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원 고성 해상서 멸종위기 1급 '푸른바다거북' 죽은 채 발견



영동

    강원 고성 해상서 멸종위기 1급 '푸른바다거북' 죽은 채 발견

    핵심요약

    동해안에서 발견된 것 매우 드문 사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연구목적으로 인계

    19일 오전 강원 고성지역 해상에서 멸종위기 1급인 '푸른바다거북' 사체가 발견됐다. 속초해양경찰서 제공19일 오전 강원 고성지역 해상에서 멸종위기 1급인 '푸른바다거북' 사체가 발견됐다. 속초해양경찰서 제공
    강원 고성지역 해상에서 멸종위기 1급인 '푸른바다거북' 사체가 발견됐다.

    속초해양경찰에 따르면 19일 오전 6시 40분쯤 고성군 거진항 북동방 약 1.4km 인근 해상에서 조업을 하던 A호 선장이 바다에 떠 있는 거북 사체를 발견해 해경에 신고한 뒤, 사체를 인양해 거진항으로 입항했다.

    이에 해경이 거북 사체를 확인한 결과 길이 약 57cm, 너비 약 38cm, 무게는 약 10kg였고 불법포획여부는 확인되지 않앗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문의한 결과 해양보호생물종인 푸른바다거북으로 확인됐다.

    18일 오전 강원 고성지역 해상에서 멸종위기 1급인 '푸른바다거북' 사체가 발견됐다. 속초해양경찰서 제공18일 오전 강원 고성지역 해상에서 멸종위기 1급인 '푸른바다거북' 사체가 발견됐다. 속초해양경찰서 제공
    푸른바다거북은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에서 1급으로 분류된 멸종위기 보호종이다. 세계자연보전연맹에서 멸종위기범주 중 위급종으로 지정한 해양보호생물종으로서 동해안에서 발견된 건 아주 드문 사례다. 이번에 발견된 푸른바다거북은 약 5~7년 정도된 어린개체로 추정된다.
     
    이날 인양한 푸른바다거북은 연구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인계했다.

    속초해경 관계자는"물범, 물개 및 바다거북 등이 해안가에서 발견되거나, 좌초·표류된 고래류 등을 발견할 경우 골든타임 내 신속하게 구조될 수 있도록 119나 해양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