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배웅 못간 이준석? 갈등 상징" VS "허례허식 줄이기"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尹 배웅 못간 이준석? 갈등 상징" VS "허례허식 줄이기"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최지은 민주당 부산 북강서을 지역위원장

    이준석은 국민의힘 리스크 VS 단순 권력투쟁일 뿐
    尹, 이준석 만찬 부인? 간식일 수도 VS 그걸 누가 믿나
    신주류와 손잡은 안철수, 안심하다가 팽 당한다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월요일 핵심 코너 한판직감 시간이 왔습니다. 오늘도 이 두 분과 함께하고 있어요.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어서 오세요.
     
    ◆ 김재섭> 안녕하세요. 도봉구 출신 김재섭입니다.
     
    ◇ 박재홍> 그리고 최지은 민주당 부산 북강서을 지역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최지은> 안녕하세요. 부산 출신 최지은입니다.
     
    ◆ 김재섭> 좀 따라하시는 경향이 있으시네.
     
    ◇ 박재홍> 두 분이 워낙 방송을 같이 하시다 보니까.
     
    ◆ 진중권> 동종 업계라서.
     
    ◇ 박재홍> 닮아가고 있어요.
     
    ◆ 진중권> 굳이 뭐 따라하는 거라고 할 수는…
     
    ◆ 김재섭> 이왕이면 경쟁업체라고.
     
    ◇ 박재홍> 경쟁업체. 흰머리는 많이 나세요, 우리 김재섭 위원장?
     
    ◆ 김재섭> 저는 풍성하고 늘 검습니다.
     
    ◇ 박재홍> 풍성한 흑발을 자랑하고 계시고.
     
    ◆ 김성회> 너무 자만하지 마요. 세상은 탈모인하고 탈모 예정인만 있어요.
     
    ◇ 박재홍> 그럼요. 그런데 이준석 대표가 지난 주말 SNS에 화제가 되는 흰머리 세 가닥 사진을 올렸습니다. 본인은 그냥 보통 한 가닥씩 났는데 동시에 세 가닥은 처음 뽑아서 올린다고 했습니다만 이 세 가닥이 또 의미가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요. 흰머리 세 가닥이 배현진 최고위원, 장제원 의원, 익명의 안철수 의원 측 인사가 아니냐라는 해석마저 나오는데 이 해석 어떻게 보시는지.
     
    ◆ 김재섭> 제가 핵심 관계자에게 여쭤봤는데.
     
    ◇ 박재홍> 이준석 대표의 핵심 관계자?
     
    ◆ 김재섭> 이핵관.
     
    ◇ 박재홍> 본인이 이핵관 아닙니까?

    ◆ 김재섭> 저는 아니고요.
     
    ◇ 박재홍> 선거 후에 윤핵관으로 바로 바뀌었습니다.
     
    ◆ 김재섭> 저는 윤핵관도 아니고 이핵관도 아니고 핵심 관계자에게 물어봤는데.
     
    ◆ 진중권> 닭이 울기 전에 3번 나를 부인하는 겁니까, 이런 겁니까?
     
    ◆ 김재섭> 저는 10번도 부인할 수 있습니다.
     
    ◇ 박재홍> 그래 가지고 이핵관에게 물어보니까.
     
    ◆ 김성회> 김재섭 위원장님의 방송 밖에서 들은 얘기는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박재홍> 이핵관에게 확인해 보니 머리 세 가닥.
     
    ◆ 김재섭> 그건 진짜 뜻한 바 없는 내용이라고 하고요.
     
    ◇ 박재홍> 정말?
     
    ◆ 김재섭> 정말. 그건 그렇고 저는 사실 그거보다는 저번주에 한참 논란이 많이 됐던 디코이와 간장 그거는 의미심장한 것 같아요.
     
    ◇ 박재홍> 간장 한 사발 마시러 가야겠다.
     
    ◆ 김재섭> 그건 의미심장한 것 같아요.
     
    ◇ 박재홍> 간은 누굽니까?
     
    ◆ 김재섭> 그거는 안철수 대표인 것 같고, 여기까지는 제 추측이고.
     
    ◇ 박재홍> 장은?
     
    ◆ 김재섭> 장제원 의원인 것 같은데.
     
    ◆ 김성회> 아니, 그런데 그거는 안철수 의원이 결정을 잘하지 않고 눈치를, 간을 잘 본다고 해서 간철수라는 말도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잘하지 않는데 그거를 당대표가 그렇게 직접적으로 합당한 당대표에 대해서 언급하는 게 조금.
     
    ◆ 김재섭> 그게 아니고 어디까지나 제 추측이고.
     
    ◇ 박재홍> 김재섭 위원장은 그런 사람이 아니에요.
     
    ◆ 김재섭> 해석은 어쨌든 제 영역이고 그런 건데. 제가 사실은 왜 이렇게 굳이 당대표가 은유적인 표현으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느냐는 걸 생각해 보면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가 윤리위, 이 일련의 윤리위 과정들을 겪으면서 사실은 그 윤리위를 통해서 이준석 대표에게 향해진 상상력 같은 것들이 있거든요. 이준석 대표는 아마도 범죄가 있을 것 같다, 성상납을 받은 것 같다. 그러니까 사실 그렇게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보다 윤리위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암시하는 게 그 상상력의 힘이 저는 더 크다고 생각하거든요. 이준석은 이런 사람이다라고 사실을 정리하는 것보다. 마찬가지로 이준석 대표 역시 지금 일련의 물 밑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에 대해서 사실은 이러이러합니다라고 명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보다 굉장히 암시적인 이야기들 던짐으로써 마찬가지로 상상력에는 상상력으로 대응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형 의원실 주최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보수와 진보 진영 모두가 기피하는 문제를 공론화해서 공성전을 벌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형 의원실 주최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축사를 통해 "보수와 진보 진영 모두가 기피하는 문제를 공론화해서 공성전을 벌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재홍> 너무 고차원적인 해석이에요.
     
    ◆ 김재섭> 여기에 대해서는. 그런데 그 상상의 힘이 더 강하기 때문에 음모는 음모로 대응하는 거고 상상은 상상으로 대응한다고 생각해서 저는 오히려 그걸 던짐으로써 말하자면 이준석 대표와 갈등을 빚고 있는 일부 세력들을 향한 안 좋은 상상력들을 뭔가 본인들이 발동시키기 위해 한 게 아닌가라고 그냥 제 해석입니다.
     
    ◇ 박재홍> 최지은 위원장님 동의 하십니까, 저 해석에?
     
    ◆ 최지은> 저는 꿈보다 해몽이 더 좋은 것 같은데요. 원래 이준석 대표가 약간 장난스러운 이런 말투나 이런 게 조금 당대표로서 진중하지 않은, 어떻게 보면 신선한, 특이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는데 저는 거기의 연장선상이라고 보이고. 다만 이렇게 본인이 SNS에 이렇게 장난스럽게 쓴 것까지도 해석이 막 분분한 이런 것만 봐도 정말 대단한 정치인이기는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젊은 정치인, 이렇게까지 여러 가지 논란도 많고 업적도 많고 이런 것 것 같은데요. 그런데 사실 지금 이준석 대표의 지금 이 모든 상황이 여당에서는 리스크라고 생각합니다. 여당 지지율이.
     
    ◇ 박재홍> 자연스럽게 이준석 당대표 지금 여당 리스트 대가. 리스크된다.
     
    ◆ 최지은> 여당의 지지율이 지금 많이 하락하고 있는데 윤석열 대통령의 탓도 굉장히 많지만 이준석 대표도 일부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굉장히 가벼워 보이는, 최고위 회의에서 최고위원과의 이런 말다툼 이런 것들이 이렇게 막 진중한 집권여당이라기보다는 조금 장난스러운 그런 면도 있고. 지금 성상납이라든지 또 증거를 무마하려고 했던 의혹이라든지 이 중에서 증거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정무실장이 돈을 줬다는 것까지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저는 전해 들었는데.
     
    ◆ 김성회> 돈을 준 건 아니고 돈을 준다는 각서를 줬다.
     
    ◆ 최지은> 각서를 줬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 진중권> 투자가 이루어지지는 않았고.
     
    ◆ 최지은> 거기까지는 사실이라고 이렇게 전해 들었는데 이런 것만 해도 이미 이준석이 상징하는 젊은, 원외의, 새로운, 이런 것에 대해서 상당한 이미지의 타격이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거기뿐만 아니라 지금 당대표로서 신주류 윤핵관 대 이준석 갈등구도 이게 결국은 당내 주도권 싸움인데, 그 가운데에서 어떻게 보면 좀 가볍게 행동을 하기도 하고 지금 그 주도권 싸움에서 밀린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이런 모든 것이 여당에서는 큰 리스크라고 보입니다.
     
    ◇ 박재홍> 그런데 리스크임에도 계속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임박한 선거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이 리스크대로 하면서 그 싸움을 이기는 부분만 남게 되는 것 아닙니까? 진 작가님, 지금 현재 상황 어떻게 보세요?
     
    ◆ 진중권> 당연히 리스크라기보다는 권력투쟁을 하는 거고 양쪽에서 투쟁을 하는 거라고 보고요. 리스크라고까지는 보지 않아요.
     
    ◇ 박재홍> 리스크 아닙니까?
     
    ◆ 진중권> 뭔 리스크가 있어요. 오히려 민주당의 리스크죠.
     
    ◇ 박재홍> 민주당은 민주당 걱정이나 하고 국민의힘은 괜찮다?
     
    ◆ 진중권> 이건 권력 싸움이라고 보고요. 저는 그렇게 보거든요. 왜냐하면 이걸 사법적으로 처리하기가 힘들 겁니다. 이미 시효도 지났고. 그다음에 증거들도 제가 보니까 이게 왜냐하면 사법적으로 형사처벌을 받기 위해서는 모든 합리적인 의심을 배제할 만한 확실한 물증이 있어야 되거든요. 그런데 그것까지 될 것 같지는 않아요, 두 건 다. 그게 성상납이든 아니면 그 후 증거인멸이든 간에. 과연 이게 법적으로 증거인멸에 해당하는 건가, 그것도 사실 저는 불분명하다고 보거든요. 라고 했을 때, 이제 그 부분이 아니라 뭐냐 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해명이 말끔한 것도 아니거든요. 이준석 대표 측의 해명이 말끔한 것도 아니고. 그 부분에서 상상력이 작동하는 거고. 그런데 그걸 근거로 윤리위에서 판단을 내리는 거잖아요. 저는 윤리위에서 판단 내리는 것도 굉장히 힘들 거라고 보거든요. 왜냐하면 확정된 사실이 있어야 되는데 확정된 사실은 아니고 막연한 경험칙이잖아요. 아니, 그 걸 안 했으면 왜 내려 보내서 각서를 쓰게 해, 이런 식의 경험칙밖에 없는데 그게 과연 징계의 근거로서 타당하냐 이런 건 좀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걸 보게 되면 애초에 선거 와중에 그걸 징계위에서 받은 것도 그렇고 몇 번 연기된 것도 그렇고, 우리가 계속 지적한 것처럼. 이건 여당 내에서 드디어 시작됐다. 왜냐하면 중요한 선거가 다 끝났잖아요. 선거가 다 끝나고 나니까 본격적으로 권력투쟁을 하는 게 아닌가 이렇게 싶어요.
     
    ◇ 박재홍> 김 소장님.
     
    ◆ 김성회> 저는 어쨌거나 국민의힘으로서는 굉장한 부담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징계가 되지 않은 경우. 윤리위 갔더니 별거 없고 김철근 정무실장에 대해서는 징계하고 이준석 대표에게 패스라고 하면 제가 처음부터 유튜버 주장이라서 뭘 제대로 대응하고 싶지가 않았는데 그쪽에서는 지금 하여튼 구체적인 인물, 직업까지 등장해서 뭐 했던 사람이고라는 것까지 나오고 카메라 증거도 또 공개하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아무 문제없다고 판단했는데 이쪽에서 또 증거를 공개하면 어떻게 할 겁니까? 그러면 다시 또 징계위 소환합니까? 그래서 윤리위 태도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징계를 했어요. 예를 들어서 징계를 했는데 아까 진 작가님 말씀하셨지만 경찰의 최종 수사 결과 이거 다 범죄이니까 기소하겠다라고 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거든요. 그러니까 징계는 받았는데 경찰에서 불송치를 했다, 사건을. 그러면 이준석 대표, 이준석 대표의 지지자들은 또 들고 일어날 테고 이러한 모든 것들을 감수하고라도 이렇게까지 해야 되는 이유를 저는 잘 모르겠는 게 내년 6월이면 이준석 대표 내보내고 윤핵관이 원하는 당대표 세워서 공천할 수 있지 않습니까? 굳이 지금 이 순간 선거가 끝나자마자 이렇게까지 해야 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라고 한편으로 말하면서도 제가 이렇게 얘기했는데 그 유튜버가 또 진짜로 누구나 납득할 만한 증거를 공개하고 나면 저조차도 왜 그때 이야기를 했느냐 비판을 들어야 되는 되게 애매한 상황에 들어와 있는 사건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윤리위가 징계를 행하는 시기를 아무리 생각해도 잘못 잡은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렇군요. 이준석 대표와 가시화되는 갈등 대상이 장제원 의원인 것 같아요. 장제원 의원이 이 대표의 징계가 논란이 되는 상황을 두고 이게 대통령을 도와주는 정당인가 이렇게 꼬집었더니 이준석 대표가 이제 미끼를 안 물었더니 드디어 직접 쏘기 시작한다. 직접 쏘기 시작한다면서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그런데 또 장제원 의원은 내가 이준석 대표와 무슨 갈등이 있냐, 자꾸 갈등 유발하지 말라 이렇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설득되십니까, 김재섭 위원장?
     
    ◆ 김재섭> 글쎄요, 저는 갈등이 아예 없다 이렇게 보기는 어려운 것 같은데요.
     
    ◆ 김성회> 지금 지역위원장한테 윤핵관 핵심 인물을 저격하라고 하면 부담스러워 어떻게 합니까?
     
    ◆ 김재섭> 그러네요. 당대표와 윤핵관, 제가 거기에 대해서 논평을 해야 되는. 그런데 긴장 국면이 있죠. 확실히 긴장 국면이 있고. 왜냐하면 사실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는 전선이 굉장히 넓어진 상황이거든요. 최근에는 정진석 부의장과의 다툼도 좀 있었던 것 같고 그 이후에는 윤리위 문제도 있고 그밖에 또 배현진 최고와의 손 제스처 이런 문제도 있었고. 사실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 전선이 굉장히 넓어진 상태고 심지어 안철수 의원이 마치 윤리위의 배후에 있는 것처럼 이준석 대표가 또 언급을 한 바가 있었습니다.
     
    ◇ 박재홍> 그런가요?
     
    ◆ 김재섭> 왜 이렇게 관심이 많으시냐고 한번 받아친 적이 있었잖아요.
     
    ◇ 박재홍> 윤리위에?
     
    ◆ 김재섭> 아니요, 안철수 의원에게. 전선이 굉장히 넓은 상태고 이준석 대표를 향한 여러 가지 메시지들에 대해서 이준석 대표가 하나하나 다 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러니까 긴장 국면 자체가 높은 것 같아요. 그건 장제원 의원뿐만 아니라 오늘은 심지어 김정재 의원의 언론 보도 메시지에 대해서도 이준석 대표가 바로 반박을 해 가지고 본인의 SNS 계정상에 올리고 이런 게 있었거든요.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가 말 그대로 당내 긴장도 자체가 굉장히 높은 상황이라서 장제원 의원뿐만 아니라 여러 의원들과 지금 굉장히 전선이 넓은 상태에서 긴장이 높고 갈등 국면도 좀 있는 것 같고 그래서 저는 그 정도로 지금 이해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청와대랑은 관계가 어떤 겁니까? 오늘 NATO 출장 가는 장소에 이제 권성동 원내대표랑 가서 잘 다녀오시라 인사를 했는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현장에 나타나지 않았다는 말이죠. 그때 당시에 본인이 발족한 혁신위 관련 모임을 하고 있었어요. 최지은 위원장님.
    서울공항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성남=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환송나온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22.6.27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jeong@yna.co.kr (끝)   연합뉴스서울공항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성남=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환송나온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22.6.27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jeong@yna.co.kr (끝) 연합뉴스◆ 최지은> 저는 이번에 안 간 건 아마 제 생각에는 윤석열 대통령 측에서 적극적으로 이준석 당대표를 오라고 하지 않아서 안 간 게 있지 않을까 싶고요.
     
    ◇ 박재홍> 갈등은 아니다?
     
    ◆ 최지은> 갈등이죠, 그게. 사이가 좋으면 오라고 했겠죠.
     
    ◇ 박재홍> 보고 싶으면 오라고 할 텐데.
     
    ◆ 최지은> 그런데 이준석 대표 측에서는 이게 큰일이 아닌 것처럼 얘기를 하겠지만 사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같이 서 있고 막 이런 것을 윤리위 발표하기 전에, 윤핵관은 나를 반대해도 대통령과는 관계가 좋다라고 보이는 것이 오히려 윤리위 결정이나 이런 것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고 하기 때문에 오히려 사이 좋다는 메시지를 내고 싶을 건데.
     
    ◇ 박재홍> 이준석 대표는.
     
    ◆ 최지은> 내고 싶을 건데 거기서는 특별히 오라고 얘기를 안 하니까 안 온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저는 윤핵관 안에서도 다양한 입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이제 말씀하신 것처럼 어차피 내년 6월에 대표를 바꿀 건데 지금 지난번에 대선과 지선도 이겼고 이준석 대표가 기여한 것도 있으니 일단은 다음 번 총선에도 유리할 수 있으니까 같이 가자라고 하는 입장도 있을 것 같은데, 일부는 지난번 대선에서 이준석 대표하고 윤석열 당시 후보와 갈등에 대해서 아직까지 앙금이 조금 남아 있는 것 같아요, 제가 느끼기에는. 그때 좀 너무 했다 이런 것 때문에 지금 지지율도 굉장히 떨어지고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도 떨어지는데 이준석 대표도 좀 잘못이 있다, 좀 쫓아내자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도 아마 있지 않을까. 그래서 지금 윤핵관 대, 그러니까 신주류 대 비주류 이렇게 아까 말씀하신 권력투쟁 이런 구도가 형성됐다고 하면 그 비주류의 한 축이 이준석 대표라고 보이고 안철수 대표는 오히려 신주류랑 손을 잡아 가지고 이준석 대표와는 반대되는 그런 권력투쟁의 구도가 형성된 것이 아닌가 이렇게 보입니다.
     
    ◇ 박재홍> 아까 진 작가님이 이준석 대표 포위작전이 시작됐다고 말씀하셨는데 연장선상인 거죠?
     
    ◆ 진중권> 그렇죠. 안철수 의원이죠, 지금은. 그분도 안심하면 안 됩니다. 지금 국면에서 써 먹는 거지 금방 팽일 텐데. 지금 문제는 뭐냐 하면 윤핵관 이분들이 뭐라고 생각하냐 하면 선거를 자기들이 잘해서 이긴 거라고 믿을 거예요, 아마.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믿고 싶어 하잖아요. 그런데 객관적으로 보게 되면 그 사람들 낙선운동을 했거든요.
     
    ◇ 박재홍> 윤핵관들은.
     
    ◆ 진중권> 정말 넉넉하게 이길 수 있는 선거인데 그 사람들이 정말 엉망진창으로 경선도 본선도 그렇고. 그런 관점에서 그나마 선거를 끌고 온 역할을 했던 게 이제 이준석인데 그 역할을 아마 인정 안 할 겁니다, 그 사람들은. 너 때문에 오히려 더 힘들어졌다고 얘기를 할 거라는 거죠. 그러고 나서 공격을 하는데 지금 대통령 지지율 떨어지는 것도 왜 떨어지느냐 하면 이준석 때문에 떨어지는 게 아니거든요. 윤핵관 이 사람들이 옛날 MB 때 그 사람들이에요, 줄푸세잖아요. 맨날 줄푸세만 하니까 사실 국민들이 거기에 대한 애초에 기대도 없었거든요. 그 이상의 기대도 없고. 그다음에 김종인 위원장을 또 내쳤잖아요, 이 사람들이. 그걸 또 뭐라고 생각하냐면 그걸 내쳤기 때문에 이겼다라고 생각할 거예요. 그러니 이게 지지율이 올라갈 수 없는 거죠, 지금. 이런 상황인데 이 모든 책임을 또 이렇게 그 사람에게 몰아가지고 아마 공격을 할 겁니다. 그런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이게 이준석 대표를 공격해서 얻을 게 없는데, 이게 우리가 보통 그렇지 않습니까? 민주당도 그 생각이잖아요. 자기들 생각하고 보통 바깥에 있는 사람들의 생각이 괴리가 된 거잖아요. 그분들도 마찬가지 함정에 빠져 있다고 봐요. 그래서 만약에 이준석을 내친다고 했을 때 어떤 일들이 벌어지느냐라고 하면 그냥 MB 때 그 사람들이거든요. 거기다 하나 더 얹혀진 게 검찰 조직이 얹혀진 거죠. 이렇게 됐을 때 과연 그 정권이 올바로 순항을 하겠는가 이런 의문이 들어요, 저는.
     
    ◇ 박재홍> 김 소장님 더 코멘트하실 게 있으시면.
     
    ◆ 김성회> 아까 전에 공항에 못 나간 건 허례허식을 줄인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그럴 수가 있나요? 대통령의 첫 해외 순방 일정인데 당대표가 나가서 무운 정도는 빌어주어야 마땅한 건데.
     
    ◇ 박재홍> 무운.
     
    ◆ 김성회> 안 나갔는데 지난주 토요일에 동아일보가 단독으로 최근에 윤석열 대통령과 이준석 대표가 저녁 만찬 자리에서 여러 가지 얘기를 나눴다라는 보도가 나왔고 대통령실이 이걸 전면 부인합니다, 만난 적 없다. 그런데 이준석 대표가 우리도 없다라고 말하면 되는데 내가 대통령 일정을 어떻게 공개하느냐, 그런데 항상 소통하고 있다라고 다른 말을 했거든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당 지도부와 만나서 만찬을 한번 했잖아요, 공식 만찬을. 그때 선거 잘했다는 얘기 안 나왔다고 말씀드렸잖아요.
     
    ◇ 박재홍> 수고했다 이런 것들.
     
    ◆ 김성회> 수고했다라는 말들. 그게 지금 이어져서 결국 공항에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는 공항에 나가서 윤석열 대통령과 친분을 한 번 더 보여줄 필요가 있었던 것이 이런 만찬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공방에서 대통령실이 없었다라고 부인하는 마당에도 그걸 나는 확인해 줄 수 없다는 것이 당대표실의 입장이라는 것.
     
    ◆ 김재섭> 그건 제가 드릴 말씀이 있어요.
     
    ◆ 김성회> 정리해 주실 거예요?
     
    ◆ 김재섭> 대통령실의 메시지를 잘 읽어보시면 제가 국어를 잘했는데. 저녁 만찬을 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입니다.
     
    ◆ 김성회> 그러면 간식을 먹었나요?
     
    ◆ 김재섭> 간식을 먹었을 수도 있는 거고 저녁 만찬이 아닐 수도 있고 저는 그렇게 읽었고.
     
    ◇ 박재홍> 같이 있었습니까?
     
    ◆ 김재섭> 아니요, 무슨 말씀을. 그건 아니었고요.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는 사실 여당 대표로서 대통령과 수없이 소통하고 이런 것들은 당연히 잘 알려진 사실이고 연락을 하든 만나든 수차례 소통이 있었던 건 사실이고요. 그 언론 보도 자체는 만찬을 안 한 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최근에 이준석 대표가 언급한 그 시기 즈음하여 만난 것은 사실인 것 같고 식사를 안 했을 뿐이다 이게 정확한 내용일 것 같아요, 제 생각에는. 왜냐하면 이준석 대표가 굳이 이걸 부인할 이유도 없고 대통령실 아니라고 하는데 맞다고 할 이유도 없거든요. 만나기는 만났는데.
     
    ◆ 김성회>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대통령실이 아니라고 부인한 것이 중요한 거죠.
     
    ◆ 김재섭> 보도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하는 것은 만찬이 아닐 수도 있는 거고 만난 것 자체는 맞아요.
     
    ◆ 김성회> 공보를 잘 아시는 분이 왜 그러세요.
     
    ◆ 김재섭> 이건 맞아요.
     
    ◆ 김성회> 대통령실에서 이 정도 부인했으면 대통령실에서는 부담스러우니까 이 얘기하지 마세요 한 거고.
     
    ◆ 김재섭> 그게 왜 그러냐 하면.
     
    ◆ 김성회> 오늘도 부담스러우니까 나오지 마세요로 연결될 수밖에 없죠.
     
    ◆ 김재섭> 그게 왜 그러냐 하면 이준석 대표를 그것 때문에, 당무 때문에 만났다고 하면 잘못된 사인을 줄 수 있어요. 왜냐하면 윤리위의, 예를 들면 징계가 나왔다고 하더라도 대통령 의중이냐 이렇게 될 수 있고 징계가 안 나와도 이게 대통령 의중이냐 이렇게 될 수 있고 보류가 된다 하더라도 이게 대통령 의중이 될 수 있어요.
     
    ◆ 김성회> 그러니까 만나지 말아야지, 보통.
     
    ◆ 김재섭> 아니죠. 여당 대표와 대통령 만나야죠.
     
    ◆ 김성회> 통화 정도로 하면 되죠. 만나는 것 자체가 시그널을 주고 있는데 동아일보에 보도될 만큼 어차피 알려졌는데.
     
    ◆ 김재섭> 저는 여당 대표와 대통령은 무조건 만나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다만 그것이 윤리위라는 상상력을 발동하지 않도록 대통령실에서 미리 차단을 한 거라고 봐야죠.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