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재택치료로 최대 5만 명 관리…역학조사 고위험군만"



서울

    서울시 "재택치료로 최대 5만 명 관리…역학조사 고위험군만"

    서울 중구 서울역 선별 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서울 중구 서울역 선별 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서울시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비해 동네 의원을 중심으로 의료기관을 확충해 최대 5만 명을 재택치료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27일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확산 정점으로 예상되는 2~3월 서울시 확진자 1만 명 발생에 대비해 재택치료율을 90% 이상으로 상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통제관은 또 최대 5만 명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의원급 관리의료기관을 750곳 이상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2월 중순 재택치료자가 최대 5만 명이 될 것으로 보고 병원 입원과 생활치료센터 입소 비율은 7%대로 낮추고 현재 20% 안팎인 재택치료 비율을 93% 수준으로 높인다는 방침이다.

    재택치료자 최대 5만 명 대비 재택치료 비율 93%로 높이기로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의료진이가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며 재택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의 증세 등을 화상전화를 이용해 체크하고 있다. 성남=사진공동취재단재택치료 상황실에서 의료진이가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며 재택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의 증세 등을 화상전화를 이용해 체크하고 있다. 성남=사진공동취재단이말 달까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현재 75곳에서 117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기존 관리의료기관에는 전담인력 115명을 충원해 최대 관리가능인원을 1만 8960명에서 2만 7860명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또 오미크론 확산 상황에 따라 유선(전화) 모니터링 횟수를 하루 2~3회에서 1~2회로 줄이거나 저위험군은 정기 모니터링 대신 환자의 긴급 전화에 대응하는 시스템(On-Call)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응급상황에 대비해 다음 달부터 재택치료자 중 경증 호흡기 질환자에게는 가정용 산소발생기를 대여해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재택치료자에게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담당 약국을 현재 47곳에서 다음 달까지 95곳으로 늘리고 다음 달 7~8일 먹는 치료제 1780명분을 2차로 공급받을 예정이다.

    재택치료자를 위한 외래진료센터는 현재 8곳에서 다음 달 25곳 이상으로 늘린다.

    2월 중에는 외래진료센터 이송 전용 방역택시도 지원할 계획이다.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에는 지난 21일부터 구로구에서 7개 의원급 병원이 참여해 59명의 확진자를 관리하고 있으며 27일에는 동대문구, 다음 달 3일부터는 서초구와 노원구 등이 추가로 참여한다.

    시는 또한 응급 이송체계 강화를 위해 의료진이 탑승해 이송 중 환자를 치료하는 구급차(SMICU')를 2대에서 4대로, 서울소방 전담 구급대를 20대에서 30대로 확충하기로 했다.

    역학조사 전수조사에서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 중심으로 변경


    역학조사 방식도 확진자가 직접 관련 내용을 기재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접촉자 조사도 현재 전수 조사에서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 중심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효율적인 검사를 위해 29일부터는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시 직영 검사소 4곳, 다음 달 3일부터는 임시선별진료소 55곳에서 PCR(유전자증폭) 검사와 자가검사키트를 함께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