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행 "14시간만에 '날리면'? 순방 땐 대통령 연락 잘 안돼"



정치 일반

    김행 "14시간만에 '날리면'? 순방 땐 대통령 연락 잘 안돼"

    홍보수석 '날리면' 해명, 尹 뜻 전한 것
    전체맥락 살펴야…과학적 검증도 필요
    비속어 사용? 진상규명 후에 사과해야
    정언유착설, MBC 대상 특정한 적 없어
    MBC 탄압? '날리면'이면 대통령 겁박
    진상 조사, 대통령도 당연히 협조할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
     
    해프닝으로 끝날 줄 알았던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이 점점 극한으로 치닫는 모양새입니다. 대통령이 어제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는데 진위가 왜곡된 채 보도됐다. 진상을 밝혀야 한다, 이런 내용이었죠. 동시에 국민의힘에서는 그 왜곡의 주체로 MBC를 꼽았고요. 왜곡 보도를 했을 뿐만 아니라 민주당에다가 정보를 넘기기까지 했다는 유착설도 함께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에서는 적반하장도 유분수다. 욕설에 대해 사과는 못할 망정 언론을 겁박하고 있는가. 강하게 반발했죠. 국민의힘 오늘 MBC 항의 방문할 거다라는 이야기가 어제 있었는데 아마 항의방문을 가게 되면 이분도 참여를 하는 걸로 지금 알려져 있습니다. 김행 비대위원, 국민의힘 비대위원을 연결해서 주장을 좀 직접 들어보고요. 미리 좀 말씀드릴 건 민주당 측 인터뷰가 오늘 준비가 안 돼 있기 때문에 제가 적절히 반론으로 전달하면서 인터뷰하겠습니다. 김행 비대위원님 안녕하세요.
     
    ◆ 김행>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오늘 어떻게, MBC 항의방문은 결정이 됐나요?
     
    ◆ 김행> 그건 과방위에서 결정할 일인데요. 아직 결정사항을 짓지 못했고 과방위 소속 의원들이 가는 거지 저는 가지 않습니다.
     
    ◇ 김현정> 그렇습니까?
     
    ◆ 김행> 네.
     국민의힘 김행 비상대책위원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행 비상대책위원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국민의힘의 주장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일단 어제 대통령의 발언을 해석해 보면 바이든이라고 말한 적이 없는데 MBC가 왜곡 보도를 했다, 이렇게 되는 건가요?
     
    ◆ 김행> 그렇죠. 진상을 밝히자고 하셨죠.
     
    ◇ 김현정> 그런데 MBC가 10시에 첫 보도 하면서 자막에다가 바이든이라고 단 건 맞아요. 맞는데 그 후에…
     
    ◆ 김행> 미국도 달았죠.
     
    ◇ 김현정> 괄호 열고 미국 국회 그것과. 그런데 그 후에 쏟아진 여러…
     
    ◆ 김행> 미국은 국회가 아니고 의회죠.
     
    ◇ 김현정> 대통령의 발언은 국회였다는 걸 말씀드린 겁니다. 그런데 그 후에 쏟아진 여러 방송사 보도에서 전부 다 바이든이라고 자막을 썼기 때문에 그 방송사들 얘기 들어보니까 MBC따라서 쓴 건 아니라고 해요. 자체적인 판단이래요. 그런데 MBC만 콕 집어서 지금 왜곡보도다,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가, 어떻게 보세요?
     
    ◆ 김행> 저희가 MBC의 그 부분은, 그 부분과 관련해서 진상을 밝히자, 이왕 이렇게 되지 않았습니까? 즉, 제가 어저께 드린 말씀이 원래 이런 경우에 저는 정치권도 늘 감시의 대상이지만 언론 역시 언론의 자유도 있지만 또 책임도 있고 감시 받아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이 정도까지 대통령께서 말씀하셨으면 전체 동영상을 다 언론학자라든가 제3의 기관이라든가 다 공지를 해서 맥락을 파악을 하고 어떤 맥락에서 발음이 나왔는지 실제로 음성은 어땠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이 필요해서 그래서 만약에 MBC 측이 왜곡 보도하고 왜곡 편집을 했다, 그건 당연히 언론사의 책임이고요. 만약에 대통령이 거짓말을 하셨다, 그건 대통령의 책임이죠. 그걸 고민할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 말은 진상조사를 하면 그것은 MBC만이 아니라 그 발언을 한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발언의 진위부터 쭉 다 밝혀야 한다 이렇게 보시는 건가요?
     
    ◆ 김행> 네, 대통령께서도 그러셨잖아요. 진상을 밝히자고요.
     
    ◇ 김현정> 대통령이 무슨 말을 했는지부터 정확하게 가면 된다, 그 말씀. 그런데 어제 대통령께서 내가 날리면이라고 했습니다라고 딱 그렇게 발언은 안 하시더라고요.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김행> 그거는 홍보수석이 이미 얘기를 하셨기 때문에, 했기 때문에 그것을 구태여 대통령이 부연설명까지 구체적으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하고요. 이게 이미 국가적 이슈가 되지 않았습니까? 누구도 보호받을 수가 없어요.
     
    ◇ 김현정> 대통령도 날리면이라고 인정하셨다는 말씀인 거죠?
     
    ◆ 김행> 네, 홍보수석을 통해서, 대변인이 됐든, 대변인은 대통령의 입이니까 대통령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전달했다고 저는 믿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김행> 그러니까 전체적인 맥락, 그게 어떻게 말이 대화가 이어졌는지 그리고 실질적으로 음성이 어떻게 나왔는지에 대한 제가 그 정도 과학적으로 객관적 검증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다른 방송국도 MBC 따라한 게 아니라 각자 판단으로 바이든이라고 자막 달았다, 말씀을 제가 지금 드렸는데 비슷한 맥락에서 국민들도 각자의 귀가 다 있습니다.
     
    ◆ 김행> 네.
     
    ◇ 김현정> 모두 자기 귀를 가지고 듣고 판단을 한 거죠. 그래서 MBC가 바이든이라고 썼기 때문에 내 귀는 그렇게 안 들리는데, 날리면이라고 들리는데 MBC가 바이든이라니까 나도 바이든이라고 생각할란다. 이런 국민들이 아니시거든요. 그래서 국민 전체가 그렇게 선동이 됐다라고 보기는 좀 무리 아닌가요?

    ◆ 김행> 그러니까 객관적 검증을 해 봤으면 좋겠고요. MBC가 1보를 하지 않았습니까? 1분 30초짜리 동영상으로. 그랬을 때 그리고 또 사실 참 놀라운 게 이게 짤방으로 먼저 돌았어요. 엠바고가 깨지고, 그랬을 때 사실 시간적으로 보면 6시 28분에 첫 송출이 됐죠. 각 12개사에.
     
    ◇ 김현정> 맞습니다.
     
    ◆ 김행> 그리고 사실 7시 7분이면 저희들도 해외 순방을 같이 가봐서 알지만 대개 동영상 길이가 적어도 한 시간 정도는 될 거라고 봐요. 사실은 굉장히 촉박한 시간입니다. 그것을 풀어서 특정 부분을 찍어서 자막을 달기까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기술로 그걸 했다고 하면 사실 현지에서 일부의 영역을 받았을 수도 있고 안 받았을 수도 있지만 여하튼 다 검증을 해 보자. 저는 이런 입장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검증을 해 보자라는 게 어떤 검증을 해보자, 그러니까 국민들 각자가 지금 듣고 나는 바이든이라고 들립니다라는 분들이 꽤 많은 것도 사실인 상황에서 어떤 부분에 대한 검증을 말씀하시는 걸까요?
     
    ◆ 김행> 그러니까 전체적인, 말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봐야 되지 않습니까? 당시에 우리가 UN총회 연설에서 1억 불의 공여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1억 불의 공여를 미국, 우리가 주기로 했는데 미국 의회가 반대할리는 없어요. 당연히 거대 여면 좋겠지만 저희가 거야의 상황이에요. 대통령은 당연히 우리 야당에서 그것을 부결할 경우에 괄호 열고 본인이 X 될 거다라고 저는 걱정하셨을 거라고 봐요. 이렇게 국제사회에서 처음으로 우리가 이런 국제적인 공여는 사실상 처음이거든요. ODA 자금 아니면. 이런 것이 정말 국제사회의 일종의 약속인데 그것에 대한 대통령의 진실된 그런 걱정이 있었을 거라고 봐요. 그게 맥락이지 미국 의회에서 반대할 이유가 뭐가 있어요.
     
    ◇ 김현정> 그런 행사의 맥락, 상황의 맥락을 가지고 이해를 하라 그 말씀이에요.
     
    ◆ 김행> 맥락도 그렇고. 아니요, 그리고 녹음도 이왕 이렇게 되면 저는 뭐 소리학자도 있고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냥 핸드폰으로 듣고서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솔직히.
     
    ◇ 김현정> 그러면 김행 의원님은 날리면으로도 들리지도 않으시고 잘 모르시겠어요?
     출처: MBC 방송 캡처출처: MBC 방송 캡처
    ◆ 김행> 저는 안 들려요, 잘. 왜냐하면 저희 집 컴퓨터가 별로 안 좋은지 우리가 말하는 바베큐 이펙트라는 것도 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미리 자막을 달면 그걸로 들린다는 거 아닙니까? 우리나라에 소리학자들도 많고 음성학자들도 많을 거예요. 그러면 전체적인 맥락과 과학적으로 검증을 해서 만약에 진짜 대통령께서 바이든이라고 얘기하셨으면 대통령이 거짓말한 거죠. 그런데 저는 언론과 정치권이 다 감시의 대상이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 김행>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또 한 가지 궁금한 건 바이든이 아니고 대통령은 날리면이라고 하셨다는 거니까 날리면이라고 치죠. 그러면 이게 우리 국회를 향한 게 되잖아요. 우리 국회를 향해서 욕설을 하신 게 되지 않습니까? 이 XX, X팔린다. 이 부분은 그러면 어떻게…
     
    ◆ 김행> X팔린다는 본인이죠.
     
    ◇ 김현정> X팔린다는 본인이고. 그러면 알겠습니다. 이 XX를 우리 국회에다가 한 부분과 그다음에 비속어를 대통령께서 외교 무대 한편에서 쓰신 부분에 대해서는 국민들께 유감 표현, 사과 표현이 있어야 되지 않겠느냐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 김행> 저는 그 앞에 비속어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반드시 사과해야 된다는 입장이에요. 그래서 그 부분은 진상이 규명된 다음에 대통령께서 저는 사과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대통령께 강요할 수는 없지만 그거는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을 해요. 또 야당에 대한 예의라고도 생각을 하고요. 그렇지만 이게 영어 표현으로 웨그 더 독이라고요. 몸통을 꼬리가 흔드는 거거든요. 비속어 때문에, 이게 전체적인 맥락과 이게 국제 외교 문제로까지 특히 우리의 동맹인 미국과의 외교문제까지 번지고 국제적인 망신까지 당했는데 본질은 실제로 왜곡 편집돼서 왜곡 보도됐는지 오보였는지 부분이지 욕한 부분은 정말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거라고 생각을 해요.
     
    ◇ 김현정> 그런데 어떤 분들은 대통령이 말씀하신 자체가 본질이라고 보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왜 대통령이 외교무대 한편에서 그런 비속어를 자기 국회를 향해서 썼는가, 외국 국회라고 말하면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마는 지금 자기 국회라고 하시니까 자기 국회라고 치더라도 자기 국회를 향해서 비속어를 쓰신 것 자체가 본질 아니냐. 그런 이야기.
     
    ◆ 김행> 그래서 그것은 우리가 본질이 있는데 우리가 일상 용어에서도 어떤 사람은 비속어를 쓰는 사람들도 있어요. 그래서 그렇지만 욕 자체가 비속어라기보다 그 본질의 내용을 봐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고요. 제 입장은 그래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사과가 있어야 된다라는 입장이고요. 그것도 풀기자가 기자를 할 때 이건 기자의 윤리인데요. 공적 행사 외에 사적 부분에까지 풀기자가 그것을 사적인 대화거든요. 기자 취재 영역인가, 문제는 저는 언론학자라든가 기자들이 한번 토론회를 열었으면 좋겠어요.
     
    ◇ 김현정> 토론회를 여는 건 좋은데 술자리에서 카메라를 들이댄 것이 아니라 외교무대에서 내려오시자마자 자연스럽게 카메라가 켜진 채 그분의 동선을 따라가는 건 풀기자단의 역할로 알고 있는데요.
     
    ◆ 김행> 그 부분에, 그러니까 공식행사가 일단 끝난 거지 않습니까? 그 이후에 사적 대화인데 그걸 동행한 사람들과 그 부분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봐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차후에 그런 부분은 토론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이시고요. 또 한 가지 궁금한 건 바이든이 아니고 날리면이었다면 의미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펄쩍 뛰고 바로 정정해야 할 사안인데 첫 보도가 나간 뒤에 수많은 보도가, 14시간 이어질 동안 그 부분을 지적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어요. 그냥 사담인데 그거가지고 꼬투리 잡지 말라 정도의 항의였지 그거 바이든 아니에요. 그런 발언 아닙니다. 이런 발언이 어떻게 14시간 동안 안 나왔는가. 혹시 바이든이었기 때문에 안 나온 거 아니냐, 이런 생각을 하는 거죠, 사람들은.
     
    ◆ 김행> 그 부분을 제가 설명을 드리자면 제가 현장에 있지 않아서 제가 대통령실을 대변할 입장은 아닙니다. 그런데 제가 과거에 청와대에 근무했었던 경험에 따르면 놀랍게도 국제무대에 홍보수석과 대변인이 들어가지는 못 해요. 그래서 외교부장관이 들어가거든요. 그러면 프레스, 외교 대변인이라든가 홍보부석은 프레스센터에 있어요. 우리 기자실. 기자실과 현장이 상당히 거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행사장과 전화연결 같은 게 잘 안 돼요. 그리고 그것이 동영상이 전달되고 풀어지는 시간이 있고요.
     
    ◇ 김현정> 그런데 14시간이거든요. 좀 길었어요. 14시간이면 대통령하고 그동안 계속 연락이 안 된다고 하면 그건 굉장히 심각한 문제 아닙니까?
     
    ◆ 김행> 이번에 저희가 비대위 회의할 때 그거를 잘 이해를 못 하던데 박정하 우리 수석대변인과 저는 그 부분을 이해했는데 실제로 행사를, 특히 다자외교 행사를 같이 실무를 하다 보면 대통령과 그렇게 연락이 안 되는 경우가 있어요. 저도…
     
    ◇ 김현정> 그러면 대통령이 14시간 동안 이 바이든이라는 걸 보고 못 받으셨어요?
     
    ◆ 김행> 저도 그런 비슷한 경험을 했는데요.
     
    ◇ 김현정> 대통령이 못 받으셨다면 굉장히 심각한 문제 같아서.
     
    ◆ 김행> 저는 현장에 있지 않아서 제가 대변인실을 대변해 줄 이유도 없어요. 그런데 정황상 그런 경우도 있다라는 말씀을 제 경험상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 김현정> 맞아요. 그럴 수도 있는데 이 사안은 워낙 좀 중대한 사안이었기 때문에 대통령께 바로 쪽지로라도 보고가 됐어야 할 것 같은데 14시간 동안 만약에 대통령이 그 사실을 모르고 계셨기 때문에, 확인이 안 돼서 정정보도가 안 나왔다고 하면 좀 심각한 문제 같아서 제가 질문을 드렸습니다.
     
    ◆ 김행> 그래서 그건 홍보수석실에서 그것에 대한, 이것은 어차피 전 국민적 관심이 됐기 때문에 홍보수석실에서 그것에 관련된 자기네 입장을 밝히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제 그 부분, 왜곡 보도에 대한 부분을 첫 번째로 지적을 하셨고 두 번째로 국민의힘이 지적하는 부분을 보자면 민주당 원내대표와 MBC와의 커넥션, 유착설을 지금 주장하셨어요.
     
    ◆ 김행> 그걸 정확히 말씀드리면 저희가 MBC라고 특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자꾸 오보가 발생하는데요. 저도 똑같이 당했는데 제가 이렇게 얘기했어요. 어저께 MBC A 기자가 뉴욕에서 12개 언론사에 영상 송출했다. 그중에 특정 기자가 이렇게 짤방이 돌았는데 그것은 엠바고가 깨진거고 특정 기자가 유출했다라고밖에 볼 수 없다. 그리고 어떻게 SNS를 보고 공당의 원내대표께서 무슨 확신으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모르겠다라고 했지 MBC라고 특정한 적이 없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 통신사가 제가 마치 MBC를 특정한 것처럼 기사를 써서 그것을 많은 언론사에서 받아서 저도 밤새도록 오보 정정 시키느냐고 애먹었어요. 저희가 MBC를 특정한 적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MBC에서 영상 송출한 건 맞고요. 12개 언론사에서 받았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김행 위원이 그렇게, MBC를 그러면 특정하신 건 아니라고 하지만.
     
    ◆ 김행> 저희 주호영 원내대표께서도 MBC를 특정한 적은 없고 어떤 언론사인지 모르겠지만 사전에 유포됐다라고 말씀을 하셨어요.
     
    ◇ 김현정> 그러면 MBC로, 지금 MBC가 민주당에다가 유포시켰다, 정보를 줬다는 그건 아니에요? 그럼 국민의힘의 입장은?
     
    ◆ 김행> 저희는 누가 어떻게, 그러니까 지금 박홍근 원내대표께서 SNS를 보고 하셨다고 그랬지 않습니까? 그러면 어떠한 SNS를 보고 하신건지 공당의 대표가 SNS에 가짜뉴스도 많습니다. 그것에 어떤 확신을 갖고 공적인 발표를 하셨는지 그리고 도대체 그러면 어떤 기자인지 모르겠지만 그것에 관련해서 소위 권언, 정언유착이 있지 않았나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뿐 이에요. MBC를 지목한 적은 없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어제 주호영 원내대표가 MBC라고 특정을 하셨고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여기 인터뷰에서 MBC를 특정하셨어요. 과거에 광우병이니 이런 걸 미루어 봤을 때 MBC가 뭐 이렇게 얘기하셨거든요. 발언을 하시긴 하셨습니다.
     
    ◆ 김행> 그거는 그분들의 말씀인데 MBC를 특정하지는 않았고 MBC에 대해서 저희가 분명하게 책임을 묻는 것은 진짜 본래의 대통령 말씀이 왜곡 보도됐는지. 그래서 오보를 냈는지 그 부분입니다. 그리고 짤방이 미리 돌았는지, 이것은 엠바고가 깨진 거거든요. 그러면 잘 아시다시피 사실 엠바고가 깨지면 대변인실이 먼저 나서지 않습니다. 출입 기자단에서 엠바고를 깬 기자를 색출해냅니다. 그래서 그것이 여태까지 언론에서 예외없이 적용된 규칙이에요. 그러면 당시에 수행했던 촬영기자단이 있지 않습니까? 거기 간사단이 있습니다. 그러면 그 간사단에서 엠바고를 깨고 짤방을 만들어서 유출한 사람에 대한 색출은 기자들의 몫이에요. 1차적으로.
     
    ◇ 김현정> 알겠습니다. 잠시만요. 의원님, 시간이 다 돼서. 지금 한 두어 가지 제가 더 질문거리가 있는데 혹시 이 광고가 나가야 할 시간이어서 이 후에 잠깐 조금만 더 여쭤도 괜찮을까요.
     
    ◆ 김행> 네, 그럴게요.
     
    ◇ 김현정> 고맙습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김행 비대위원과 인터뷰를 하는 중에 조금 더 못다한 질문이 있어서, 제가 2부까지 부탁을 드렸는데 김행 위원이 친절하게 전화기를 붙잡고 2부까지 와 주셨어요. 김행 위원님.
     
    ◆ 김행> 네.
     
    ◇ 김현정> 고맙습니다. 시간을 좀 더 내주셔서요. 이왕 연결이 된 김에 조금 더 궁금증을 풀고 싶어서요. 하나는 가처분 신청을 어제 할 수 있다, 그렇게 말씀을 하셨어요. 이거는 어떤 부분에 대한.
     
    ◆ 김행> 영상에 대해서.
     
    ◇ 김현정> 그러면 그 짧은 몇 십초짜리 영상 말씀인가요? 아니면.
     
    ◆ 김행> 아니요. 저는 전체 영상을 사실은 언론사에 계시니까 잘 아시겠지만 저도 언론사 출신 아닙니까? 원래 전체가 편집됐는지 여부와 그것을 제대로 알려면 전체 풀 영상이 필요해요.
     
    ◇ 김현정> 그렇죠.
     
    ◆ 김행> 그래서 그것에 대해서 저희가 TV에서 봐도 이상하고 그렇지 않습니까? 주면 더 좋죠. 기자들이 자구적 노력으로 먼저 진짜 왜곡보도가 있었는지를 언론사에서 하면 더 좋고요. 그런데 저희가 입수할 수 없다면 가처분 신청이라도 해서 동영상을 저희가 정식으로 받아서.
     
    ◇ 김현정> 그 동영상이라는 것은 그날 현장에서 촬영된 모든 영상, 모든 영상?
     
    ◆ 김행> 네. MBC가 풀로 들어갔으니까. 그것을 받아서 검증을 해보자 이런 의미였습니다.
     
    ◇ 김현정> 그 말씀. 어제 과방위원들이,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이 하나는 왜곡보도를 지적했고 또 하나는 민주당과 MBC유착설을 어제 주장을 하셨거든요. 그럼 이게 지금 당의 공식 입장은 아니라는 건가요? 아까 김행 위원님께서…
     
    ◆ 김행> 아니에요. 그건 저희 공식 입장이에요. 왜냐하면 유착설인데요. 그것이 잘 아시다시피 미리 짤방으로 돌았으면 그것을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사실 굉장히 소수입니다. 그것이 미리 커뮤니티에 게재가 됐거든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박성중 간사와 위원들이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을 최초 보도한 MBC에게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박성중 간사와 위원들이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을 최초 보도한 MBC에게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김현정> 그런데 6시 28분 아까 위원님께서 설명해 주신 바에 따르면 6시 28분에 12개 회사로 이미 이 촬영본이 송출이 됐기 때문에 온라인에 올라온 건 9시 정도고요. 그러면 그 사이에 방송국이, 12개 방송국 어딘지 모르는 거 아닌가요?
     
    ◆ 김행> 모르죠. 저희가 특정사를 지목하지 않았습니다.
     
    ◇ 김현정> 조금 전에 MBC라고 또 말씀을 하셨던.
     
    ◆ 김행> 아니요. 그건 아니고요. 저희가 10시 7분에 MBC에서 첫 보도를 했어요. 그런데 그 전에 그것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벌써 이미 나왔습니다. 그러면 사실은 1차적으로는 언론사에 그동안의 모든 관례에 따르면 해당 취재단이 난리가 났어야 돼요. 누가 엠바고를 깼냐. 그래서 사실은 기자단에서 먼저 문제를 삼고 들고 일어났어야 돼요.
     
    ◇ 김현정> 어디서 깼길래 이렇게 짤방이 막 도느냐 이렇게.
     
    ◆ 김행> 그럼요, 당연하죠. 왜냐하면 이것은 특정 보도, 즉 엠바고를 깼다는 것은 굉장히 큰, 심지어 출입 기자를 출입처에서 뺄 수도 있는 정도입니다. 그러면 기자단에서 먼저 문제제기를 했어야 되는데 짤방이 돌았단 말이에요. 그리고 그건 있을 수가 없거든요. 사실 소수거든요. 거기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또 하나, 공당의 원내수석께서 SNS를 보고 얘기했다. 그거는 사실 참 저는 빈약한 궁색한 변명이라고 생각을 해요. 만약에 제가 비대위원이 원내수석처럼 높은 자리도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그런데 SNS 보고 막 비대위 회의에서 얘기를 한다? 그거 정치적 책임을 져야 되거든요. 그렇다면 저희는 누군가가 그것에 대한 확신을 줬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대한 정식 수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저는. 도대체 저는 그 수사가 어려울 거라고 보지 않아요.
     
    ◇ 김현정> 혹시 그러면 국민의힘에서 뭔가 제보라든지 어떤 이게 심증을 넘어서는 물증이라든지 이런 걸 가지고 의심하시는 걸까요?
     
    ◆ 김행> 그건 아니고요. 저희는 정식으로, 저희는 그런 식의 의심을 하고 싶지는 않지만 다만 MBC의 제3노조 같은 경우에는 그것이 어떻게 유출됐다라는 것을 MBC에 제1노조하고는 다른 입장으로 스스로 밝히고 있죠. MBC내에서도 의견이 양분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상황에서 저희는 상식적으로 얼마든지 의심할 수 있다고 보고요. 그래서 정말 이 정도까지 됐으면 사실 이 수사가 어렵지 않거든요. 어떻게 어떤 기자가 했는지, 짤방으로 돌았는지 이게 진짜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어떤 기자가 혹시 그 야당 쪽과 연결이 되어 있는지, 이런 정도는 저는 좀 밝혔으면 좋겠다, 이런 입장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이게 엠바고를 깬 게 형사처벌 대상은 아니잖아요. 그냥 방송국 그 기자들 사이의 규칙이지.
     
    ◆ 김행> 엠바고를 깬 것은 기자들 사이의 규칙이지만 굉장히 엄한 규칙이죠. 출입기자를 빼기도 합니다, 심지어.
     
    ◇ 김현정> 그런데 그게 경찰, 검찰, 검찰이 나서서 수사하고 압수수색 하고 그럴 일은 아닌 것 같아서. 엠바고 깬 게.
     
    ◆ 김행> 그게 아니라 사실은 엠바고 깬 건 제가 그래서 기자들 스스로가 먼저 저는 촬영 기자단에서 먼저 이것을 문제제기해야 된다고 보고요. 실제로 오늘 일부에서 문제제기를 한 촬영 기자들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것이 언론사의 관리에 있는 거 잘 아시지 않습니까?
     
    ◇ 김현정> 이것이 언론 탄압아니냐 언론에 대한 겁박 아니냐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뭐라고 답하시겠습니까?
     
    ◆ 김행> 언론도 정치권력 못지않게 지금 굉장히 강합니다. 거꾸로 MBC가 국민의힘을 탄압했다, 또는 대통령을 겁박했다라고 얘기할 수도 있죠, 오보라면.
     
    ◇ 김현정> 이게 지금 왜곡보도라는 입장이시잖아요. 오보라는 입장이시잖아요.
     
    ◆ 김행> 그러니까 오보라면. 제가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 김현정> 날리면을 바이든으로 했다는 말씀이시잖아요.
     
    ◆ 김행> 그거는, 아니, 오보라면이라고 이프라고 분명히 달았습니다. 그래서 오보라면 그것에 대해서 그래서 저희가 진상을 규명하자고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오보라면 언론사가 치외법권 지역이지 않습니까? 우리가 언론중재위라든가 일반 개인들도 언론사로부터 피해 받은 사람들이 수도 없이 언론 제소를 해요. 더더군다나 이건 국가적 이슈가 이미 됐습니다. 그러면 만약에 이프, 진짜 MBC가 오보를 했다면 거기에 당연히 상응하는 그런 책임을 져야 된다고 저는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히려 정권 압박, 정권 겁박이 될 수 있다라는 말씀이고 그거는 진상조사, 어제 대통령이 말씀하신 그 부분을 통해서 바이든이냐 날리면이냐 이 보도 과정, 이걸 다 보자는 말씀. 대통령도 그러면 조사에 협조를 하시는 건가요?
     
    ◆ 김행> 당연히 본인께서 먼저 말씀하시지 않았습니까? 본인이 말씀하신 녹음분도 있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왜 이게 중요하냐면 그 말씀이 그러면 바이든이었냐 날리면이었냐 여기서부터 다 조사가 들어가야 되는 게 되기 때문에 오보인지를 알려면,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그 부분을 협조하느냐도 굉장히 중요한 문제여서 제가 질문을 드려봤고요.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들을게요. 김행 비대위원님 고맙습니다.
     
    ◆ 김행> 네,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