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태원 회장 "2030 부산엑스포 유치…많은 지지 얻도록 할 것"



기업/산업

    최태원 회장 "2030 부산엑스포 유치…많은 지지 얻도록 할 것"

    핵심요약

    "SK그룹 내 TF, 많은 관계 맺은 국가들 통해 특별히 노력"
    최태원 회장, 경제협력 공로로 프랑스 최고 권위 훈장 수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20일(현지시간) 파리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2027년 미국 미네소타 인정박람회 유치위원장과 접견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20일(현지시간) 파리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2027년 미국 미네소타 인정박람회 유치위원장과 접견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프랑스를 방문하고 있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은 "(저희가) 할 수 있는 부분에서 가능한 많은 지지 얻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20일(현지시간) 파리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취재진을 만나 "득표 활동도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민간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것"이라며 "부산 엑스포 부산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사실상) 한국 엑스포가 되는데 박람회 도전하는 건데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SK그룹 내 월드엑스포(WE) 특별팀(TF)을 꾸린 것과 관련해 "저희가 좀 더 많은 관계를 가진 나라들이 있으니까 그 나라들을 통해서 특별히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파리에 도착한 최 회장은 21~22일 파리에서 열리는 제170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해 BIE 사무총장, 각국 대사들과 만나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활동에 나서고 있다.

    최 회장은 SK와 10대 그룹, 주요 경제단체 등이 주축이 된 민간위원회가 어떻게 협업할 것인지 묻자 "각 기업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나눠서 할 것"이라며 "세상이 넓다 보니 (회원국인) 170개국을 나눠서 접촉해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회장은 오는 22일(현지시간) 오후 프랑스 정부로부터 양국 경제 교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레지옹 도뇌르 훈장은 1802년 나폴레옹 1세가 공적을 세운 군인에게 수여할 목적으로 제정한 프랑스 최고 권위의 훈장이다. 현재는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분야에서 뛰어난 공적이 있거나 프랑스 발전, 국위 선양에 이바지한 사람에게 프랑스 정부가 수여한다.

    최 회장은 최근 몇 년간 양국의 경제 협력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훈장 수훈자로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