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불발에 "깊은 유감"



국방/외교

    정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불발에 "깊은 유감"

    핵심요약

    외교부 논평 "최초의 부결 사례…대다수 찬성에도 중‧러 거부권에 막혀"

    북한의 ICBM 추정체 발사 뉴스를 보는 서울 시민. 연합뉴스북한의 ICBM 추정체 발사 뉴스를 보는 서울 시민. 연합뉴스
    정부는 27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이 불발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에서 26일 오후(현지시간) 신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표결이 15개 이사국 중 13개 이사국의 압도적 지지에도 중국과 러시아 등 2개 상임이사국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연합뉴스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연합뉴스
    외교부는 "이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이 최초로 부결된 사례로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이 지속되고 있고, 핵실험 강행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에서 안보리 신규 대북제재 결의가 대다수 안보리 이사국의 찬성에도 불구하고 채택되지 못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안보리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를 크게 훼손시키는 것으로서, 안보리 이사국들은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응하고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역할을 다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이번 안보리 표결에서 나타난 대다수 이사국의 의지를 바탕으로, 북한이 안보리 결의 위반행위를 중단하고 비핵화의 길로 돌아올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