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천안농협·천안농협, 천안시로컬푸드직매장 개장



대전

    동천안농협·천안농협, 천안시로컬푸드직매장 개장

    천안시 제공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 불당동 일원에 농촌과 도심 농협이 손 잡고 지역 농민이 당일 생산한 신선하고 다양한 종류의 농산물을 직거래로 판매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했다.

    농민에게는 직거래로 수익을 높이고, 시민에게는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도시와 농촌농협이 함께 투자해 운영하는 로컬푸드 매장은 전국에서 첫 사례다.

    동천안농협(조합장 조덕현)은 천안농협(조합장 윤노순)과 26일 천안합운동장 오룡문 광장 일원에 '천안시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식을 열고 공식 개장했다. 도·농 상생 공동사업으로 농촌 농협인 동천안농협과 도심 농협인 천안농협이 공동 투자하고 천안시가 용지를 제공한 이곳은 2440㎡ 용지에 2층 규모(연면적 999㎡)로 조성됐다.

    이곳에서는 지역 농업인 중 출하 교육을 이수한 680 농가의 농민들이 직접 생산한 오이·버섯·파·배추 등을 비롯해 과일과 계란·참깨 가공식품 등 품목 조합원들이 생산한 다양한 농산물을 선보인다.

    로컬푸드직매장은 출하품목 연중 약 600여개를 목표로 운영할 계획이며, 농가가 직접 생산한 농산물로 직접 반찬류 등을 만들 수 있도록 공유주방을 운영해 진열 일수 준수와 신선도 유지로 신뢰성을 확보하며 로컬푸드와 반찬류 등을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농협 관계자들이 천안로컬푸드직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동천안농협 제공농협 관계자들이 천안로컬푸드직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동천안농협 제공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발생한 수익은 모두 농민들 몫으로 농민들은 개개인이 아침에 생산한 농산물이 판매될 때마다 개별적으로 통장으로 판매 비용이 바로 입금되고, 필요한 농산물의 수량도 휴대폰으로 공지돼 부족한 농산물을 확인 할 수 있다.

    동천안농협 조덕현 조합장은 "급변하는 기후변화 등으로 식량안보와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농민들의 수익을 높이고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하는 것이 농협의 역할"이라며 "건강한 먹거리를 책임지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새롭게 문을 연 천안시 로컬푸드 직매장이 천안시의 건강한 먹거리를 책임지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천안시는 지역과 농가의 상생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