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중권 "수박 논쟁? 내부 총질과 같은 의미..나치즘 연상"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진중권 "수박 논쟁? 내부 총질과 같은 의미..나치즘 연상"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최지은 민주당 부산 북강서을 지역위원장

    진중권 "민주당의 팬덤층, 과거 태극기 부대 같아"
    김재섭 "민주당 수박 논쟁? 자업자득"
    김성회 "이재명, 손가혁도 해산시켜..계파논란 진정될 것"
    최지은 "당원 의견, 일반 국민 여론보다 더 중요해야"
    진중권 "민주당 전대룰 논란? 그 밥에 그 나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판직감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오셨습니다.
     
    ◆ 김재섭> 도봉에서 온 김재섭입니다.
     
    ◇ 박재홍> 그리고 최지은 민주당 부산 북강서을 지역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최지은> 부산 북강서을 지역위원장 최지은입니다.
     
    ◇ 박재홍> 최지은 위원장님 힘이 없어 보이십니다. 괜찮으십니까?
     
    ◆ 최지은> 요새 지역구를 너무 열심히 다녀서 힘이 좀 없습니다.
     
    ◇ 박재홍> 지역구 다니시면 힘 넘치셔야죠.
     
    ◆ 최지은> 그런 건 아니고요. 저희가 선거를 여러 번 했고 그런 것들이 누적이 됐던 것 같은데 다시 또 새로운 이슈들이 나오고 그러면서 다시 회복을 해야죠.
     
    ◇ 박재홍> 힘내시고 우리 김재섭 위원장께서는 힘이 넘치시는 것 같고.
     
    ◆ 김재섭> 그럼요. 몸은 피곤하지만 마음은 기쁜 이런 상태입니다. 열심히 지역구를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 박재홍> 일단 첫 번째 이슈는.
     
    ◆ 김성회> 요즘 다니실 만하겠어요.
     
    ◆ 김재섭> 그렇죠. 요새는.
     
    ◆ 김성회> 당선자들이 좀 생겼나요?
     
    ◆ 김재섭> 당선자들이 많으니까 지역 행사 같은 데 가도 그 당시에 제가 항상 민주당 구시의원 분들 사이에서 위축되지 않고 잘 있었는데 이제는 국민의힘 당선자들이 많다 보니까 아무래도 신이 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일단은 첫 번째 이슈는 수박 관련 얘기인데 수박이 인기 있습니다마는 주말 사이에 정치권이 수박 때문에 굉장히 시끄럽습니다. 이 수박이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김성회 소장님부터 설명해 주세요. 수박 무슨 의미로 쓰고 있어요?
     
    ◆ 김성회> 일단 어원은 정봉주 의원이 만들었다는 어원이 다수설입니다. 본인 주장인데 반박한 사람이 딱히 없는 상태고요.
     
    ◇ 박재홍> 본인 주장에 대해서.
     
    ◆ 김성회> 그리고 생긴 모양새가 겉은 퍼렇고 열어보면 속이 뻘겋잖아요. 그래서 파란 잠바를 입었지만 파란 잠바를 입고 민주당인 것처럼 하지만 지퍼를 내리고 나면 안에 빨간색 국민의힘 티가 있는, 즉 실제로 국민의힘 사람이지만 민주당인 척하는 사람들 내부를 비난할 때 쓰는 단어였고요. 지금 좀 더 광범위하게 돼서 약간 개혁적이지 못한 모든 민주당의 구태 의원들을 지지자들이 일컫는 말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진중권> 사실은 뭐죠, 저작권이 정봉주 의원한테 있는 건 아니고요. 그전부터 있었던 말이에요. 옛날에 뭐였냐면 빨갱이란 의미였거든요.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반공, 레드 컴플렉스 시절에 저놈은 겉은 퍼렇고 속은 빨갱이다라고 해서 우리를 공격하는 말이었는데.
     
    ◆ 김성회> 여기서 우리는 진중권 작가님의 청년 시절을 얘기하는 거군요.
     
    ◆ 진중권> 그렇죠. 확신에 가득 찬 사회주의자였던 시절의.
     
    ◆ 최지은> 수박이 파란색 아니고 초록색 아닌가요?
     
    ◆ 진중권> 그러니까 초록색이니까.
     
    ◆ 최지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같은 분 아닌가요?
     
    ◆ 진중권> 그런데 지금은 뭐가 됐냐면 거꾸로가 된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뭐냐 하면 민주당의 팬덤층이 과거의 태극기 부대가 된 거란 거죠.
     
    ◇ 박재홍> 그래요. 김성회 소장님과 진 작가님의 설명으로 완벽한 설명이 된 것 같고 일단 수박 금지령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앞으로 수박 얘기하면 쓸데없는 말을 조심해라. 그 말 쓰면 가만두지 않겠다, 경고까지 했는데 그렇다면 이런 경고를 받은 민주당 팬덤정치, 계파갈등 근절할 수 있을까. 첫 번째 질문, 김재섭 위원장.
     
    ◆ 김재섭> 안 될 거라고 보고요.
     
    ◇ 박재홍> 안 되길 바라십니까?
     
    ◆ 김재섭> 아니요.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좀 이런 말은 안 쓰면 좋겠는데 그런 의미에서 정봉주 의원이 그것의 출처를 자신으로 밝히는 것이 그게 자랑할 만한 일인가라는 일단 생각은 하게 됩니다. 그게 뭐 자랑이라고 얘기하고 다녀요? 첫 번째는 그렇고요. 수박을 우상호 위원장이 금지한다고 해서 그것이 금지가 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물론 우상호 위원장의 눈치를 보는 몇 의원들이 당장은 수박이라는 단어 자체를 안 쓸 수 있겠지만 우리가 지난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지켜보게 되면 이낙연 후보와 이재명 후보 간에 네거티브가 한참 심해졌을 때 대장동 의혹이 이낙연 후보 측에서 먼저 나오고 막 이랬던 시절에 중간에 서로 네거티브 하지 말자 하고 이낙연 후보와 이재명 후보가 나름의 신사협정을 맺었거든요. 그런데 효과가 전혀 없었어요. 왜냐하면 이미 지지자들이 서로의 지지층을 향해서 엄청난 비난과 비판을 쏟아내기 시작했었거든요. 더 이상 정치인들이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됐던 겁니다. 그때 경우를 빌려보면 지금 역시도 팬덤들이 굉장히 수박이라는 단어를 굉장히 노골적으로 많이 쓰고 상대 진영을 공격하는 데 쓰고 있거든요. 과거에 민주당이 예를 들면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적으로 규정하고 모욕과 비난을 멈추지 않는 것이 이제는 민주당 내부를 향하니까 민주당 내에서도 부담스러운 거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우상호 위원장도 그만하자, 이재명 의원도 이제 개딸들, 소위 말하는 개딸들도 자제해 달라 했는데 신나게 필요할 때는 다 팬덤을 활용해 놓고 이제 와서 그만하자고 하면 그게 멈춰지겠습니까?
     
    ◇ 박재홍> 멈춰지지 못한다.
     
    ◆ 김재섭>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최지은 위원장은?
     
    ◆ 최지은> 저는 이 수박이라면서 것이 계파 분열적으로 사용되고 혐오 표현 심지어는 이렇게까지 변질되고 있는 것은 좀 너무 갈등을 유발시키는 면이 있다고 보여요. 그리고 또 다른 이게 너는 안이 빨갛다. 그런데 그 빨갛다는 정의가 굉장히 객관적인데 일부 지지자들이 이것은 빨간색 이렇게 규정해서 좀 다양한 의견 표출에 대해서는 조금 이 사람은 수박 그 사람이 여러 가지 생각 중에서 한 가지가 조금 보수적일지라도 다른 건 진보적인데 수박으로 낙인 찍힐 수 있고 그러면서 약간 말을 우리 당내에서 다양한 의견 나오는 데는 사실은 조금 이게 너무 집단적으로 사용되는 면도 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단어를 쓰지 마라 이걸 비대위원장이 얘기할 건 아니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수박이든 아니든 여러 가지 면에서 정치인들은 다 욕을 많이 먹고 비판을 많이 받는데 저도 잘했니 잘못했니 이런 얘기를 듣는 것이 굉장히 불편해요. 저도 정치인이기 때문에. 그런데 그것을 그런 단어를 쓰지 마세요라고 얘기할 수 없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는 이런 것에 대해서 문제 제기는 할 수 있지만 이런 단어를 쓰면 가만두지 않겠다라고 하는 것도 부적절하지.
     
    이원욱 의원 페이스북 캡처 연합뉴스이원욱 의원 페이스북 캡처 연합뉴스
    ◇ 박재홍> 가만 안 둔다고 그러는데 어떻게 하는 거예요, 김성회 소장님. 우상호 비대위원님이 어떻게 하신다는 거예요.
     
    ◆ 김성회> 수박금지령에서 쓰지 말라는 것은 당내 주요 인사들에게 하는 이야기죠. 의원들이나 당직자들에 대해서 하는 경고의 메시지이고요. 상대방에게 할 얘기가 있으면 말로 공격을 해라. 너는 무엇이다, 너는 변절자다, 배신자다라는 규정을 하고 공격하지 말라는 이야기고 당원들하고 지지자들이 이렇게 부르든 저렇게 부르든 처벌할 방법은 없죠. 처벌할 이유도 없고요. 그분들의 발언과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의원들의 발언은 당연히 구분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런 가운데서 자제하면서 논쟁하라는 이야기로 이해했습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제가 인문학적으로 접근할게요. 사실은 정봉주 의원이 만들어낸 말 중에 또 하나가 있습니다, 내부 총질이라는 말. 내부의 의견을 허용하지 않는 거죠. 이견자를 항상 내부의 적으로 보는 거고 색출하려 들거든요. 수박도 그거예요. 겉으로 보면 우리 편 민주당인데 까보니까 저쪽 편이네, 내부의 적이네. 얘네는 솎아야 되고 색출해야 되고 배제시켜야 한다는 거예요. 처단해야 한다는 거고. 이런 멘탈리티가 굉장히 전체주의적인 거거든요. 대표적인 게 나치즘 같은 경우. 히틀러가 뭐라고 했냐면 1차 대전 때 우리가 패배한 게 뭐냐. 우리가 모자라서가 아니다. 내부의 적 때문이다. 그 내부의 적이 누구냐. 유태인이다. 골라내라. 사회주의자다, 골라내라. 그래서 대중 독재가 시작된 거 아닙니까? 스탈린도 마찬가지고요. 우리 내부에 우리 소비에트를 위험에 빠뜨리는 간첩들이 있다, 부르주아들이 있다. 그래서 독일에서는 게슈타포가 활동했었던 거고 여기서는 KGB가 활동했던 거잖아요. 그다음에 이게 멈춰 멈춰질 수 있느냐. 힘들거든요. 말로 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이게 대중 독재란 말이죠. 대중들이 원하는 거고 정치인들 같은 경우는 그걸 갖다 이용하는 거거든요, 자기 내부 정치를 위해서. 당내 헤게모니를 위해서. 그것에 불과하고 그 근본적인 원인을 바꾸지 않는 게 대중들은 말이죠. 자기들이 처음에 선동하고 세뇌해서 써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 그게 아니에요. 그 사람들은 자기 동력을 갖습니다. 엘리아스 카네티가 뭐라고 얘기를 했냐 하면 대중들은 자기들의 공격적 본능을 표출하기 위해서 갖은 명분을 이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 명분이라는 건 개혁 같은 거겠죠. 그것만 있으면 되고 이들한테 중요한 것은 자기들의 공격성을 표출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 욕망 자체가 살아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뭐랄까, 민주당에서 굉장히 잘못한 거죠.
     
    ◇ 박재홍> 우상호 위원장이 이런 말도 했어요.
     
    ◆ 진중권> 지옥문을 연 거예요.
     
    ◇ 박재홍> 문자폭탄, 문자폭탄 500개, 1000통씩 보내는 건 조직적으로 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그런 건 주도하는 사람들과 만나겠다고 했는데 실체가 있습니까, 지금? 만나러 가겠다. 누구를 만나시겠다는 거죠?
     
    ◆ 김성회> 조직적으로 한다는 표현은 잘 모르겠고요. 예를 들면 인플루언서들, 유튜버들 중에서 이렇게 얘기한 사람들 이 사람한테 문자를 보내야 한다 이런 주장을 하는 분들 가끔 있죠. 그런 분들을 만나겠다는 이야기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 이재명 후보 같은 경우는 지난 대선을 거치면서 소위 말하는 손가락 혁명이라 불리는 손가락이라고 불렸던 분들이 계셨는데 끝나고 나서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하고 해체를 선언을 하고 실제로 해산을 시켜버렸죠. 그리고 지금 대선 국면을 잘 돌아보시면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후보보다 이재명 후보를 공격하는 사람이 훨씬 많았어요. 그리고 경선 국면에서는 굉장히 어려운 국면을 치렀습니다. 이재명과 너는 가깝냐, 안 가깝냐 이걸 가지고 인민재판을 당하는 국면이었는데 선거가 지나가면서 바뀐 거라서 이게 고질적인 문제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저는 계속 이런 과정을 통해서 조정이 되어갈 거라고 봅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오늘 전당대회준비위원장에 안규백 의원, 선관위원장에 도종환 의원이 선임이 됐죠. 그런데 전당대회 룰 가지고 논쟁이지 않습니까? 국민의 여론조사 포션을 넓혀야 된다. 최지은 위원장께서는 어떤 의견이세요?
     
    ◆ 최지은> 저는 국민 여론조사 넓히는 것은 찬성이에요. 그리고 당원들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되고 대의원 비중을 낮추는 것조차도 조금 더 기득권을 어떻게 보면 안에 있는 사람이 현역이 내려놓는 측면이 있거든요. 그래서 특히 대의원 비중을 낮추면 새로운 신입, 새로운 사람이 진출하기가 편한.
     
    ◇ 박재홍> 정치 신인.
     
    ◆ 최지은> 그래서 찬성하고 국민과 그 당원의 비율에 대해서는 국민의힘이 아마 국민의 비율이 높다고 알고 있어요, 민주당보다.
     
    ◇ 박재홍> 50:50.
     
    ◆ 최지은> 그래서 그런 것은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다만 당이라는 건 결국 당원들의 의견을 전달해야 되거든요, 국민 전체가 아니라. 거기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어느 적정 수준의 얘기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아까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 인터뷰를 했었는데 당직 후보는 당원의 뜻을, 공직 후보는 국민의 뜻을 많이 반영하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여전히 당원들 비중을 계속 유지해야 된다는 말씀인 것 같아요.
     
    ◆ 최지은> 그런데 당원이 모든 사람들이 당원이라고 의견이 다르다 이것이. 아주 극성 모든 당원이 아주 강성이다, 다 일부다 이것도 아니고 저는 우리 당원들의 집단지성을 믿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러니까 당이 힘들 때 당원들이 견인을 해 주는 경우도 많았어요. 그래서 이게 장단점이 있는 건데 국민 여론만 한다고 하면 그건 당이 아니죠. 그래서 당은 당원들의 의견이 존중돼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그걸 어느 정도 비율로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지 저는 당원 의견이 일반 국민 여론보다 더 중요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재섭 위원장님.
     
    ◆ 김재섭> 선거에서 계속 연이어 패배를 하고 정당이 국민들의 정서와 동떨어진 행동을 할 때는 사실 당원들의 당심들을 우리가 한번 점검할 필요가 있거든요. 특히 민주당의 당심이라고 하는 것이 최근까지도 국민 여론에 반하는 검수완박을 추진해야 된다. 강하게 더 추진해야 된다는 게 사실 민주당 많은 당원들의 의사였거든요. 그런데 지금 민주당에서 논의하고 있는 것은 말 그대로 민주당을 소금물로 비유하게 되면 소금물 비유를 많이 쓰는데 지금 물을 많이 타서 물을 희석시켜야 하는데 더 짠물로 만들어서 못 먹는 소금으로 만들겠다는 것같이 들리거든요. 그런데 지금 권리당원과 대의원만을 조절을 하면 일반 여론조사를 늘리지 않고 권리당원이 더 많이 먹냐. 아니면 대의원이 더 많이 먹냐는 그냥 굵은 소금 대신에 맛소금 조금 더 넣고 맛소금 줄이고 굵은 소금 더 넣고 이런 논의밖에 안 돼요. 결국 못 먹는 소금물인 건 똑같습니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사실 일반 여론조사 비율을 확실하게 늘려야 되는데. 10%에서 저는 30% 이상 늘려야 한다고 생각이 드는데 하다못해 보수정당인 국민의힘도 전당대회 때 7:3입니다, 7:3. 당원 70이고 나머지 30이 일반 여론조사를 늘리는데 심지어 저희는 예선 때는 5:5까지 했었거든요. 이 정도 과감하게 민심을 들을 준비가 돼야지만 사실은 당심이나 당심과 민심이 괴리되지 않는데 지금 극단적으로 당심에 이끌리는 구조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지금 이 룰 세팅을 변경하지 않고 이대로 전당대회를 하겠다는 것은 그냥 지금 민주당이 계속 보여주는 고질적인 문제를 그대로 고착화시키겠다는 의지 이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 김성회> 몇 가지 저는 제 의견 말씀드리거나 몇 가지 팩트를 말씀드리는 건 청취자분들이 들을 때 편하실 것 같아서 일단 대의원이 왜 존재하느냐. 253개의 지역위원회에 각 지역위원회 중앙대의원을 선정을 합니다. 민주당이 고질적으로 영남에 당원이 적고 호남에 당원이 많아요. 그래서 당원끼리 대결을 하면 영남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 밑받침을 해 주기 위해서 전국에 골고루 퍼져 있는 253개 지역위원회 중앙대의원들을 다 선정하고 이 사람들의 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45%를 놔둔 거예요. 그런데 뭐가 문제냐면 지역위원장들이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서 권리당원들 사이에서 대의원을 뽑는 게 아니라 자기 좋아하는 사람들을 임명을 해버리는 문제가 있었던 거죠. 사실은 6명이 권리당원을 모으면 한 사람의 대의원을 만들 수 있는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역위원장들이 이걸 활용을 안 합니다. 왜냐하면 반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만 임명을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계파정치에서 소위 누구 찍으라면 우르르 찍고 이런 문제가 있다는 점이 하나 있고요. 그다음에 당원 대 국민의 비율은 7:3 정도로 하자는 것이 이미 혁신안에 나와 있으니까 충분히 반영 가능한 구조라고 생각하고 이 룰을 갑자기 바꿔서 지금 이렇게 되니까 이렇게 하자. 우르르 이쪽저쪽으로 왔다갔다 할 문제는 아니라고 보는데 지난번 4월에 했던 장경태 의원의 혁신안 기준으로 해서 권리당원을 40 그리고 대의원을 20 정도로 조정하는 여러 가지 조처들을 잘 고민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 박재홍> 그렇다면 진 작가님은 이러한 의견에 어떻게 판단하시는지?
     
    ◆ 진중권> 저는 그 밥에 그 나물인 것 같아요. 가장 본질적인 문제점들은 아예 어떻게 손을 댈 수가 없는 거거든요. 아까 집단지성 말씀하셨잖아요. 솔직히 말하면 이게 민주당 지지자들의 집단지성입니까? 집단광기지. 그러니까 사실 집단지성이 작동하려면 집단 내 하나하나하나가 다 이질적이어야 해요. 그래야 그 결과가 좋거든요. 여기는 이질적인 게 아니라 완전히 균질적으로 변했고 그다음에 이질적인 견해가 나온 사람을 다 배제하고 공격하고 이랬지 않았습니까? 이런 문제인데 이들의 비율을 어떻게 섞느냐. 그다음에 대의원도 좀 전에 말씀하신 것은 그 밥의 그 나물이고. 이렇게 된다라고 한다면 결국에는 지금 그런 얘기가 나오는 거 아닙니까? 국민 여론 반영을 더 높여야 한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뭐냐 하면 워낙 국민의 민심으로부터 떨어지는 걸 의미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 얘기가 나온다는 거죠. 그래서 가장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해법은 없고 그럼 결국 룰싸움이 되거든요. 누구한테 유리하냐. 어느 계파에 유리하냐 이렇게 돼버리고 있고 실제로 그렇게 갈 거라고 봅니다.
     

    ◇ 박재홍> 그러면 팬덤정치, 계파 갈등 근절할 수 있을까의 질문 우리 최지은 위원장님 답변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진중권> 싸워야 되는데.
     
    ◆ 최지은> 저는 우리 당에 특히 저를 포함해서 모든 정치인이지만 모든 국회의원들이 자기가 욕을 듣더라도 그런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의견을 내면 이것이 극복이 된다고 생각하고요. 아까 집단지성이 집단광기라고 하셨는데 저는 우리 당원들의 스펙트럼도 사실 굉장히 넓고 또 일부 의견이 과대 대표될 경우도 있어요. 당원들 중에서도 SNS를 활발하게 하신다든지 특정 유튜브를 본다든지 그래서 우리 당원들도 다양한 세대와 다양한 지역의 분들이 고루 계시기 때문에 그런 분들의 소통을 하면 우리 당원들도 오히려 더 보수적인 생각을 가진 분도 계시고 그렇거든요. 그래서 그런 분들이 사실 지역에 있으면 SNS랑 언론 보는 것이랑 굉장히 다른 의견을 듣습니다. 그래서 실제 소통, SNS가 아니라 실제 소통을 통해서 그런 의견들을 많이 대변할 수 있는 그런 정치인들이 많이 나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성회> 저는 민주당 입장에서 말고 한 말씀드리고 싶은데 집단지성 얘기하시니까 소를 한가운데 놓고 시장에 모인 사람들 다 해서 무게를 적어서 평균을 내면 소 무게가 나와서 집단지성이다 이런 얘기를 많이 하잖아요. 그런데 전제는 서로 소 무게를 상의하지 않는다에 있습니다. 각자가 종이에 적어내서 다 모아서 평균을 내보면 평균이 나오는데 지금 민주당의 집단지성은 진 작가님이 지적하신 부분 다는 아니고 일부 동의하는데 뒤에서 트럭 타는 상인들이 스피커를 들고 저 무게는 분명히 850kg이다, 아니다. 내가 봤을 때는 지방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900kg이다. 이런 얘기들 많이 듣는 가운데서 사람들이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당원들 각자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하는 점을 지적을 해 주고 싶습니다.
     
    ◆ 진중권> 커뮤니케이션 구조가 완전히 왜곡돼 있거든요. 굉장히 구조적으로 다 꼬여져 있어서 어디에 손을 댈지 모르는 상황이란 말이에요. 예를 들어서 어떤 정치인이 소신을 가지고 내가 이건 아닙니다라고 비판을 하잖아요. 그럼 바로 공격을 받아요. 지금 나오는 말이 수박이란 말이죠. 너는 수박이야 공격을 받고 그다음에 이 사람이 결국 뭐가 되냐 하면 공천받을 때 탈락을 해버리거든요.
     
    ◆ 김성회> 그 말씀 똑같은 논쟁의 반복이니까 박용진 의원의 사례를 들어서 이 얘기는 간단하게 정리하면 박용진 의원이 대표적인 소위 말하는 중도 정치인이나 뭔가 마음에 안 들게 얘기하는 수박이라고 하는 한 분인데.
     
    ◇ 박재홍> 문자폭탄도 많이 받고.
     
    ◆ 김성회> 문자폭탄도 많이 받았죠. 지역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항상 그 자리를 거머쥐는 그래서 지역의 여론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그리고 온라인 당원들, 진 작가님이 SNS를 통해서 보는 분들 말고 실제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50%가 넘는 당원들은 따로 있다.
     
    ◆ 진중권> 또 다른 예는 180명 중에 1명의 예예요.
     
    ◆ 최지은> 당론을 따르지 않거나 이런 것은 문제가 되지만 저는 이제 지역 여론은 예를 들어서 이런 겁니다. 노웅래 의원이 마포에서 조금 보수적인 동네잖아요. 정청래 의원은 마포에서 조금 진보적인 동네입니다. 그분들의 입장이 다른데 개인의 성향도 있겠지만 그 지역의 민심을 반영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