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北 작전계획 수정 이후 후속 동향 예의주시할 것"



통일/북한

    통일부 "北 작전계획 수정 이후 후속 동향 예의주시할 것"

    핵심요약

    통일부 "핵실험 언급 없으나 전쟁억제력 심의승인, 모든 가능성 열고 주시"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는 24일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전방부대들의 작전 임무에 중요 군사행동 계획을 추가하고 작전계획을 수정했으며, 전쟁 억제력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군사적 중대 문제를 심의·승인하였다고 밝힌 만큼 정부는 북한의 추가적인 후속 동향을 예의주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북한은 이번 회의 결과 보도에서 핵실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며, "그러나 전략적 기조에 맞게 전쟁 억제력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중대 문제를 심의·승인했다는 내용 등을 밝힌 만큼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 부대변인은 "정부는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모든 가능성에 대해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북한 노동신문은 당 중앙군사위원회가 이번 확대회의에서 "조선인민군 전선부대들의 작전임무에 중요 군사행동 계획을 추가하기로 했으며 당 중앙의 전략적 기도에 맞게 나라의 전쟁억제력을 가일층 확대강화하기 위한 군사적 담보를 세우는데서 나서는 중대 문제를 심의하고 승인하면서 이를 위한 군사조직편제 개편안을 비준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북한이 이번에 심의·승인한 '중대문제'에는 전방부대 임무의 추가 확정, 전술 핵 운용 개념을 포함한 작전계획의 수정과 함께 7차 핵실험 실시 계획에 대한 결정이 포함됐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