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수산단 거버넌스 '유야무야'



전남

    여수산단 거버넌스 '유야무야'

    [기자수첩]


    3년여 전 발생한 여수국가산단 대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출범했던 전라남도의 거버넌스위원회가 기업들의 권고안 거부로 사실상 식물 상태에 들어가면서 여수 지역 정가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19년 4월 여수산단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 조작 사건이 발생하자 전남 동부권을 중심으로 국민적 공분을 샀고 이에 김 지사는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통한 해결을 제안했다.

    이후 거버넌스는 20여 차례 넘게 회의를 진행한 끝에 9개의 권고안을 마련했으나 산단 기업들이 이행을 거부한 이후로 지금껏 뾰족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공전하고 있다.

    더욱이 사건 발생 3년여가 지나면서 관련 이슈가 잦아들자 전남도 차원에서는 거버넌스 지속 여부에 대한 어떤 입장도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여수시가 기업 분담금 50억 원의 조속한 집행을 촉구하는 입장 발표를 권고한 것이 최근 동향의 전부다.

    이를 두고 여수시 정가 안팎에서는 "애초 거버넌스를 제안한 김 지사나 전남도가 나서서 기업들을 설득하거나 아니면 기업의 입장을 반영하거나 양단 간의 조율을 해야한다"며 "왁자지껄 시끄러울 땐 거버넌스로 달래놓고 결국 시간만 끌다 유야무야 넘어가는 것 아니냐"며 한 마디씩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