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만나는 한동훈…법무부 업무보고에서 사면도 논의할까



법조

    윤석열 만나는 한동훈…법무부 업무보고에서 사면도 논의할까

    핵심요약

    한동훈, 26일 尹대통령에 법무부 업무보고
    이민청 설립, 촉법소년 연령 하향 등 보고할 듯
    임박한 '광복절 사면' 관련 논의 있을지 주목

    한동훈 법무부장관. 황진환 기자한동훈 법무부장관. 황진환 기자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법무부 업무를 보고한다.

    법무부는 한 장관이 오는 26일 대통령실에서 법무부 업무 보고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다른 부처들이 업무 보고를 하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최소 인력만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의 독대 가능성도 높다.

    이 자리에서 한 장관은 취임사에서 밝혔던 이민청 관련 내용을 보고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 장관은 "이민청 설립 검토를 포함해 이민 정책을 수준 높게 추진할 체제를 갖춰 나가자"라고 밝혔다. 미래 우리나라 경제에 동력이 될 인력을 유치할 이민 법제와 시스템 등의 청사진을 보고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촉법소년 연령 하향과 교정시설 공무원들의 처우 개선 등도 보고 테이블에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련 업무 보고로는 법무부가 헌법재판소에 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관련 권한쟁의 심판 등이 꼽힌다.

    발표가 임박한 광복절 특별 사면에 대해서도 업무 보고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현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과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복권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의 사면 등에 대해선 국민 여론이 나뉜 상황이다. 야권에선 형평성을 위해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가석방도 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사면 등은 대통령 고유 권한이지만 실무 작업은 법무부가 진행하고 있어 보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한편, 업무 보고와 관련해 법무부는 다음날인 25일 사전 브리핑을 진행할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