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분권혁신운동본부, 시민이 만든 지방선거 12대 정책의제 발표



부산

    부산분권혁신운동본부, 시민이 만든 지방선거 12대 정책의제 발표

    자치분권, 교육자치, 시민정치, 지역혁신·경제 등 분야 정책 제안

    20일 황한식 부산분권혁신운동본부 상임대표가 부산시민이 만든 지방선거 12대 정책의제를 발표하고 있다. 박진홍 기자20일 황한식 부산분권혁신운동본부 상임대표가 부산시민이 만든 지방선거 12대 정책의제를 발표하고 있다. 박진홍 기자부산지역 시민단체가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민참여를 통해 만든 12가지 정책의제를 발표했다.
     
    부산분권혁신운동본부는 20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이 제안하는 지방선거 12대 정책의제의 공약채택을 주요 정당과 후보자에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역 유권자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지역을 위해 후보자들이 어떤 공약을 제시하는가'지만, 각 정당과 후보자들은 여전히 정치공방에만 매몰돼 있다"며 "지방선거의 주인으로서 권리를 실천하고자 정책의제를 발굴해 제안한다"고 말했다.
     
    부산분권혁신운동본부는 우선 자치분권 분야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과정에 시민 참여 등 공론장을 확대하고,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정책 강화, 자치분권 시민역량 강화를 위한 시민리더 양성 교육, 지방의회 운영 개선을 위한 자치입법권 강화 등을 제안했다.
     
    교육자치 분야에서는 '교육자치도시' 비전과 전략 정립, 시군구 단위 교육민회 구성 등 지역교육 거버넌스와 지원센터 구축, 기초단체 차원의 교육자치 구조 전환과 교육장 공모제, 부울경 광역권 교육자치 비전과 전략 구현 등을 요구했다.
     
    시민정치 분야에서는 광역·기초단체에서의 시민주체 민관 협치 활성화를, 지역혁신·시민경제 분야에서는 산학관민의 실질적 지역혁신 거버넌스 구축, 일자리 창출 노사민정 사회적 대화 전략 체제 구축, 지역 내 선순환 사회적 경제 체계와 통합지원 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