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태경 "이준석 윤리위 결론 어려울 것…망신주며 시간끌기"[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하태경 "이준석 윤리위 결론 어려울 것…망신주며 시간끌기"[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단장)

    文 정부 인권위, 공무원 월북 '과장·조작'이라 판단
    피격공무원 월북 고집하는 민주당, 사자명예훼손
    장제원-김종인 화해는 정치 미담…이준석과도 풀길
    혁신위, 이준석 사조직 아냐..최재형이 말 듣겠나?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국회가 문을 닫은 지 30일째입니다. 민주당이 7월 임시국회 본회의를 소집하겠다고 예고를 하면서 또 여야 간 충돌이 더욱 격화되고 있는 양상인데요. 이 가운데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의 진실을 둘러싼 공방도 치열하죠. 그래서 오늘은 국민의힘 해수부 진상조사 TF 단장이십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을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하태경> 안녕하세요.
     
    ◇ 박재홍> 진 작가님, 김 소장님 인사 나누시죠. 
     
    ◆ 진중권> 안녕하세요. 
     
    ◆ 김성회> 안녕하세요. 
     
    ◆ 하태경> 그래도 참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런가요? 
     
    ◆ 하태경> 국가가 무엇인가 많이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지금 지난주부터 해경, 국방부, 통일부 여러 부 군데를 방문하고 계신데 사건의 실체랄까요, 진실에 접근하고 있는 거라고 볼 수 있을까요. 
     
    ◆ 하태경> 우리 국민들은 이 사건을 보면서 내가 불의의 위험에 처해 있을 때 국가가 내 곁에 있어 줄 수 있느냐. 이게 가장 중요한 질문이거든요. 이제 이 사건 지금 전모가 거의 밝혀지고 있는데 1단계 이제 희생자가 이대준 씨가 어디에 있는지를 정확히 알았단 말이죠, 어떤 특정 시점에. 그런데 국가가 방치했어요. 국가는 내 곁에 없었어요. 그리고 죽었단 말입니다. 죽고 나서 또 한 번 더 죽였어요. 2차 인격살해, 명예살해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럼 우리 국가가 뭘 고쳐야 되느냐, 이런 대안들을 부처들 쭉 방문하면서 부처들 입으로 지금 스스로 다 이야기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정말 국가와 개인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재확인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 진중권> 새로 드러난 사실이 있거나 그런 거 아니죠, 지금? 
     
    ◆ 하태경> 많죠. 
     
    ◆ 진중권> 예를 들어서? 
     
    ◆ 하태경> 예를 들어서 어제도 얘기했는데 대통령 첫 보고가 딱 한 문장이라는 사실을 밝혔고 그 워딩까지 다 나왔어요. 워딩 핵심은 이제 추락이고 북측 해역에 있다. 그런데 그때 대통령이 아무런 지시를 안 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 여파가 어디에 끼치느냐면 아무런 지시를 안 하니까 외교부는 정보공유도 안 해요. 국방부는 정보공유라도 했어요. 그러니까 외교부는 사실 그 당시에 중국 배들이 한 200여 대들이 있었습니다, 주변에. 그럼 중국 외교부에 바로 혹시 중국 배가 발견하면 구해 줘라, 이런 실종자가 있다. 그걸 못한 거죠. 외교부가 직무유기를 한 거고. 
     
    그다음에 통일부는 뭐라고 하냐면 통일부부 라인은 끊어져 있었어요. 그런데 제일 효과 있는 소통 라인은 우리 언론에다가 그냥 발표를 하는 거랍니다. 실종자가 있는데 혹시 북측에 흘러가면 보내줘라, 이런 한마디만 하면 통정부에서 실시간으로 체크하기 때문에 김정은한테 식보된다. 그런데 이건 굉장히 중요한 지점인 게 3,4일 뒤에 김정은의 사과통지문이 내려오거든요. 그럼 김정은이 이 사실을 알았다면 오히려 남북관계가 좋아질 수 있는 미담 사례가 될 수 있었는데 그걸 놓쳤다는 거죠, 정부가. 
     
    ◇ 박재홍> 빨리 알렸으면 구조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라는 건데 그런데 민주당은 또 당시 청와대가 언론 브리핑이 다 추락이란 얘기도 공개했었던 건데 마치 새로운 사실인 것처럼 의원님이 말씀하신다, 이렇게 반론을 하고 있습니다. 
     
    ◆ 하태경> 새로운 사실 있죠. 왜냐하면 이제 언론에서 제 이야기를 많이 받은 게 뉴스가 두 가지가 있었어요. 방금 말씀드렸는데. 
     
    ◇ 박재홍> 추락? 
     
    ◆ 하태경> 정확한 워딩이 나왔어요. 
     
    ◇ 박재홍> 정확한 워딩? 
     
    ◆ 하태경> 워딩 그대로를 제가 확보를 했거든요. 그리고 그 한 줄밖에 없었다. 이 두 가지가 하드 팩트잖아요. 청와대에서 얘기한 건. 당시에는 그 청와대에서 해설한 것에 대해서 아무도 관심을 안 가져서 나도 그게 있는지도 몰랐어요. 이제 민주당에서 반박해서 알았고. 그런데 어쨌든 민주당의 반박은 내 말이 맞다라는 걸 인정해 준 거 아닙니까? 그렇지 않아요? 
     
    ◇ 박재홍> 그런데 또 이제 민주당이 TF를 만들었습니다. 민주당 TF단장인 김병주 의원 같은 경우는. 
     
    ◆ 하태경> 저 때리려고 만든 거예요. 
     
    ◇ 박재홍> 해경이 월북 판단을 번복하지 않았습니까, 새 정부 들어서? 그 과정에서 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이 깊게 연루돼 있는 것 같다. 또 이런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 하태경> 이제 정부가 바뀌어서 근거도 없이 또 바꿨다 이런 주장인데 사실 이 해경의 입장이 바뀌기 시작한 시점은 문재인 정부 때예요. 
     
    ◇ 박재홍> 문재인 정부요? 
     
    ◆ 하태경> 이걸 많이들 모르는데 문재인 정부 인권위가 이 사건을 재조사를 합니다. 그게 보고서가 작년 7월에 나왔는데 그때 해경에서 좀 부실 내지 조작, 과장. 
     
    ◇ 박재홍> 월북이라고 발표한 것에 대해서? 
     
    ◆ 하태경> 네. 월북 근거들이 한 7가지 있는데 그 근거들을 다 조사를 하는데 이게 부실 내지 과장 혹은 약간 조작적 성격도 있는 몇 가지 발표를 합니다. 하나가 도박빚, 2배 이상 과장됐다. 
     
    ◇ 박재홍> 빚의 양이. 
     
    ◆ 하태경> 빚의 액수가. 그걸 인권위가 정정을 했고 또 하나가 정신적 공황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충분히 월북을 감행할 수 있는 그런 정신상태였다. 이것도 발표를 해 놓고 사후에 근거를 만들고요. 그 근거도 한 사람이 입장을 번복해요. 평상시 마음 상태가 아니다라고 발표 전에 이제 구두 의견을 내고 나중에 정식의견에서는 판단하기 어렵다. 사실 그 사람 정신문제를 보지도 않고 어떻게 말해요. 그래놓고 사실상 모른 상태에서 유도질문한 것 같아요. 이건 약간 조작적 성격이 있거든요. 이런 사실들을. 
     
    ◆ 진중권> 그러니까 7명의 전문가 중에서 공황상태에 빠져서 그럴 수 있다라는 그 사람도 입장을 바꿨다는 얘기예요? 
     
    ◆ 하태경> 바꿨다는 거죠. 그래서 이게 문재인 정부 인권위였다. 그래서 해경 그때 징계하라고 그랬어요. 징계하라 그랬는데 그때부터 해경 내에서 이게 좀 자기들이 상당히 부실하게 했다는 게 들통나겠구나라고 생각했던 거 같고. 그래서 대선 전에 인권위 보고서를 내밀고 해경 보고 들어오라고 해서 나한테는 월북이 사실상 이미 전제가 돼 있었다는 거고 자기들이 끼워 맞추기 한 거다. 사실상의 양심선언을 나한테 했었어요. 
     지난 16일 해경이 피격 해수부 공무원 A씨에 대해 자진월북 증거가 없다고 발표한 가운데  김기윤 변호사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궁화 10호 직원들의 진술 조서를 공개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지난 16일 해경이 피격 해수부 공무원 A씨에 대해 자진월북 증거가 없다고 발표한 가운데 김기윤 변호사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궁화 10호 직원들의 진술 조서를 공개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박재홍> 그런데 월북이라고 주장한, 말한 것 중에 하나가 근거 중 하나가 SI정보 아닙니까? 그래서 그걸 공개해야 한다. 그래서 어떤 회의록뿐 아니라 여러 가지를 공개해야 한다. 이런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 하태경> 그거 땡깡이에요. 
     
    ◇ 박재홍> 땡깡이다? 
     
    ◆ 하태경> 법원에서 그거 공개해야, 법원이 다 봤어요. 관련 문서를 다 봤고. 
     
    ◇ 박재홍> SI정보까지? 
     
    ◆ 하태경> 그렇죠. 공개해야 될 것과 공개하지 말아야 할 기준을 딱 정해줬어요. 청와대 회의록이나 정보는 다 공개하라고 법원이 판결했고 SI는 공개하면 안 된다라고 했고요. 그러니까 법원 판단에 불복해서 문재인 청와대가 대통령 기록물로 대통령기록물법을 법원 판결에 불복하는 수단으로 악용했고 그다음에 SI 정보는 제가 내는 대안은 일부가 열람을 하자. 
     
    ◇ 박재홍> 의원들이? 
     
    ◆ 하태경> 열람을 하고 우리 국회 정보위에서 그렇게 해요. 열람을 하고 여기서 이제 공개해도 좋은 내용이 있을 거 아니에요, 일부에요. 그건 공개를 하고 그렇지 않은 건 공개하지 말고. 이런 식으로 하면 돼요. 
     
    ◆ 진중권> 그런데 지난 정권에서 사실은 그런 식의 정보 보고가 있지 않았습니까? 그때는 국민의힘 의원들도 다 월북이다라는 판단에 동의를 했다. 
     
    ◆ 하태경> 거짓말이지, 이렇게 산증인이 있는데. 
     
    ◇ 박재홍> 하태경 의원님 안 그러셨는지는 몰라도. 
     
    ◆ 하태경> 다른 분들도 안 그랬어요. 
     
    ◆ 진중권> 한기호. 
     
    ◆ 하태경> 그렇게 인식공격을 예를 들어서 내가 그랬다고 칩시다. 내가 새로운 사실들을 들고 입장이 바뀌었어. 그게 뭐 창피한 일이에요? 그렇지 않아요. 비현실적인 문제거든. 그리고 당시에 SI정보를 우리한테 보여준 적이 없고 열람한 적이 한 번도 없어요. 
     
    ◆ 김성회> 의원님 그건 국방위든 정보위든 언제도 SI 정보를 직접 열람하는 일이 없고 SI 정보도 미군이 함께 생성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분석자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그전까지도 관행 아니었습니까? 
     
    ◆ 하태경> 여태까지 거짓말 한 적이 한 번도 없거든, 정부가. 그러니까 그전에 팩트체크할 건. 
     
    ◆ 김성회> 그러니까 제 말은 SI정보가 원래 보는 게 아니잖아요. 그때만 특별히 안 본 게 아니고. 
     
    ◆ 하태경> 왜냐하면 거짓말한 적이 없으니까. 
     
    ◆ 김성회> 그 말씀은 본질하고 다르고요. 
     
    ◆ 하태경> 아니지. 왜냐하면…
     
    ◆ 김성회> 국방위나 정보위에서 SI정보를 본 적이 없는데 지금 마치 예전에는 보다가 그때만 안 보신 것처럼 말씀하시면 오해하는 청취자들이 있을 것 같아서요. 
     
    ◆ 하태경> 아니, SI정보를 봤다고 우상호 위원장이 우리한테 모략을 한 거예요. SI정보를 당시에 봐놓고 딴소리 하냐 하니까. 
     
    ◆ 김성회> 그때 보고자료를 봤다고 얘기했죠, SI라고는 하지 않았고. 
     
    ◆ 하태경> 아니, SI자료를 열람했다고 그랬어요, 우상호 의원이. 그건 팩트체크해 보세요. 내가 없는 이야기는 하지는 않고 그다음에 SI정보를 연합으로 생산하는 게 아니고 미국 독자적으로 생산하고 우리가 독자적으로 생산하고 그걸 연합해서 분석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쪽 SI정보는 필요하면 볼 수가 없어요. 그리고 제가 정보위원으로 있을 때 SI 정보 제가 보고를 받아요. 보고를 받고 비밀유지각서 쓰고 이런 식으로 해서 제가 몇 십년이 지나면 할 이야기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공개를 안 하죠. 
     
    ◆ 진중권> 저는 이제 이 사건에서 궁금한 게 뭐냐 하면 정황상으로 볼 때 사실은 이게 월북이다라고 단정할 근거도 없고 월북이 아니라고 단정할 근거도 없고 또 SI정보를 까봐야 또 해석의 싸움이 벌어질 것 같거든요. 어쨌든 그런 가운데서도 제가 볼 때 상식적으로 월북이라고 단정하고 설사 정보판단은 그렇게 한다고 할지라도 바깥으로 그걸 공개하는 것은 발표하는 것은 굉장히 잘못됐다고 보거든요. 그리고 다음에 그렇게 할 이유도 나는 없었다고 딱히 그럴 이유가 뭔지. 
     
    ◆ 하태경> 이유가 있었어요. 
     
    ◆ 진중권> 그 이유가 뭔지. 
     
    ◆ 하태경> 그 이유가 뭐냐 하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가 굉장히 강했고요. 그리고 이 사건이 있기 며칠 전에 김정은한테 친서가 답변이 왔어요, 따뜻한. 그리고 그 3개월 전에 연락사무소 개성 폭파가 돼서 남북 관계가 이제 끝났다. 이런 분위기인데 9월달에. 그게 6월달이고 9월달에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한테 친서를 보냈는데 의외로 답변이 온 거예요, 따뜻한. 그래서 우리 기관들이 약간 들떠 있었어요. 잘하면 되겠다. 그래서 개별 관광을 통일부에서 준비를 했고요. 그리고 종전선언도 우리 밀어붙이자. 그런데 아시겠지만 이 사건하고 거의 똑같은 사건이 박왕자 씨. 
     
    ◇ 박재홍> 금강산 관광에서요. 
     
    ◆ 하태경> 그 직후에 금강산 다 깨졌잖아요. 관광 무산되고 남북관계 얼어붙고. 그래서 남쪽의 동력이 없어질 것 같다, 이 사건 그대로 다 드러나면. 그래서 저는 이건 입증해야 되는 과제인데 당사자를 범죄자로 몰자. 실제로 성공했죠. 민주당 지지자들은. 
     
    ◆ 김성회> 저는 그 말씀은 잘 납득이 안 되는 게 월북이라고 하는 행위를 한 것은 북한 사회가 좋다라고 해서 혹은 남한 사회를 피난하기 위해서 넘어간 건데 그런 사람을 쏴죽이는 북괴는 정말 천인공로할 범죄집단 아닙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이 되는데요. 월북하는 사람. 
     
    ◆ 하태경> 그러니까 이렇게 건전한 사람도 있고 민주당 의원들은 월북한 사람 쏴죽일 수 있다. 그래서 죽은 것이. 
     
    ◆ 김성회> 민주당 의원들이 그당시에 월북한 사람 쏴 죽여도 된다고 말을 했습니까? 
     
    ◆ 하태경> 확인해 보세요. 내가 누구라고 이야기는 안 하겠지만. 그리고 이제 커뮤니티 가면 죽을 짓 했네. 이런 여론이 생겨 난 거죠. 
     
    ◇ 박재홍> 그러면 이 사건을 통해서 의원님 최종적으로 밝혀져야 될 진실, 국민들이 알아야 될 건 뭡니까? 
     
    ◆ 하태경>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제 국가가 우리 국민들을 지켜줘야 된다. 미국 국가 얘기 많이 하잖아요. 라이언 일병 구하기. 그래서 이런 일이 일어났을 때 이제 매뉴얼. 외교부나 통일부나 가 보니까 배가 표류해서 북한에 끌려가고 이런 사례가 많은데 표류했다가 이제 북한에서 죽은 사례는 처음인 거예요. 그래서 이런 매뉴얼도 좀 만들고 그다음에 유족은 정말 월북자라는 게 그렇잖아요. 당시 민주화 운동권들이 치를 떨던 군사정권이 하던 짓을 문재인 정권이 한 거거든요. 그래서 이제 유족들은 정당한 피해보상을 받아야 돼요. 
     
    ◇ 박재홍> 유족들에 대한 피해보상. 
     
    ◆ 하태경> 그리고 그 아들은 자기가 육사 가고 싶은 꿈을 포기했어요. 
     
    ◆ 진중권> 유족 중에 이대준 씨 형 이래진 씨가 사건 당시 민주당에서 월북을 인정하면 포상하겠다고 회유했었다라고 주장을 했거든요. 그런데 이건 확인해 봤습니까, 사실인지? 
     
    ◆ 하태경> 제가 오래전에 이래진 씨한테 그 이야기 들었어요, 공개한 건. 저는 그 얘기를 제 입으로 하지 않았지만 이래진 씨가 그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누군지도 이야기를 하고 그랬는데. 
     
    ◆ 진중권> 그렇습니까? 밝힐 수는 없고요? 
     
    ◆ 하태경> 대한민국 비밀이 없더라고요. 밝혀지겠죠. 
     
    ◇ 박재홍> 그러면 이 사안에 대해서 여야 간에 어떤 유족들의 명예회복이 합의가 되면 이 사안이. 
     
    ◆ 하태경> 그런데 문제는 민주당에서 아직 월북 맞다고 그러잖아요. 민주당 입장은. 그리고 이제 당시 정부에서 월북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사실상 월북 맞다. 그리고 오늘 외교부에서 전 재외공관에 보내는 공문을 봤어요. 그리고 청와대에서 내린 지침을 봤고 다 월북 쪽으로 돼 있어요. 그게 당시 공식 입장이었어요. UN에 보고한 자료에도 그렇게 돼 있고. 그래서 이건 정말 치명적인 명예훼손을 당한 거잖아요. 사자 명예훼손이고 유족들에 대한 공격이고.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는 좀 법적으로 책임질 사람이 있다고 봐요. 
     
    ◆ 진중권> 법적으로 책임진다라고 한다면. 
     
    ◆ 하태경> 사자 명예훼손은 명백히 유죄라고 봅니다. 
     
    ◆ 진중권> 그러니까 구체적으로 이런 결정을 어느 단위에서 내렸을 거 아닙니까, 이렇게 처리하기로. 그 단위가 어디라고 생각하세요? 
     
    ◆ 하태경> 안보실이죠. 
     
    ◆ 진중권> 안보실. 
     
    ◆ 하태경> 안보실이 지침 이게 대통령 지정기록물이에요. 대통령 지정기록물인데 이제 부처에서 관리하고 있는 대통령 청와대 하달 공문은 대통령 지정기록물이 아니라고 해서 우리가 다 봤어요. 그리고 받아온 것도 있고. 거기 보면 안보실 지침서라고 되어 있어요. 
     
    ◇ 박재홍> 그렇군요. 
     
    ◆ 하태경> 질문에 대한 답변서 해서 쭉 나와 있기 때문에 그 증거들 나중에 다 공개할 겁니다. 
     
    ◇ 박재홍> 관련 논쟁은 일단 계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아무튼 여야 간의 논쟁은 좀 계속될 것 같고 좀 지켜보도록 하고 당내 현안 얘기 좀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준석 대표에 관한 질문인데요. 지금 또 윤핵관과 세 대결을 하고 있다, 주도권 다툼을 하고 있다. 이를테면 배현진 의원, 장제원 의원, 안철수 의원 등과의 갈등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하태경> 그러니까 이 대표는 그렇게 인식하는 것 같아요. 
     
    ◇ 박재홍> 이준석 대표가? 
     
    ◆ 하태경> 자기를 위한 공격이다라고 인식을 하는 것 같고 이준석 대표가 싸움 좀 잘해요. 그래서 아주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무리하게 윤리위에서 징계가 된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굉장히 역효과가 클 겁니다. 
     
    ◇ 박재홍> 어떻게 예상하세요? 
     
    ◆ 하태경> 글쎄요. 저는 경찰수사권 결과 나오고 윤리위에서 판결을 해라. 
     
    ◇ 박재홍> 윤리위는 곧 앞두고 있지 않습니까? 
     
    ◆ 하태경> 저는 회의에서 결론내리기 어려울 거라고 보고요. 계속 망신주기로 시간 끌고 있는 거 아니냐,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계속…
     
    ◆ 하태경> 당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윤리위회의 열지 말고 경찰수사 결과가 나오면 그때 회의 열어서 종결해라. 당 대표 징계를 그렇게 가볍게 다룰 문제가 아니다. 
     
    ◆ 진중권> 7월…
     
    ◆ 하태경> 7일로 잡아놨더라고요. 
     
    ◆ 진중권> 7월 7일이요. 
     
    ◆ 하태경> 경찰 결과는 그때까지 안 나오거든요. 
     
    ◆ 진중권> 안 나올 텐데. 
     
    ◇ 박재홍> 다음 주잖아요. 
     
    ◆ 하태경> 그렇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형 의원실 주최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보수와 진보 진영 모두가 기피하는 문제를 공론화해서 공성전을 벌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형 의원실 주최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보수와 진보 진영 모두가 기피하는 문제를 공론화해서 공성전을 벌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진중권> 이게 뭐가 그래도 사실이 있어야 되잖아요. 확정된 사실이 있어야지 징계를 할 수 있는 건데. 
     
    ◆ 하태경> 쟁점이 이준석 대표가 누구지, 김철근 실장한테 7억 각서를 써라라고 지시했는지 그 여부인데 그러면 통화를 했는지 이런 기록이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핸드폰, 그러면 핸드폰 압수수색을 한다든지 이걸 통해서만 밝힐 수 있는 거기 때문에 윤리위가 밝힐 수 있는 성격의 문제가 아니에요. 
     
    ◇ 박재홍> 그런데 문제는 김철근 실장에 대해서는 징계가 이미 들어가 있는 상태가 아니겠습니까? 
     
    ◆ 하태경> 그건 별개의 문제죠. 이준석 대표랑 그게 이준석 대표의 지시에 의한 건지 이건 밝혀야 되잖아요. 감으로 때려잡으면 안 되잖아요. 
     
    ◇ 박재홍> 그러니까 김철근 실장 개인의 행동인지 이준석 대표의 지시에 의한 행동인지 이 부분에 대한 규명이 없었다? 
     
    ◆ 하태경> 그렇죠. 
     
    ◆ 김성회> 그런데 김철근 실장이 윤리위의 말대로 7억 원을 그게 무마든 뭐든 전달하려고 했다면 본인의 이익이 없고 오로지 이익은 이준석 대표에게만 있는데 이준석 대표의 이득이지만 이준석 대표를 모르게 김철근 실장이 진행하면 김철근 실장만 징계를 받고 이 문제가 마무리되는 것은 맞는 건가요? 
     
    ◆ 하태경> 7억을 기부하는 게 아니고요. 수익률이 꽤 좋아요. 수익률이 한 10%. 제가 정확한 비율이 생각이 안 나는데. 
     
    ◆ 김성회> 월 일부라고 얘기했죠. 
     
    ◆ 진중권> 투자를 유치하겠다고 얘기했죠. 
     
    ◆ 하태경> 연 12%잖아요. 
     
    ◆ 김성회> 월 700만 원씩 준다라고 한 건데. 
     
    ◆ 하태경> 요즘 12% 투자 수익 나는 게 별로 없잖아요. 
     
    ◆ 김성회> 의원님, 그건 이준석 대표에 대한 불리한 폭로를 하겠다는 당사자랑 협상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투자로 얘기가 돌아선 것은 국민들 생각에 납득이 잘 안 되는 얘기일 것 같아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 하태경> 그러니까 그게 김철근 실장이 이준석 대표를 위해서 자기가 직권으로 김철근 실장이 정치를 되게 오래 한 사람이에요. 그래서 이준석 대표랑 상의해서 한 건지 자기가 대선 때 이런 잡음이 나오면 우리 윤석열 후보한테도 불리하다, 이런 정무적 판단에서 자기가 직접 했을 수도 있다고 보고요. 그건 어쨌든 수사를 통해서 밝혀내야지. 수사 권한이 없는 윤리위에서 다룰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 박재홍> 그럼 의원님께서는 다음 주에도 결론이 안 날도 있다라고 보시는 거군요. 
     
    ◆ 하태경> 저는 무리하게 결론냈다가 오히려 이준석 대표 입지가 더 좋아질 수도 있다, 역효과가 나서. 
     
    ◇ 박재홍> 결론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오히려. 
     
    ◆ 하태경> 무리하게 결론이 날 경우. 
     
    ◇ 박재홍> 무리하게 날 경우에. 그렇군요. 오히려 또 국민들이 보기에는 또 계속 지연되는 상황 자체도 뭔가 납득이 안 가지 않습니까? 
     
    ◆ 하태경> 짜증나죠. 그러니까 명확한 게 없는데 질질 끌면서 이슈화시키는 거 자체가 망신주기잖아요. 이게 당내 지지율 까먹고 당내가 마치 난장판인 것처럼 이렇게 보이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윤리위가 해당행위를 한다고 해서. 
     
    ◇ 박재홍> 윤리위가 해당행위를 하고 있다? 
     
    ◆ 하태경> 그렇죠. 이건 아주 질서 있게 깔끔하게 짧은 시간에 결론내고 끝내야 될 문제다. 결정적인 게 있으면. 
     
    ◆ 김성회> 결정적인 게 있지도 않은데 왜 시작을 했을까요? 저는 사실 어느 쪽 편을 들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 문제는. 
     
    ◆ 하태경> 그러니까 저는 윤리위가 경솔했다는 거죠. 우리도 그렇잖아요. 제가 이런 TF 조사를 하면 어느 정도 플랜을 세워놓고 이러이런 게 나올 수 있겠다, 판단을 하고 하잖아요. 물론 100%는 아니지만 결정적인 건 있거든요. 그런데 윤리위는 그런 것도 없이 좀 아마추어 윤리위 같아요. 
     
    ◆ 김성회> 그런데 지금 보니까 중앙일보 오늘 또 보도를 했던데 내일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가 경찰에 출두해서 진술을 하는 모양인데 관련돼서 접견을 하고 온 김소연 변호사 이분하고 중앙일보 인터뷰를 했는데 이준석 대표가 그 당시에 성상납을 받은 뒤에 박근혜 시계를 받았다, 이런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막 늘어놨는데 이거 다 그쪽에서 과장해서 하는 얘기로 보십니까? 
     
    ◆ 하태경> 변호사 잘못 쓴 거 같아요. 왜냐하면 김소연 씨는 이준석 대표를 지속적으로 정치적 공격하던 사람이기 때문에 공격을 위한 진술인지 객관성, 중립성이 있어서. 
     
    ◇ 박재홍> 신빙성이 없을 수도 있다. 
     
    ◆ 하태경> 제3자가 볼 때 신뢰도가 높지 않다. 
     
    ◆ 진중권> 시계 얘기 나오는 거 보면 궁색하다는 애기가 나오거든요. 왜냐하면 그 대통령 시계는 나도 받았고 김영삼 때 시계도 있고.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이게 일련번호가 있거나 하면 그럼 금방 확인될 거기 때문에. 
     
    ◆ 하태경> 시계에 일련번호가 있어요? 
     
    ◆ 진중권> 없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 하태경> 시계 다 똑같아요. 시계 번호는…
     
    ◆ 김성회> 시계를 증거로 얘기하지는 않은 것 같고 그 당시 저희들 관리하던 일정 관리 프로그램 안에 그런 내용이 다 들어가 있다는 진술을 계속 하고 있으니까. 
     
    ◆ 하태경> 그런데 어쨌든…
     
    ◆ 진중권> 그게 다 정황이고 예를 들어서 수사기록에도 이게 딱 나와 있는데 정말 그것대로 성접대가 이루어졌는지는 또 별개의 문제거든요. 
     
    ◆ 하태경> 그렇죠. 경찰 입으로 발표를 하는 것이. 
     
    ◆ 진중권> 법적으로 볼 때는 법적으로는 이걸 기소하기 굉장히 힘든 거고. 왜냐하면 저기도 끝났지 않았습니까? 뭐죠, 시효도 끝난 데다 두 번째 것도 사실 연결고리가 끊어져서 아마도 이준석 대표는 솔직히 좀 그렇거든요. 의심은 가거든요. 왜냐하면 해명이 깔끔하지는 않아요. 왜 가서 뭐죠? 그런 일을 한 적이 없다면 그냥 그 사람이 바로 그냥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면 되는 거지 왜 측근을 보내서 만나보라고 한다든지 이런 부분에서 해명이 깔끔하지는 않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 징계를 때리든지 하려면 근거는 있어야 할 것 아니에요. 근거가 사실 지금 확보된 게 없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 하태경> 근거 없이 월북몰이를 하고 있는 게 밝혀지고 있는데 아무튼 근거가 있어야죠. 
     
    ◇ 박재홍> 또 하나 윤리위뿐만 아니라 당대표와 청와대 사이 대통령실 사이에 이간질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라고 이준석 대표가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누군가 의도적으로 당 사이에 불화를 일으키기 위해서 익명 인터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말을 하고 있거든요. 이 부분은 의원님. 
     
    ◆ 하태경> 그 부분은 구시대 정치관이다. 
     
    ◇ 박재홍> 구시대 정치관이다. 
     
    ◆ 하태경> 윤 대통령이 당내에 가급적 개입을 안 하려고 해요. 왜냐하면 개입을 해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기가 쉽지 않아요, 요즘 정당이 그래서 당 문제와는 거리를 두고 있고 또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는 요즘 이런 구설수가 있는데 윤 대통령 만나러 가면 만나러 가는 대로 또 뭘 나쁜 평가가 있을 수가 있고 안 만나러 가면 안 만난다고 호사가들 말이 있을 수 있고 곤란한 상황인 거죠.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는 좀 당과 청와대 대통령실은 좀 분리해서 판단하고 물론 옛날식 그런 정치관 있는 분들이 유권자들 중에도 있고 하기 때문에 그런 심리를 이용해서 공격을 하는 거죠. 그런데 거기에 언론인들이 넘어가서는 안 된다. 
     
    ◆ 진중권> 지금 국민의힘 내에 혁신 자 붙은 게 2개가 있어요. 하나는 이준석 대표가 만든 혁신위가 있겠고요. 아마 지금 활동에 들어갔죠, 이미. 또 하나가 장제원 의원이 미래혁신포럼이라는 걸 만들었거든요. 여기에 보면 김종인 위원장을 또 모셔다가 강연도 듣고. 거기 가셨죠? 
     
    ◆ 하태경> 갔죠. 
     
    ◆ 진중권> 갔는데 이게 결국은 뭐냐 하면 장제원 의원이 결국 당의 주도권 행사하겠다는 거 아니냐 그래서 사실은 형식상의 당대표와 실질적인 당대표가 붙는 장면처럼 느껴지거든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하태경> 의도를 생각하기 전에 장제원 의원이 김종인 대표를 찾아가서 화해한 것은 굉장히 잘한 거예요. 내가 칭찬해 주려고 갔는데 장제원 의원이 김종인 대표를 원색적으로 비난을 굉장히 많이 했어요. 김종인 위원장도 굉장히 불쾌한.
     
    ◇ 박재홍> 과거에. 
     
    ◆ 하태경> 그렇죠, 비대위원장 할 때. 그랬는데 김종인 대표는 품이 큰 거고. 그리고 좀 얄미울 수도 있고 이런데 그걸 다 품어안고 와주셨고 장제원 의원은 또 과감하게 만났고 김종인 대표를 만났고. 이런 건 정치 미담이죠. 
     
    ◆ 진중권> 미담이 아니라 약간 포위전략 같거든요? 
     
    ◆ 하태경> 그러니까 이게 김종인 포위전략에 넘어 간 거냐 이렇게 얘기할 수 없는 게 이재명까지 만나줬는데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도 품어 안고 그분은 국가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내부의 사실 헤게모니 싸움이 없지는 않죠. 그 배경이 있겠지만 김종인 대표 생각은 다 품어 안는 거고 장제원 의원은 제가 장제원 의원한테 조언을 한다면 김종인 대표한테 했듯이 그냥 이준석 대표가 장제원 의원을 좀 조롱조로 그런 일이 있었어요. 
     
    ◇ 박재홍> 그렇죠. 부산에 직접 내려갔다. 
     
    ◆ 하태경> 장제원 의원도 김종인 전 대표랑 풀었듯이…
     
    ◇ 박재홍> 이준석 대표랑 풀어라. 
     
    ◆ 하태경> 푸는 시도를 했으면 좋겠다. 
     
    ◆ 김성회> 아직도 그럴 수 있는 둘의 감정상태라고 보시는 건가요? 이준석 대표하고…
     
    ◆ 하태경> 그건 주관적인 거라 평가하긴 좀 그렇고 저도 그래요. 정치를 하다 보면 주관적 감정이 안 생길 수 없잖아요. 그걸 이겨내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해요. 
     
    ◆ 진중권> 그런데 이준석 대표가 하고 있는 혁신위의 활동에 대해서 이 장제원이라든지 흔히 말해서 윤핵관 이런 분들이 딴죽을 걸거나 의견을 내시거나. 
     
    ◆ 하태경> 그럴리가 없는 게 최재형 의원이 이준석 대표 말을 안 듣거든요. 독립적인 분이에요. 그래서 이준석 어떤 하부조직. 
     
    ◇ 박재홍> 이준석 혁신위가 아니다? 
     
    ◆ 하태경> 그렇게 보는 거 자체가 최재형 의원한테는 모독이고 그래서 그건 최재형 의원이 할 수 있게 지켜보는 게. 
     
    ◇ 박재홍> 알겠습니다. 장제원 의원 얘기 너무 많이 하고 있는데. 
     
    ◆ 진중권> 그게 아니라 과연 이 대표가 나름대로 어쨌든 누구나 믿을 만한 어떤 공천부터 누구도 믿을 만한 당원이나 시스템을 만들려고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 하태경> 그렇죠. 공천도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제도를 만들려고 하는 거죠. 
     
    ◆ 진중권> 거기에 대한 이분들은 찬성을 하는지 그게 궁금해서. 
     
    ◆ 하태경> 그게 있잖아요. 예측 가능한 제도를 만들면 현역한테 유리합니다. 현역한테 불리한 건 그때 가서 막 전략공천에서 날리는 거. 룰을 미리 만들잖아요. 그럼 현역이 훨씬 유리하죠. 
     
    ◇ 박재홍> 마지막 질문. 장제원 의원이 자신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모 방송에 항의전화했다라는 글을 장성철 특임교수가 올려서 논란이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의원님? 
     
    ◆ 하태경> 그건 방송국에서 이야기했더만. 특정인을 위해서 항의하고 이런 건 아니라고. 
     
    ◇ 박재홍> 방송을 많이 하시는 하 의원님 입장에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장제원 의원의. 
     
    ◆ 하태경> 저는 항의 안 해요. 그런데 오보를 내면. 
     
    ◇ 박재홍> 오보를 내면. 
     
    ◆ 하태경> 오보를 내면 당연히 항의하고 이렇게 하죠. 그런데 뭐 여기 있는 분들이 뭐 저를 공격하더라도 잘 참고하고 들어요. 
     
    ◇ 박재홍> 외압입니까? 장제원 의원의 외압이라고 볼 수 있습니까? 
     
    ◆ 하태경> 외압이라고, 외압을 느낍니까? 대통령실에서 뭐 와야 외압이라고 하지. 
     
    ◆ 진중권> 전화질 같은 거 하면 안 되죠, 의원이. 
     
    ◆ 하태경> YTN에서 전화했다는 거 아니에요. YTN은 그러는데. 
     
    ◇ 박재홍> 알겠습니다. 2부에서 장성철 교수와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하태경> 수고하셨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