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환경단체 "고리원전 내 건식 저장시설 설치 안 돼"



부산

    부산 환경단체 "고리원전 내 건식 저장시설 설치 안 돼"

    4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탈핵부산시민연대가 4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원전 부지에 건식 저장시설을 건설하려는 한수원의 움직임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진홍 기자탈핵부산시민연대가 4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원전 부지에 건식 저장시설을 건설하려는 한수원의 움직임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진홍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부산 고리원자력발전소 부지에 사용후핵연료 건식 저장시설 설치를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 부산지역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4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 마련 없이 고리원전 부지에 건식 저장시설을 짓겠다는 한수원의 계획은 사실상 영구처분장을 짓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한수원과 정부는 한시적 저장이라지만, 사고 시 방사능재난 위험의 정도와 범위가 핵발전 시설보다 더 커질 수 있는 위험한 시설로서 지역주민에게 매우 중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입지가 적합한지를 검토하지 않고 무조건 고리원전 부지 내에 건식 저장시설을 설치한다는 것은 부산시민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다는 것"이라며 "40년 이상 안전을 위협받았던 부울경 시민들은 고준위핵폐기물까지 감당해야만 하는 무한희생을 강요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부산시 원자력안전조례는 원자력 시설 추가건설의 금지와 설계수명 연장을 금지할 것을 건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원전 부지 관할 지자체인 부산시는 시민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박형준 부산시장은 즉각 제대로 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수원은 오는 2030년까지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부지에 사용후핵연료 건식 저장시설을 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시설은 고리원전을 가동하면서 나오는 사용후핵연료를 영구처분장 설립 전까지 보관하는 시설로, 한수원은 이 같은 내용의 계획안을 조만간 이사회에 상정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