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불황형 흑자"…국내 대기업, 매출 줄고 영업이익률 증가



기업/산업

    "불황형 흑자"…국내 대기업, 매출 줄고 영업이익률 증가

    핵심요약

    전경련, 국내 매출 100대 기업 1분기 경영실적 분석 결과 발표

    연합뉴스연합뉴스
    올해 1분기에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매출이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증가하는 이른바 '불황형 흑자'의 모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공급망 충격에 따른 생산 감소와 환율 상승의 영향이라는 시각과 코로나19 사태를 맞이한 기업들의 경영 효율화 효과라는 해석도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내 매출 100대 기업(금융·공기업 제외)의 올해 1분기 경영실적을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총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22조 816억 원, 30조 6120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22일 밝혔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0%(6조 7209억 원)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1.4%(3조 1543억 원) 증가했다. 평균 영업이익률은 9.5%로, 전 분기보다 1.15포인트(p) 올랐다.

    전경련은 대체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아 수익보다 비용 감소가 클 때 이러한 불황형 흑자가 현상이 나타나는데 올해 1분기는 공급망 충격에 따른 생산 차질과 환율 상승이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한편으로는 기업들의 생산비용 절감 노력도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경영 효율화의 결과일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다.


    올해 1분기 10% 이상의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기업은 총 25곳이었다. 이 중 1위를 차지한 곳은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 HMM이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HMM은 해운업종의 비수기임에도 해상운임 상승, 운영 효율화에 힘입어 6개 분기 연속 최대실적을 달성하며 64%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그 뒤를 ㈜SK(55.3%), KT&G(32.3%), 대한항공(28.1%), SK하이닉스(28%), 네이버(27.6%)가 이었다.

    전경련은 총 10개 업종 중 건설업, 숙박·음식점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영업이익률이 전 분기 대비 늘었다고 밝혔다.

    이중 지주회사를 제외한 전기·가스·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업, 그리고 협회·단체와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은 전 분기와 비교해 영업이익이 각각 6.42%p, 4.99%p 늘며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유정주 전경련 기업제도팀장은 "올해 1분기 대기업의 매출이 전분기보다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증가했다"면서 "매출 상위 기업들이 수출기업이라 환율 상승의 영향도 컸지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경영 효율화의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