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감원 "최대주주 자주 바뀌는 회사 조심해야"



금융/증시

    금감원 "최대주주 자주 바뀌는 회사 조심해야"

    지난해말 기준 최대주주 3회 이상 변경 회사 45곳
    재무상태 부실 비중 높아…상장폐지, 관리종목 지정도
    "빈번한 자금조달 과정에서 투자자 피해 발생할 가능성"

    금감원 제공금감원 제공
    금융감독원은 최대 주주가 자주 바뀌는 기업일수록 재무상태가 열악하거나 상장폐지, 관리종목 지정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이 4일 발표한 '상장사의 최대주주 변경 실태분석 결과'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9~2021) 최대 주주가 변경된 상장사는 501곳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상장사의 21.0% 비중이다.

    특히 최대 주주가 3회 이상 변경된 회사는 유가증권시장에서 6곳, 코스닥시장에서 39곳 등 총 45곳이었다.

    금감원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이들 회사 중 재무 상태가 부실한 회사 비중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곳이 29곳(64.4%)이었고, 자본잠식 상태인 곳이 13곳(28.9%)이었다.

    이들 중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곳이 22곳(48.9%)이었고, 상장 폐지된 곳이 7곳(15.6%)이었다. 횡령·배임이 발생한 곳은 13곳(28.9%)에 달했다.

    '보유주식 장내 매도' 또는 '담보주식 반대매매'도 22곳(48.9%)에서 발생했다.

    최대 주주가 3회 이상 변경된 회사는 최근 3년간 평균 4.8회의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CB) 발행을 했다.

    최대 주주 변경 방식은 주식 양수도 계약(31.6%)이 가장 많았고, 제3자 배정 유상증자(26.3%), 장내 매매(14.0%) 순이었다.

    최대 주주 변경 후 신규 최대 주주의 지분율은 평균 27.5%로, 기존 최대 주주 지분율(평균 22.7%)보다 4.8%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대 주주 변경이 잦은 회사는 재무 상태 부실, 관리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횡령·배임 등 투자 위험성이 높다"며 "빈번한 자금조달 과정에서 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특히 최대 주주의 보유주식 장내 매도, 반대매매 등의 사유로 최대 주주가 변경된 경우 향후에도 반복적으로 최대 주주가 변경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투자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향후 최대 주주 변경이 빈번한 회사를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이들 회사가 제출하는 공시서류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고 모니터링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