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제유가 상승세 꺾여, 국내 기름값 하락 전망



생활경제

    국제유가 상승세 꺾여, 국내 기름값 하락 전망

    핵심요약

    경기 침체 우려,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등으로 전 세계적인 석유제품 수요 위축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 유류세 인하 확대 조치 시행된 지난 1일부터 계속 하락

    연합뉴스연합뉴스
    국제유가 상승세가 한풀 꺾이고 석유제품 수요가 감소세를 보이면서 정유사들의 수익성 지표인 정제마진이 급락했다. 이에 따라 당분간 국내 주유소 휘발유·경유 가격이 하락세를 보일 전망이다.

    17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국제유가는 인플레이션과 각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로 최근 크게 떨어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지난 3월 배럴당 127.9달러까지 치솟았던 두바이유는 최근 100달러 선 아래로 내려왔고, 서부텍사스산원유(WTI)와 브렌트유도 지난 4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경기 침체 우려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재유행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전 세계적인 석유제품 수요가 위축된 것이 국제유가 하락의 원인으로 꼽힌다.

    실제로 국제에너지기구(IEA)와 석유수출국기구(OPEC) 등 석유 관련 국제기구들은 최근 잇따라 올해 석유 수요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올해 상반기 초강세를 보였던 정제마진도 석유제품 수요 위축에 따라 급락했다.

    정유사들의 핵심 수익성 지표인 정제마진은 휘발유나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수송·운영비 등 각종 비용을 뺀 금액으로, 정유업계에서는 정제마진 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지난 3월 역대 최고치였던 13달러를 돌파한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이후 매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지난달 넷째 주 29.5달러까지 오르며 정점을 찍은 뒤 떨어지고 있다.

    이달 14일 기준 정제마진은 8.81 달러로 집계됐다. 정제마진이 10달러 선 아래로 내려간 것은 올해 3월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국내 정유사들은 올해 상반기 고유가와 정제마진 초강세 덕분에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뒀지만, 하반기에는 석유 수요 위축과 정제마진 하락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 때의 초호황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환율이 빠르게 오르면서 정유사들의 원유 도입 자금 부담이 커진 것도 하반기 실적을 내는 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휘발유, 경유 가격은 정부의 유류세 추가 인하와 국제유가 하락세에 힘입어 당분간 내림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유류세 인하 확대(30%→37%) 조치가 시행된 지난 1일부터 계속 떨어지고 있다.

    16일 기준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2038.8원으로, 이달 들어서만 100원 넘게 떨어졌다. 전국 평균 경유 가격도 지난달보다 약 75원 내린 리터당 2092.3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휘발유·경유 가격이 약 2주의 시차를 두고 국제 석유제품 가격 흐름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는 만큼 최근 국제 가격이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인 점을 고려하면 국내 유가는 당분간 하락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서 지난 14일 유가 전문가 협의회에서 "국내 석유제품 가격이 안정화 추세를 보인다"며 "최근 국내 정유사의 공급가격이 큰 폭으로 인하되고 있어 주유소 판매 가격도 추가로 하락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