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넷쇼핑 불만"…지난해 소비자원 피해구제 2천건 신청



생활경제

    "인터넷쇼핑 불만"…지난해 소비자원 피해구제 2천건 신청

    네이버 715건…쿠팡356건…티몬·11번가 각각 201건

    연합뉴스연합뉴스
    지난해 네이버 등 국내 주요 온라인 플랫폼사업자를 통해 물건을 구매했다가 불만을 느낀 소비자들이 한국소비자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한 사례가 2천건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작년 국내 주요 9개 온라인플랫폼 사업자를 상대로 피해 구제를 요청한 건수는 총 2004건이었다.

    피해구제 신청 사례를 기업별로 보면 네이버 관련 신청이 715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쿠팡(356건) △티몬 201건 △11번가 201건△인터파크 168건 △지마켓 142건 △옥션 91건 △카카오 66건 △위메프 64건 등이 뒤를 이었다.

    신청 사례를 피해 유형별로 보면 품질 관련 요청이 550건으로 가장 많았다. 청약 철회를 요청한 사례는 470건, 계약 불이행(불완전 이행)을 주장한 사례는 325건이었다.
     
    주요 사례를 보면 한 플랫폼을 통해 전자기기 판매자로부터 노트북을 산 A씨는 노트북 오디오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고 화면에도 문제가 생겨 환급을 요구했다. 하지만 판매자는 무상 수리만 가능하다며 환불을 거부해 A씨가 피해구제를 신청했다.

    한 플랫폼을 통해 숙박권 판매자와 숙박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 B씨는 계약 당일에 계약을 해제했는데 결제 대금 일부만 돌려받아 플랫폼과 숙박권 판매자에게 전액 환급을 요구했다. 그러나 해당 플랫폼은 숙박권 판매자에게 문의하라고 안내했고, 숙박권 판매자는 관련 없는 일이라며 잔여 대금 환급을 거부했다.

    소비자 C씨는 플랫폼에서 뮤지컬 표를 구매했는데 원했던 것과 다른 공연을 예매한 것을 알고 당일에 환급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플랫폼은 해당 표가 당일 공연 표여서 환급이 불가하다며 요구를 거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