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총 "산업현실 반영해 국가 ESG 정책 운용해야"



산업일반

    경총 "산업현실 반영해 국가 ESG 정책 운용해야"

    "업종별 NDC 목표 유연화 필요" 지적도

    연합뉴스연합뉴스
    새 정부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이와 관련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2022년도 제1차 ESG 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 ESG 경영위원회는 친환경 경영과 사회적 가치 창출, 투명하고 윤리적인 의사결정 구조 확립을 목표로 경총 주도 하에 17개 주요 그룹의 대표이사 사장단이 참여하고 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이날 위원회에는 성창훈 기획재정부 장기전략국장이 참석해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서 나타난 ESG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이어 기업들은 정부의 ESG 정책과 관련해 현장의 어려움 등 여러 의견을 전달했다. 특히 기업들은 환경(E) 분야와 관련해 재생에너지·전력 공급 확대를 위한 국가 차원의 인프라 확충 관련 기술 지원을 요청했다.
       
    업종별 상황과 특성을 고려해 ESG 정책을 유연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일례로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40%의 비교 시점이 2018년으로 설정된 것과 관련해, 조선업종은 당시 업황이 좋지 않아 건조량이 적었던 시기임을 강조했다. 현재의 수주 증가 상황이 반영되지 못하면서 NDC 달성 압박이 더욱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들은 탄소중립 혁신기술 확보를 위한 선도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그린수소 사용·생산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 지원, 산업계와의 소통 확대도 주문했다.
       
    한편 ESG 경영위는 이날 국내 ESG 책임투자를 주도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와 이해관계자 대화도 개최했다. 경총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지난해 기업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한 안건은 총 3378건으로, 이 중 16.3%인 549건에 대해 반대표가 행사됐다.
       
    ESG 경영위는 "국민연금이 반대 의결권 행사의 사유를 구체적으로 공시한다면 기업들이 개선 방향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다만 일부 위원은 국민연금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한 안건의 실제 부결 비율은 1.8%에 불과해, 여전히 주주들의 의사에 맞지 않는 결정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ESG 경영을 한층 더 고도화하고 성과를 알려 기업 가치를 스스로 높여야 한다"며 "정부는 국내 산업 현실과 에너지 상황을 균형 있게 살펴 연관 산업과 국민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게 ESG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