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2060년까지 고준위방폐물 R&D에 1조 4천억 원 쏟는다



산업일반

    정부, 2060년까지 고준위방폐물 R&D에 1조 4천억 원 쏟는다

    경주 방폐장. 연합뉴스경주 방폐장. 연합뉴스
    정부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술 확보를 위해 내년부터 2060년까지 관련 연구개발(R&D) 프로젝트에 1조 4천억 원을 투자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 'R&D 로드맵 토론회'에서 이러한 내용의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R&D 로드맵을 공개했다.
       
    정부가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술 확보를 위해 장기 R&D 로드맵을 구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이번에 마련한 R&D 로드맵을 바탕으로 고준위 방폐물 안전 관리에 필요한 운반·저장·부지·처분 분야 104개 요소기술과 343개 세부기술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104개 요소기술 중 22개만 국내 기술이 확보된 상태다. 49개 기술은 개발 중이며 나머지 33개 기술은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미국·스웨덴·핀란드 등 선도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국내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술은 운반 분야의 경우 84%, 저장 분야에선 80% 수준이지만, 부지(62%)와 처분(57%) 기술 수준은 아직 낮은 편이다.
       
    이에 정부는 올해까지 고준위 방폐물 기술 확보에 4천억 원을 투자한 데 더해 앞으로 R&D에 9002억 원, 연구용 지하연구시설 구축에 4936억 원을 투입하는 등 총 1조 4천억 원을 추가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핵심 분야별로는 운반·저장 기술 30개 중 아직 확보하지 못한 23개 기술은 국내 R&D(17개), 국제 공동연구(2개), 해외도입(4개) 등으로 2037년까지 모두 확보하고, 부지 기술 28개 중 미확보된 19개 기술은 2029년까지 국내 연구개발을 마칠 계획이다.
       
    또한 46개의 처분 기술 중 40개 미확보 기술은 국내 R&D(37개)와 해외 도입(3개) 등을 통해 2055년까지 확보한다는 목표다.
       
    산업부 제공산업부 제공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과학적 합리성에 기반한 안전관리 기술 확보를 통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과 지역사회 모두가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과학계가 고준위 방폐물 기술 확보에 책임 있게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분야별 후속 토론회와 해외 전문기관 자문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 중으로 고준위 방폐물 안전관리 기술 R&D 로드맵을 확정할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