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허청, 365일 24시간 상담 가능한 '특허상담 챗봇' 서비스 제공



IT/과학

    특허청, 365일 24시간 상담 가능한 '특허상담 챗봇' 서비스 제공

    특허청 제공특허청 제공특허청은 17일부터 '특허 상담 챗봇'으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업무시간에만 가능했던 상담사를 통한 상담 서비스가 챗봇 서비스를 통해 24시간 온라인으로 가능하게 됐다. 수만 개의 질문과 응답 데이터베이스로 학습된 챗봇에 질문하면 인공지능이 가장 적합한 답변을 찾아서 제시한다고 특허청은 설명했다.

    특허상담 챗봇의 화면 구성은 사회관계망(SNS) 채팅창과 동일하며 서로 대화하듯이 상담받을 수 있다.

    민원인이 자주 하는 질문은 특허 신청 방법과 특허고객 번호 발급 방법, 출원 비용 등 절차에 관한 내용이 대다수로 민원인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한 별도의 코너를 챗봇 내에 마련했다. 이외에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의 지식재산권 소개와 출원, 심사, 등록, 심판 및 수수료 등과 관련된 분야 상담도 가능하다고 특허청은 설명했다.

    특허 상담 챗봇은 PC 또는 휴대전화를 이용해 특허고객상담센터 홈페이지 또는 행정안전부가 운영 하는 국민비서 챗봇에서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