상민> 둘 다 극우라고 저도 생각해요.
     
    ◆ 이재오> 둘 다 극우면 더하지. 그렇게 하면 안 된다. 민주당 의원들도 몇몇이지만 그렇게 하면 안 되는 거예요.
     
    ◇ 박재홍> 그렇게 안 하시기로 이상민 의원님이 지도를 확실히…
     
    ◆ 이상민> 서로 파견을 보내면 어떨까요? (웃음) 저희는 그쪽에서 국민의힘으로 보내고 국민의힘에서 이쪽으로 오시고.
     
    ◇ 박재홍> 마지막 한 4분 정도 남았는데요.
     
    ◆ 이재오> 지금 취임한 지 5개월 되고 이제 다소 좀 서툰 것은 있었지만.
     
    ◆ 이상민> 다소가 아니라 다인데요.
     
    ◆ 이재오> 그렇다고 해서 광화문에서 그냥 사람들 모아놓고.
     
    ◆ 이상민> 그러니까 대통령이 리더십을 잘 발휘해야 되지 않습니까?
     
    ◆ 이재오> 팔 흔들고 탄핵하자 하고 그러면 되겠어?
     
    ◇ 박재홍> 국민의힘 얘기 해 보겠습니다. 당권이 전당대회 시기도 안 정해져 있어서 국민의힘 지금 여러 주자들…그래서 지금 조경태, 김기현, 안철수 의원이 공개적으로 밝혔고 나경원 전 의원,윤상현 의원 등이 가능성이 있고 유승민 전 의원도 지금 언론에 말씀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민의힘 당권 흐름 어떻게 흘러갈 거라고 보십니까? 지금 시기도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 같은데.
     
    ◆ 이재오> 지금 4월에 하느냐, 2월에 하느냐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시기는 내가 볼 때는 구정 전에 하는 게 제일 좋은 거예요.
     
    ◇ 박재홍> 2월 전.
     
    ◆ 이재오> 구정 전에 전당대회 해서 새로운 지도부 구성해 놓고 구정 민심에 새로운 지도부가 자리를 잡아가는 거예요.
     
    ◇ 박재홍> 설날 이후에.
     
    ◆ 이재오> 이게 제일 좋은 카드인데 이걸 무슨 자기네들이 무슨 전략인지 모르겠지만 이걸 4월로 간다, 2월로 간다 그러면 시기 선택에 있어서 좀 판단을 잘못하는 것 같고. 두 번째는 룰이 있잖아요.
     
    ◇ 박재홍> 당원 70, 여론조사 30.
     
    ◆ 이재오> 내 개인 생각은 물론 당대표니까 당원이 뽑아야 된다는 말은 형식논리로는 맞아요. 그러나 여당의 대표가 국민의 지지를 벗어나서 존재할 수 없잖아요.
     
    ◇ 박재홍> 국민 전체의 지지.
     
    ◆ 이재오> 그럼요. 그러니까 내 생각은 오히려 국민의 여론조사를 높이고 당원의 투표율은 낮추는 게.
     
    ◇ 박재홍> 몇 퍼센트까지 높여야 할까요? 30에서 한 50?
     
    ◆ 이재오> 5:5면 제일 좋고.
     
    ◇ 박재홍> 50:50 화끈하게.
     
    ◆ 이재오> 5:5가 안 되면 4:6이라든지. 그것도 안 되면 현행대로 하는 거지.
     
    ◇ 박재홍> 7:3 정도로.
     
    ◆ 이재오> 원래 룰이라고 하는 거는 서로 토의하다 안 되면 현행대로 가는 거지, 그게 관례니까. 그런데 이걸 당원 100%로 하자고 하면.
     
    ◇ 박재홍> 조경태 의원이.
     
    ◆ 이재오> 그거는 안 되는 거고 그다음에 세 번째는 인물 있잖아요. 지금 나오는 사람은 아직은 몰라요. 지금 누가 나올지. 그런데 그거는 등록돼봐야 아니까 인물에 대해서는 지금 이야기할 게 없어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상민 의원님.
     
    ◆ 이상민> 저는 누구누구보다도 일단 국민의힘이 지난번에 이준석 대표를 그냥 내쫓고, 불법으로. 윤석열 대통령과 지금 집권세력 지도부를 이루고 있는. 앞으로도 당권을 누가 맡을지 모르지만. 이 사람들이 발언하는 걸 보면 매우 극우적 또는 극단주의로 치닫고 있다는 점이 우려스러운 부분입니다. 한국 정치에 굉장히 큰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고 이에 대칭되는 민주당도 그에 대응해서 극단주의로 갈 것이다. 이러면 나라 꼴은, 국민의 형편은 정말 엉망진창될 거라고 걱정합니다.
     
    ◇ 박재홍> 당대표에 한동훈 장관 얘기도 나온다 나온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 이재오> 그건 그냥 말도 안 되는 소리고.
     
    ◇ 박재홍>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까?
     
    ◆ 이재오> 그건 그냥 호사가들이 하는 소리지.
     
    ◆ 이상민> 아예 지명을 하죠. 윤석열 대통령이.(웃음)
     
    ◆ 김성회> 호사가가 아니라 실제로 의원들이 그런 얘기를 하니까요.
     
    ◆ 이재오> 그건 뇌가 없는 사람들이지.
     
    ◇ 박재홍> 뇌가 없는 사람들입니까?
     
    ◆ 이상민> 참 가도 가도 그러니까 그 기생적인 생각들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에요. 자신들의 힘으로 뭐가 안 되니까.
     
    ◆ 진중권> 그만큼 그 당의 상황이 처참하다는 걸 말해 주는 거죠.
     
    ◆ 이재오> 언론이 원체 그러니까 대표들 이야기하는데 아직은 대표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가 아니에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한판 쓴소리 굉장히 뜨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함께해 주신 분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님 두 분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