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李 수사 형평성 상실" 민주당 의원들 경찰 항의방문



경인

    "尹·李 수사 형평성 상실" 민주당 의원들 경찰 항의방문

    20일 정치탄압대책위 경기남부청 면담
    李 관련 의혹 수사들과의 형평성 언급
    대통령 처가 의혹 수사도 철저히 해야
    尹 취임식 참석 경찰관 공정성 거론도

    경기남부청 항의 방문 하는 민주당 의원들. 연합뉴스경기남부청 항의 방문 하는 민주당 의원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당 대표인 이재명 의원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을 상대로 "형평을 잃었다"며 항의하고 나섰다.

    20일 민주당 내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이 의원에 대한 수사를 맡고 있는 경기남부경찰청을 방문해 이 같이 밝혔다.

    항의방문에 참여한 박범계·강득구·정태호·김남국·강준현 의원 등은 이 대표를 향한 수사가 광범하게 진행되는 만큼, 윤 대통령 처가와 연관된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의혹'도 철저히 수사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은 "윤 대통령과 그 일가, 그리고 이 대표와 그 일가의 수사가 현저하게 형평을 잃었다"며 "이는 수사권 조정과 수사·기소 분리의 대의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평 공흥지구 개발 의혹 관련, 사업 시행 기간에 윤 대통령이 수원지검 여주지청장으로 재직했다"며 "이 시기에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철저하게 밝혀달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공흥지구 개발이익 798억원, 장모 시행인가 기간과 겹치는 윤석열 여주지청장 재직기간,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라는 문구가 적힌 태블릿 PC를 들고 청장실로 들어갔다.

    면담은 대책위원들과 박지영 청장, 노규호 수사부장, 김희규 경무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40분가량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면담에서 의원들은 공흥지구 수사관 구성에 공정성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물론, 백현동 개발 의혹 수사에서도 중립성을 지켜줄 것을 요구했다. 최근 경기남부청이 윤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받아 참석했던 경찰관을 공흥지구 수사팀에서 제외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박 청장은 "심사숙고해 재검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기남부청은 해당 경찰관이 취임식에 참석하는 절차에 문제가 없었고, 그가 수사에 영향을 미칠 위치가 아닌 점 등을 감안해 공흥지구 의혹 수사팀에서 배제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