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진핑 1시간 45분간 1만 4천자 보고서 낭독…참석자들 열심히 메모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아시아/호주

    시진핑 1시간 45분간 1만 4천자 보고서 낭독…참석자들 열심히 메모

    핵심요약

    5년전 3시간, 3만 2천 단어에는 못미쳐
    안전, 안보 73회 언급
    조국통일 언급 부분에서 20초간 큰 박수 받아
    건강 이상설 장쩌민, 주룽지 등 불참
    후진타오 시 주석 옆에 착석
    베이징 주요 다리에 감시인력 등장
    시진핑 비난 현수막 못 붙이게

    SCMP 캡처SCMP 캡처
    중국 공산당 제 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가 16일 오전 베이징에서 개최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5년의 성과를 요약하고 향후 5년 및 이후 당과 국가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보고를 했다.
     
    시 주석의 보고는 1시간 45분 동안 이어졌지만 5년 전 19차 당 대회 때의 3시간 30분에는 못 미쳤다. 보고서는 28페이지 분량으로 1만 4400 단어였다. 2017년 당 대회 때는 3만2천 단어였다.
     
    2007년과 2012년의 17차 및 18차 당 대회 때 후진타오 당시 주석이 보고 시간은 각각 2시간 30분과 1시간 30분이었다.
     
    당 대회에 참석한 2천 3백여 명의 대표들은 시 주석 연설 동안 32차례 박수를 쳤는데 대만 문제를 언급하며 조국의 완전한 통일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고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한 부분에서 20초 간 큰 박수를 보냈다.
     
    시 주석은 중국의 모든 민족과 화교가 단결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인권침해 문제가 제기된 신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시 주석은 이날 보고에서 '안전' 혹은 '안보'를 73회 언급했다. 중국특색사회주의와 마르크스주의도 각각 28회, 14회 등장했다. 이 밖에 '개방' 14회, '위대한 부흥' 11회, '높은 수준의 발전' 8회, '반부패' 7회, '인류운명공동체' 4회, '공동부유' 4회, ·개혁·개방' 4회, '100년 분투 목표' 2회 등의 순으로 언급됐다.
     
    리커창 총리는 이날 대회에 참석한 당 대표들이 모두 2340명이며 각계 선발된 2296명과 특별대표 83명 등 2379명 가운데 질병 등으로 40명이 빠졌다고 보고했다.
     
    홍콩 명보는 푸단대 외국어문학과 부학장으로 있는 루리안이 대만 대표로 19차 당 대회에 이어 이번 20차 당 대회에도 연속으로 참석했지만 정작 고향인 가오슝 치산구에서는 그를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보도했다.
     
    일부 당 대표들은 시 주석이 발언할 때 적극적으로 메모를 하기도 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 주석이 업무보고를 하는 동안 다른 이들은 책상 위에 놓인 업무보고서를 읽은 반면 왕이 외교부장은 시 주석을 계속 바라보았고, 차이치 베이징시 당서기는 시 주석의 연설을 가장 적극적으로 받아적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전임자였던 후진타오 주석을 극진히 예우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신의 뒤를 이어 두 번째로 입장한 후 전 주석이 옆자리에 앉을 때 팔을 부축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고 연설이 끝난 뒤에도 후 전 주석과 눈길을 교환했다.
     
    올해 96세인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은 참석하지 않았다. 전날 발표된 대회 주석단 46명의 명단에는 포함됐었다. 그는 직전 당 대회인 2017년 19차 당 대회 때는 대회장에 모습을 드러냈지만, 지난해 7월 1일 중국 공산당 100주년 기념식에는 참석하지 않아 건강 이상설이 제기됐다.
     
    주석단 상무위원에 포함됐던 전직 최고지도부 인사 가운데 주룽지(93) 전 총리도 이날 참석하지 않았다. 올해 105세인 혁명원로 쑹핑 전 정치국 상무위원은 참석해 쩡찡홍 전 부주석과 얘기를 나눴다. 그는 은퇴한 정치국 상무위원 가운데 최고령자다.
     
    테니스 스타 펑솨이에 대한 성폭력 의혹이 불거졌던 장가오리 전 부총리도 이날 주석단에 자리해 정치적으로 건재함을 과시했다.
     
    지난 13일 카자흐스탄을 방문했던 왕치산 국가부주석은 주석단 상무위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나 이날 불참했다. 베이징의 경우 입국 이후 10일간 격리하게 돼 있는 방역 규정의 적용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명보 캡처명보 캡처
    한편 당대회를 앞두고 베이징 한복판 고가도로에 '시진핑을 파면하자'는 등의 현수막이 걸리자 주요 보행용 다리에는 감시 인력이 배치됐다. 명보는 12시간씩 일하는 이들의 일당이 200위안(약 4만원)이라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