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12대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장 선출…의장단 구성 완료



제주

    제12대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장 선출…의장단 구성 완료

    부의장에는 민주당 김대진·국민의힘 김황국 의원 선출

    제주도의회가 1일 제12대 전반기 의장으로 민주당 김경학 의원(57, 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을 선출했다. 제주도의회 제공제주도의회가 1일 제12대 전반기 의장으로 민주당 김경학 의원(57, 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을 선출했다. 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도의회가 제12대 전반기 의장으로 민주당 김경학 의원(57, 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을 선출하는 등 의장단 구성을 마무리했다.

    제주도의회는 1일 오후 2시 제40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전반기 의정 2년을 이끌어갈 의장에 3선인 김경학 의원을 선출했다.

    무기명으로 진행된 의장 투표에서 김경학 의원은 45표 중 43표를 얻었고 2표는 무효처리됐다.

    신임 김경학 의장은 구좌읍 송당리 출신으로, 김우남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정치에 입문했고 2014년 지방선거 이후 내리 3번 연속 당선됐다.

    김 의장은 당선인사를 통해 "동료의원들이 도의회 의원으로서 간직한 꿈을 마음껏 발휘해 지속 가능한 제주를 구현하고 도민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의원들을 돕는 '관리형 의장' '조정형 의장'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오영훈 제주도정'과의 관계에 대해선 "의회 본연의 역할인 견제와 감시, 비판은 너무도 당연하지만 오영훈 도정이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새 도정의 슬로건인 '다함께 미래로, 빛나는 제주'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 제12대 전반기 의장단. 왼쪽부터 민주당 김대진 부의장, 민주당 김경학 의장, 국민의힘 김황국 부의장. 제주도의회 제공제주도의회 제12대 전반기 의장단. 왼쪽부터 민주당 김대진 부의장, 민주당 김경학 의장, 국민의힘 김황국 부의장. 제주도의회 제공
    이날 도의회는 또 부의장에 민주당 김대진(53, 서귀포시 동홍동), 국민의힘 김황국(55, 제주시 용담1·2동)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김대진 부의장은 고 김재윤 국회의원의 비서관 출신으로 2년 전 보궐선거를 통해 11대 의회에 입성했고 지난 6.1 지방선거에서도 당선된 재선 의원이다.

    김황국 부의장은 2014년 지방선거 때 처음 의원배지를 단 이후 내리 3번 당선된 의원으로 11대 도의회에서 부의장과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역임했다.

    의장단 선출이 완료됨에 따라 제12대 제주도의회 개원식은 오는 4일 오전에 열린다.

    양영식 민주당 원내대표와 강충룡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원 구성 협상에서 6개 상임위원장 중 민주당이 5석, 국민의힘이 1석을 갖고 예결위원장을 1년씩 번갈아 맡는 것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4일 본회의에서 △의회운영위원장 △행정자치위원장 △보건복지안전위원장 △환경도시위원장 △문화관광체육위원장 △농수축경제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