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ADB, 올해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3.2%로 대폭 상향



경제 일반

    ADB, 올해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3.2%로 대폭 상향

    지난해 12월 전망치 1.9%보다 1.3%포인트↑…성장률은 0.1%포인트 낮춘 3.0% 예측

    ADB 지역별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 전망. 기획재정부 제공ADB 지역별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 전망. 기획재정부 제공아시아개발은행(ADB)이 올해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대폭 상향 조정했다.

    ADB는 6일 발표한 '2022년 아시아 경제 전망'에서 올해 우리나라 물가가 3.2%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ADB가 지난해 12월 '2021 아시아 경제 보충 전망'에서 제시한 1.9% 대비 1.3%포인트나 오른 수치로, 한국은행 전망치 3.1%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올해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전망치 대폭 상향 배경으로 ADB는 고유가와 식품물가 상승 등 '일시적 요인'을 들었다.

    이런 일시적 요인이 완화하면서 내년에는 상승률이 2.0%로 축소될 것으로 ADB는 내다봤다.

    ADB는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12월 발표 때보다 소폭 하향했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지난해 12월 전망치 3.1%에서 0.1%포인트 낮춘 3.0%를 제시했다. 내년 성장률은 2.6%로 전망됐다.

    ADB는 우리나라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가 2020년 역성장(-0.9%)에서 지난해 예외적으로 높은 성장(4.0%)을 이룬 후 한층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자리를 잡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는 고용시장 개선에 따른 민간소비 회복세와 함께 국가 간 이동 제약 완화, 미국과 중국 등 중국 경기 회복에 따른 수출 증가에 기인한다"고 ADB는 설명했다.

    한편, ADB는 이번 발표에서 아시아 지역 올해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은 각각 5.2%와 3.7%로 예측했다.

    지난해 12월 발표와 비교하면 성장률은 0.1%포인트 하락했고 물가 상승률은 1.0%포인트 상승했다.

    ADB는 "미국 통화 긴축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정과 코로나19 변종 발생 등 성장 도전 요인을 극복하는 데는 충분한 재정 투자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 세수 동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