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스타벅스 공식 사과 "서머 캐리백서 폼알데하이드 검출 확인"



생활경제

    스타벅스 공식 사과 "서머 캐리백서 폼알데하이드 검출 확인"

    "제조사로부터 전달받은 시험 성적서 자료에 폼알데하이드 검출 사실 포함됐지만 인지 못 해"
    무료 음료 쿠폰 3장 교환과 별도로 새롭게 제작한 굿즈 제공…굿즈 원치 않는 고객에겐 리워드 3만원 적립

    스타벅스코리아 제공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28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22일 국가 공인 기관에서 직접 검사를 의뢰한 결과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는 결과를 받았다"고 밝혔다.

    스타벅스가 시험 기관에 의뢰한 제품은 캐리백 개봉 전 제품 샘플 5종 6개(블랙, 핑크, 레드, 크림 각 1개, 그린 2개)와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 4종 5개(핑크, 레드, 크림 각 1개, 그린 2개)다.

    검출 시험 결과 서머 캐리백에서 개봉 전 제품 외피에서는 284mg/kg~ 585mg/kg (평균 459mg/kg) 내피에서는 29.8mg/kg~724mg/kg (평균 244mg/kg) 정도의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검출됐다.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은 외피에서 106mg/kg~559mg/kg(평균 271mg/kg), 내피에서 미검출~ 23.3mg/kg (평균 22mg/kg) 정도의 수치가 각각 검출됐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에 따르면, 내의류 및 중의류의 경우 75mg/kg 이하를, 외의류 및 침구류의 경우에는 300mg/kg 이하를 기준으로 삼는다.

    스타벅스측은 "캐리백은 직접 착용하지 않는 가방, 쿠션, 방석 또는 커튼과 함께 기타 제품류로 분류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으로 적용되지 않아 관련 기준이 없었다"며 "이로 인해 시험 결과 수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된 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폼알데하이드 안전 기준이 없다는 이유로 고객들의 불안감을 간과한 건 아닌지, 프로모션에 집중하다가 더욱 중요한 품질 검수 과정에 소홀했던 것은 아닌지 철저한 성찰과 겸허한 자성의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악취 논란이 발생했던 지난 5월 말 스타벅스가 이미 서머백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점에서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스타벅스은 "지난 5월 말 캐리백 제품 악취 발생 원인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제조사로부터 전달 받은
    시험 성적서 첨부자료에 폼알데하이드가 포함돼 있었지만 냄새 원인에 집중하느라 인지하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서머백 구매자에 대한 보상대책도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현재 진행중인 무료 음료 쿠폰 3장 교환과는 별도로, 17개의 e-스티커 적립 후, 서머 캐리백으로 교환을 완료한 고객에게 기존에 수령한 동일한 수량으로 새롭게 제작한 굿즈를 제공할 예정이다.

    새로운 굿즈 수령을 원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서머 캐리백과 동일한 수량으로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을 온라인상으로 일괄 적립한다.

    이와 함께 전사적 차원에서 품질 관련 부분에 대한 검증 프로세스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현재 품질 관리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전문 인력을 채용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측은 "이대 1호점 개점 당시 초심을 잃어버린 건 아닌지 절박한 위기 의식으로 뒤돌아보고자 한다"며 "한 분의 고객, 한잔의 음료, 하나의 이웃에 정성을 다한다는 스타벅스의 가치를 다시 한번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