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민호 세종시장, 첫 지시는 '저소득 원주민 지원'



대전

    최민호 세종시장, 첫 지시는 '저소득 원주민 지원'

    도램마을 7·8단지, 저소득 원주민 임대료 부담 완화
    도로안전시설 개편, 전면 공지 활용 등 상가 활성화 주문
    '초긴축 재정' 시사…취임식·세종시 10주년 기념식 함께 진행
    정주 환경 개선 강조…교통 문제 해결 '집중'
    KTX 세종역 신설·세종보 존치 등 핵심 현안

    세종시 제공세종시 제공
    최민호 세종시장은 1일 취임 첫날 첫 업무지시로 '저소득 원주민 지원방안'과 '상가 활성화 방안' 검토를 주문했다.
     
    최 시장의 첫 지시인 저소득 원주민 지원방안은 도램마을 7·8단지 공공건설임대주택 임대료와 관련한 제도개선과 합리적인 지원방안 검토하라는 게 골자다.
     
    도램마을 7·8단지는 세종시 건설로 생활터전이 편입돼 주거를 상실한 행복도시 예정지역 저소득 원주민 등에 대한 주거시설 지원 대책으로 건설한 영구임대아파트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등에 해당하지 않은 임차인은 재계약 시마다 임대료가 20~100% 할증되면서 저소득 입주민들의 주거비 부담이 점차 커지고 있던 실정이었다.
     
    이에 최 시장은 세종시 건설을 위해 삶의 터전을 기꺼이 내어 준 원주민들의 애환과 아픔을 감안해 시 차원의 지원방안 검토를 주문했다.
     
    두 번째는 신도시 지역의 상가 공실 등 해결을 위한 상가 활성화 지원방안을 마련토록 지시했다.
     
    구체적인 지시사항은 상가공실 해결 등 상권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도로안전시설의 합리적 개편 △상가 앞 여유부지(전면공지) 활용 개선 등이다.
     
    도로안전시설 합리적 개편은 과도하게 설치된 길말뚝(볼라드), 차단장애물(펜스) 등 도로안전시설을 교통안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으로 배치하고 시설을 정비하는 것이다.
     
    상가 앞 여유 부지(전면공지) 활용 개선은 차도와 건축물 사이 사유지 여유 공간에 마루(덱), 테라스, 탁자 등 시설물을 설치해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것으로, 현재 고운동 상가 지역에 시범운영 중인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취임 첫날 이같은 지시를 통해 세종시정을 이끌어나갈 최 시장의 의지가 어느 곳에 방점이 찍혔는지 알 수 있다.
     
    그는 당선인 시절부터 4500억에 달하는 세종시의 빚을 고려해 '초긴축 재정'을 시사해왔다. 취임식 역시 세종시 출범 10주년 행사와 함께 개최하는 등 예산 절감을 강조했다. 하지만 첫 지시로 '저소득층 지원' 등을 주문하면서 꼭 필요한 곳에는 예산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셈이다.
     
    최 시장은 또 세종시가 자족기능을 갖춘 미래전략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주거·교통·교육·의료 등 정주 환경 개선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 접근성 향상과 시민의 이동권 보장 등 교통 문제 해결에 각별히 신경 쓰는 모습이다.
     
    접근성 향상을 위해 조치원역 KTX 정차와 함께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 건의하는 방식으로 KTX 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북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갈등이 되살아나는 모양새다.
     
    금강을 활용한 관광산업 활성화 등도 최민호 시장의 핵심 공약이다. 특히 지난해 해체 결정이 난 세종보에 대해 존치를 주장하면서 이 문제가 민선 8기 세종시정의 핵심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최민호 시장은 "새롭게 출발한 시정 4기 세종시정이 시민의 아픔에 능동적으로 응답하는 '시민을 위한 시정'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