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제안보 강화 의지"…바이든 환영 만찬에 재계 수장 총출동



기업/산업

    "경제안보 강화 의지"…바이든 환영 만찬에 재계 수장 총출동

    핵심요약

    기업 총수 및 6대 경제단체장들 대거 참석
    재계, 반도체 등 핵심 기술·공급망 협력 기대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환영 만찬에서 만찬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환영 만찬에서 만찬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경제안보 협력을 강조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환영 만찬에 재계 수장들이 총출동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정기선 HD 현대 사장 등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주최한 만찬 행사에 참석했다.

    이들뿐만 아니라 SK그룹 회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GS 명예회장인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CJ그룹 회장인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6대 경제단체장들도 자리했다.

    재계 안팎에서는 기업 총수와 경제단체장의 이같은 대거 초청 배경에 양국 간의 경제안보 협력 강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동맹을 강화하기로 했다. 반도체, 배터리, 핵심 광물 등 주요 품목의 회복력 있는 공급망 촉진을 논의하기 위해 정례적인 장관급 공급망·산업 대화 채널을 설치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또한 반도체와 친환경 전기차용 배터리는 물론 인공지능, 바이오기술, 바이오제조, 자율 로봇을 포함한 핵심·신흥 기술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 성명 발표에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전날 삼성전자 사업장을 방문한 소감을 밝혀 눈길을 끌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곳(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혁신을 통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가 개발되고 있고 한국의 삼성 같은 기업들이 현재 미국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면서 "투자를 통해 우리는 더욱 가까워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면서 "공급망을 강화하고 충격에 대비하도록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 경제에 경쟁 우위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말했다.

    재계는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경제 분야가 국가, 군사안보 수준으로 격상된 점 등에 비춰 한미 기업 간에 반도체 등 핵심분야에서의 기술과 공급망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