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용진 "내부총질 문자 尹, 이준석 떠도니 이제 속편한가?" [한판승부]



정치 일반

    박용진 "내부총질 문자 尹, 이준석 떠도니 이제 속편한가?"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단일화 호프 미팅 취소? 각자의 사정 때문"
    "나로 단일화? 사람 속 어떻게 알겠나..잠이 안온다"
    "당대표, 무도한 尹정권 맞서려면 약점없고 떳떳해야"
    "이재명 사법리스크? 정치탄압이면 달리 해석 가능"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오늘 호프 약속을 못 잡은 분을 바로 연결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연결돼 있습니다. 의원님 나와 계시죠?

    ◆ 박용진> 호프집에 못 가고 지금 의원실에 앉아 있습니다.

    ◇ 박재홍> 이리로 오시죠, 왜 거기 계세요.

    ◆ 박용진> 그러게 말이에요. 바람 맞았습니다.

    ◆ 김성회> 혹시 한쪽에서 너무 기름진 안주를 주문한 거 아닙니까?

    ◆ 진중권> 그럴 때는 아무거나라는 메뉴가 있거든요.

    ◆ 박용진> 어제 원래 호프 약속이었다가 하루 미루자고 했던 분이 있는데 그다음에 연락이 없어서 미루자고 했던 분이 약속을 다시 잡기로 했는데 그게 안 됐고요. 그냥 별로 단일화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이렇게는 하시지만 단일화를 통해서 각을 세우거나 날을 세우는 모습을 보이는 게 좀 부담됐을 수도 있고요. 또 뭐 조금 더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하고 싶은 그런 시간과 공간이 더 필요하시다가 생각하셨을 수 있고요. 구체적인 얘기는 안 해 봤습니다마는 어쨌든 오늘 맥주 약속은 없었던 것으로 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당대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당대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의원님도 컷오프는 자신 있으세요? 여론조사를 보면 여론조사에서는 박 의원님이 2위로 안정권인 것 같은데 또 투표라는 게 까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당 사정은 또 다를 수 있고. 어떻습니까?

    ◆ 박용진> 지금 내일모레 중앙위원회잖아요. 이 즈음에 가장 불안한 건 찍어주기로 하셨던 분들이 전화를 안 받는다는 것.

    ◇ 박재홍> 중앙위원들이?

    ◆ 박용진> 전화를 안 받아요. 이건 뭘까, 바쁘신 걸까, 아니면 내 전화 피하시나. 약간 불안한데 사람 마음이라는 걸 어떻게 알겠어요. 그런데 적어도 박용진이 이번 전당대회 3인 본선을 올라가야 3인 안에는 들어가야 전당대회가 흥행할 거다 그리고 그 안에서 가치 논쟁도 벌어질 수 있을 거다. 뭔가 이변이 벌어지려면 박용진이 셋 중에 하나는 들어가야 된다는 것에는 대부분 공감하고 계셔서요. 어떻게 보면 집단지성 발휘하고 전략적 선택이 벌어지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기대를 합니다. 전화 안 받으셔도 이런 생각은 다들 하고 계실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런데 한국사회여론연구소 KSOI 조사 22일에서 23일날 TBS 의뢰로 실시한 거 보면 여론조사는 이재명 후보 42.7%, 박용진 후보가 14%인데 민주당 지지층으로 한정을 하면 이재명 후보가 74% 그리고 박용진 후보가 6.5%예요. 그러니까 이게 민주당 지지층으로 한정한 결과를 보면 중앙위원 투표에서도 뭐랄까요. 낙관적인 전망을 하기 어려운 게 아닌가. 그래서 전화 안 받고 그러시는 건 아닌가라는 우려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떻게 보세요?

    ◆ 박용진> 제가 전략적 선택을 말씀드렸는데 중앙위원 정도면 정치 한 5단, 6단들은 다들 하세요. 그분들이 어떻게 하면 민주당이 다음 총선에서 이길 수 있도록 할 거냐. 이번 선거, 이번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가 어떤 의미를 가질 거냐 이걸 정확하게 보고 계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민주당이 어쨌든 총선에서 이기려면 중도 확장성이 있는 사람 그리고 국민들에게 호소력이 있어서 떠나간 민심을 돌아오게 할 사람. 그동안 국민 상식에서 말하고 생각하고 움직여 왔었던 사람, 이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늘 생각하고 계실 거예요. 무엇보다도 민주당이 그냥 내부 강성의 목소리에만 끌려 다니다가 민심은 놓치고 선거에서는 지는. 링 위에 올라가기 전에는 엄청난 근육을 자랑하고 고함을 지르고 다니고 의자를 집어던지다가 링 위에 올라가서 1분 만에 제압당하면 선거 때 지면 그게 무슨 소용입니까? 센 목소리가. 그래서 이기는 정당으로 가기 위해서는 박용진이 이번 전당대회에서 보여줘야 될 모습 그리고 그것이 아마 승리하는 정당으로 가는 터닝 포인트가 될 거다 이렇게 다들 생각하실 거라고 봅니다. 전화는 안 받으셔도.

    ◆ 진중권> 단일화 논의와 관련해서 좀 말씀 여쭙고 싶은데 결국 보면 강훈식 의원은 단일화할 생각이 별로 없어 보여요, 이분은 그렇게 얘기할 것 같고 그다음에 박주민 의원은 단일화한다는 게 별 의미가 없을 것 같고. 결국 남은 것은 박용진, 설훈, 강병원 이 세 분이지 않습니까? 그전에 단일화 시도가 좀 있을까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재선의원 모임 주최 민주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민, 강병원, 강훈식, 박용진 의원. 윤창원 기자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재선의원 모임 주최 민주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민, 강병원, 강훈식, 박용진 의원. 윤창원 기자
    ◆ 박용진> 지금은 단일화를 내일모레 있는 예비경선 이전에 한다는 건 거의 불가능한 일이고요.

    ◇ 박재홍> 컷오프 이후에.

    ◆ 박용진> 그렇죠. 만일에 합의하는 사람이 셋이면 셋, 넷이면 넷, 다섯이면 다섯. 이기면 올라가는 사람이 둘이 올라가면 거기서 잘 단일화를 하자, 만일 한 명만 올라가면 나머지 탈락한 사람들이 한 명을 밀어줘서 실질적인 단일화 효과를 내자라고 하는 어떤 선제적 합의를 이뤄내자는 게 제 제안이고 거기에는 두 분은 찬성을 하시고 계시기 때문에요. 지금 이건 논의를 좀 아마 내일이나 이렇게 발표를 할 수 있는 게 나올 수 있다 싶습니다.

    ◇ 박재홍> 강병원 후보와 설훈 후보와 선제적 단일화 내일 정도 얘기 나올 수 있다?

    ◆ 박용진> 만일 셋 중 한 명이 올라가면 그 한 명을 중심으로 힘을 모으면 되는 거고요. 만일에 두 분이 올라가게 되면 이제 탈락한 사람은 밀어주고 두 분끼리는 빠른 단일화를 하고 합의를 국민들 앞에 발표를 해야죠.

    ◇ 박재홍> 셋 중에 일단 박용진 후보가 될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보시죠?

    ◆ 박용진> 말씀드린 것처럼 사람 속은 어떻게 알겠습니까?

    ◇ 박재홍> 알겠습니다. 갑자기 컷오프 앞에 겸손해지신 것 같습니다.

    ◆ 박용진> 제가 밤잠을 못 잡니다.

    ◇ 박재홍> 그러시구나.

    ◆ 박용진> 그렇습니다. 여론조사 좋다고 믿을 거 못 되고요. 우리 전화를 받으시면 다 저 찍는다고 하세요. 다른 후보들한테도 그러시는 거 아닌가 싶어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제 이재명 사법리스크 얘기가 나오는데 지금 일각에서는 당내에서는 사법리스크를 당내에서 말하는 내부 총질이다 이렇게 비판 나오고 있어요. 이 문제 어떻게 바라보고 계세요, 의원님?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를 방문, 거래소 관계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를 방문, 거래소 관계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용진> 내부 총질이라는 말, 대통령도 쓰시던데.

    ◇ 박재홍> 아까 문자 확인했습니다.

    ◆ 박용진> 이게 참 부끄러운 일이죠. 왜 내부에서 비판적인 얘기하고 다른 얘기하면 내부 총질입니까? 그러면 그런 사람은, 그런 당대표는 쫓아내서 전국을 떠돌면서 치킨 먹게 하고 노래 부르기하고 그럼 속이 편해요, 대통령이? 마찬가지예요. 당 안에서 얼마나 당을 사랑하면 그 반발과 비판, 욕을 먹어가면서 당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지적하고 쓴소리하고 하겠습니까? 그런데 그런 사람을 내부 총질한다, 제소해야 된다 이렇게들 얘기하시는 분들 부끄러운 줄 아셔야죠. 이게 김대중과 노무현의 정신이 살아 있는 민주당이면 당내 비주류의 목소리, 당내 다른 생각과 다른 시선을 이런 식으로 취급합니까? 부끄러운 줄 아셔야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사법리스크가 어느 건가요. 예를 들어서 민주당의 당규가 어떻게 돼 있나요? 기소 당하면 어떻게 되나요?

    ◆ 박용진> 그게 제가 알기로는 당헌 80조 1항에 부정부패 등에 연루된 이렇게 해서 이런 경우에 기소가 되면 당무 정지 등을 결정할 수 있다로 돼 있고 그다음에는 이와 관련해서 만일에 정치탄압이다라고 하는 것이 있다면 달리 할 수 있다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정치적으로 해석 공간들은 넓어요. 그러나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저런 무도함, 자기 내부의 당대표한테도 무도하고 국민들한테도 무도하고 야당한테 더 무도하게 하는 이 무도한 정권과 맞서 싸우려면 약점 잡히지 않아야 되고 정치적, 도덕적으로 더 떳떳해야 하고 그래야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정책적으로는 더 능수능란해야 하고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 박용진> 그런 역할을 저는 민주당의 차기 당대표가 해야 된다고 봅니다.


    ◇ 박재홍> 시간이 거의 없어서요. 김성회 소장님 질문 한번 하시죠.

    ◆ 김성회> 5대 혁신안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어떤 점이 달라질지에 대해서 좀 듣고 싶습니다.

    ◇ 박재홍> 민주당, 박용진이 하면 뭐가 달라집니까? 짧게.

    ◆ 박용진> 아니, 짧게 하라고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시간이 거의 없어서요.

    ◆ 박용진> 제일 앞에 게 약속 정당이에요. 약속을 지켜야죠. 내로남불 정치 이제 결별해야 됩니다. 그리고 선택적 정의와 그리고 절차와 국민의 합의를 무시하는 이런 편의주의적인 정치 행위 이런 것도 결별해야 되고요. 집 한 채 가지려고 하는 국민들한테 집을 사는(LIVE) 곳이지 사는(BUY) 것이 아니라면서 자기들은 강남의 똘똘한 한 채 챙기고 있었던 고위 관료의 진보 꼰대들 이런 것들과 결별하는 그야말로 다시 말씀드리지만 도덕적, 정치적으로 국민들 앞에 떳떳하고 진보 지지층한테 자랑스럽고 보수 지지층도 박수 칠 수밖에 없는 그런 민주당으로 박용진 당대표가 만들어가겠습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마지막 질문. 마무리할까요? 그러면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 박용진> 시간 있었는데 왜 짧게 하라고 하셨어요(웃음). 이런 식으로 하시니까 다들 힘들어하는 거예요. 고맙습니다.

    ◇ 박재홍> 의원님, 컷오프 통과된 이후에 뵙겠습니다.

    ◆ 진중권> 나오시지도 않으셔놓고 뭐.

    ◇ 박재홍> 민주당 박용진 의원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